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초일류 국가를 위한 대학 혁신 전략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7

Ⅰ. 초일류 국가의 대학 교육 12

1.1.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는 초일류 국가로의 비상을 위한 움직임 13

1.2. 초일류 국가를 위한 핵심 과제: '초일류 대학 만들기' 16

Ⅱ. 초일류 대학의 개념과 특성 18

2.1. 초일류 대학의 개념과 특성 19

2.2. 한국 대학의 현주소 21

Ⅲ. 초일류 대학 만들기 : 초일류 대학을 위한 전략 모델 33

3.1. 초일류 대학을 위한 전략 모델 34

3.2. 초일류 대학 육성을 위한 정책 제안 36

① [대학 비전] 인류적 차원의 비전과 가치를 세워라 36

② [리더십] 지속가능한 리더십에서 혁신이 시작된다 37

③ [구성원(1)] 인류애로 무장한 교수, 사회적 책임감을 회복하라 39

④ [구성원(2)] 초일류 대학의 구성원은 모두가 전문가다 42

⑤ [교수-학습] 결국 프로그램으로 승부한다 43

⑥ [구조와 운영] 초일류 대학은 인류 사회를 연결하는 플랫폼 대학이다 46

⑦ [국제화] 세계의 대학처럼 움직여라 48

⑧ [규제 혁신] 규제 족쇄를 풀어야 할 때이다 50

⑨ [평가 혁신] 구속(拘束)의 평가에서 성장(成長)의 평가로 51

⑩ [재정 지원] 풍부한 지원과 적극적인 자원 확보가 필요하다 52

Ⅳ. 초일류 대학 육성을 위한 모두의 역할 54

참고문헌 56

판권기 2

〈표 1.1〉 국내ㆍ외 주요 기관별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 13

〈표 2.1〉 THE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2(TOP 10) 19

〈표 2.2〉 한국의 2021년 IMD 국가경쟁력 교육 부문 지표 순위 현황 22

〈표 2.3〉 세계 대학순위평가의 유형과 특성 23

〈표 2.4〉 세계 대학순위평가의 평가내용 비교(서지영, 2021b) 24

〈표 2.5〉 세계 대학순위평가의 한국 순위 현황(서지영, 2021b) 25

〈표 2.6〉 세계 대학순위평가의 연구 관련 지표 점수 현황(서지영, 2021b) 25

〈표 2.7〉 세계 대학순위평가(QS)의 평판도 관련 지표 점수 현황(서지영, 2021b) 26

〈표 2.8〉 세계 대학순위평가의 국제화 관련 지표 점수 현황(서지영, 2021b) 27

〈표 2.9〉 고등교육부문에 대한 재정 투자 현황(서지영, 2021b) 30

(그림 1.1)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 15

(그림 2.1) Study Korea 사업 추진 과정(홍준현, 2021) 28

(그림 2.2) 연도별 외국인 유학생 현황(홍준현, 2021) 28

(그림 2.3) 유학생 유치에 따른 문제점(홍준현, 2021) 29

(그림 2.4) QS 세계대학순위 500위권 내 미국과 국내 대학의 예산 및 교육비 비교 30

(그림 3.1) 초일류 대학을 위한 전략 모델 34

(그림 3.2) 초일류 대학 육성을 위한 10대 정책 제안 35

(그림 3.3) '미래 50년을 위한 KAIST 신문화 비전 및 전략' 개요 37

(그림 3.4) KAIST 신문화 전략(연구) 41

(그림 3.5) 미네르바스쿨 홈페이지 44

(그림 3.6) SUTD 홈페이지 45

(그림 3.7) 스탠포드 개방형 순환 대학 45

(그림 3.8) 온라인 기반 대학 교육과정 공유 사례 47

(그림 3.9) 국내외 대학의 국제협력 연구 현황(서지영, 2021b) 49

해시태그

#대학교육 # 대학혁신 # 교육전략 # 교육개혁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