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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이후, K-콘텐츠 도약을 위한 과제

넷플릭스 진입 이후, 국내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환경은 내․외부적으로 많은 변화를 경험하였다. 팬데믹을 거치며 급증한 온라인 콘텐츠 이용으로 K-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과 인기를 입증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해 K-콘텐츠는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마주하게 되었다. 한편 국내 및 글로벌 사업자의 경쟁적인 콘텐츠 제작·투자 이후 높아진 제작비와 함께 엔데믹 이후 경제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로 축소된 투자, 편성 불발 등으로 현재 K-콘텐츠산업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이에 본 보고서는 글로벌 OTT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방송영상콘텐츠 산업에 내재된 위기 요인들을 정리하였다. 나아가 국내 시장이 글로벌 콘텐츠산업의 주요 제작 거점(기지)으로 성장하기 위한 제도적․ 정책적 지원 방안을 고민하였으며, 향후 지속적이고 폭넓은 논의를 통해 K-콘텐츠산업의 도약을 준비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목차

표제지

목차

Summary 3

1. 쟁점: 넷플릭스 투자 발표 4

2. 넷플릭스 해외진출 5

3. 넷플릭스 진입 이후 K-콘텐츠산업 변화 6

3.1. 국내 방송영상 콘텐츠산업 경쟁구도 재편 6

3.2. 방송영상 제작방식 표준화ㆍ계약 체계화 개선 6

3.3. K-콘텐츠의 글로벌 유통과 해외진출 확대 7

3.4. K-콘텐츠 제작 장르ㆍ구성ㆍ스토리 다양화 8

3.5. K-콘텐츠 제작 요소별 기업 성장 9

3.6. 대작 드라마 제작과 K-콘텐츠 투자 활성화 9

4. K-콘텐츠산업 위기 요인 10

4.1. 글로벌 OTT 투자 확대와 팬데믹 시너지, 높아진 제작비와 시청자 눈높이 10

4.2. 국내 OTT 경영개선 시기, 투자ㆍ편성 축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 10

4.3. K-스튜디오 시스템 전환의 명암, 중소기업 경쟁력 확보를 통한 K-콘텐츠 저변 확대 필요 11

4.4. 글로벌 경쟁력은 가졌지만 권리는 갖지 못한 제작사 11

4.5. 넷플릭스 이후 대안은? 12

5. 개선 과제 13

5.1/4.1. 세액 공제 다양화 13

5.2/4.2. 공공ㆍ민간 투자 환경 조성을 위한 펀드 조성ㆍ혜택 확대 14

5.3/4.3. 해외진출을 위한 기술개발ㆍ인력 양성 지원 확대 14

5.4/4.4. IP 공동 보유 및 합리적 수익 배분을 위한 제도 개선 15

5.5/4.5. K-콘텐츠 원스톱 제작기지 구축 15

참고문헌 16

〈표 1〉 제작방식 차이 비교 6

〈표 2〉 글로벌 OTT 사업자의 국내 진입 영향 및 전망 7

〈표 3〉 2022~2023년 넷플릭스 코리아 제작 한국 드라마 장르 구분 8

〈표 4〉 급감하는 OTT 가입자 10

〈표 5〉 해외 환급형 세액공제 대상 및 범위 13

[그림 1]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5

[그림 2] 국내 콘텐츠 시장 구조도(현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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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산업 # OTT산업 # 콘텐츠제작환경 # 콘텐츠산업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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