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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디지털혁신 기본계획 2025 : 새로운 가치와 경험이 있는 디지털 문화 일상

□ 문화체육관광부는 4월 28일, ‘새로운 가치와 경험이 있는 디지털 문화 일상’을 통해 문화매력국가를 실현하기 위한 「제1차 문화 디지털혁신 기본계획 2025 (2023~2025)」를 확정·발표함. 문체부 최초의 디지털 전략인 ‘문화 디지털혁신 기본계획’은 윤석열 정부의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22년 9월)‘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23년 4월) 등 대한민국이 글로벌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선도국으로서 전 세계의 모범이 되기 위한 디지털 전략 계획을 뒷받침하고,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K-컬처의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되었음

□ 「제1차 문화 디지털혁신 기본계획 2025 (2023~2025)」 주요 내용
- 문화 디지털 및 문화기술 연구개발(R&D) 투자 확대(5천 4백억 원→1조 1천억 원)
- (창작) 디지털 융·복합 인재양성(3년, 6만 6천 명), AI 기반 학습데이터 등 문화자원 개방 확대(말뭉치 130종 10억 어절’27년, 문화디지털자원 40만 건)
- (향유) 이동·소통 제약없는 다기능 문화해설로봇 서비스 확대(23대→80대, 수어 및 다국어 등 콘텐츠 22만 건→50만 건), 소속·공공기관 누리집 68개 점자 서비스 선제적 도입
- (행정) 디지털혁신 역량교육 의무화, 챗GPT 활용한 보도자료, 회의록 작성 지원, 문화디지털혁신 협의체 및 통합지원센터 조직 운영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목차

Ⅰ. 추진 배경 · 1

Ⅱ. 국내·외 환경 · 6
1. 국내환경 · 6
2. 국외환경 · 7

Ⅲ. 문화 디지털의 현주소 · 8
1. 디지털 예산 및 사업 · 8
2. 내외부의 디지털 혁신 목소리 · 12
3. 문화체육관광부 디지털 혁신 역량 수준진단 · 13
4. SWOT 분석 및 시사점 · 15

Ⅳ. 문화 디지털혁신 추진 전략 · 16

Ⅴ. 세부 추진 과제 · 17
1.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K-컬처 산업· 17
2. [새로운 경험]을 향유하는 디지털 K-컬처· 23
3. [새로운 행정]을 구현하는 조직 문화· 29

Ⅵ. 추진 로드맵 · 35

Ⅶ. 미래 모습 · 36

[참고1] 문화 디지털혁신 과제별 추진 방향 · 37
[참고2] 문화 디지털혁신 세부과제 현황 · 40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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