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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서비스·콘텐츠 이용행태 및 트렌드 분석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문 3

Summary 6

1. 서론 9

2. 조사방법 10

3. OTT 동영상 시청행태 11

4. 방송사 프로그램 시청행태 17

5. OTT 서비스 이용행태 19

6. SVOD 서비스 이용ㆍ선호행태 25

7. 유튜브ㆍ넷플릭스ㆍ웨이브ㆍ티빙 관련 추가사항 29

8. 조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36

참고문헌 39

〈표 1〉 2022년 OTT 서비스ㆍ콘텐츠 이용현황 조사 개요 10

〈표 2〉 응답자 특성별 가장 자주 사용한 OTT 동영상 시청 기기 분포 13

〈표 3〉 가장 자주 사용한 OTT 동영상 시청 기기 분포 추이: 2019-22 14

〈표 4〉 응답자 특성별 가장 자주 시청한 OTT 전문 콘텐츠 장르 분포 16

〈표 5〉 응답자 특성별 방송프로그램 시청 시 가장 자주 이용한 경로 분포 18

〈표 6〉 OTT 서비스별 최근 1주 이용률 최근 4년 추이(1위~10위) 20

〈표 7〉 가장 자주 이용한 OTT 서비스(1~최대 3순위 합산)의 최근 4년 추이 23

〈표 8〉 응답자 특성별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티빙, 웨이브 1순위 선택 비율 28

〈표 9〉 유력 OTT 서비스별로 획득한 "가장 자주 이용" 응답 점유율 29

〈표 10〉 유력 OTT 서비스 동영상 시청 시 기기별 사용비중 응답 분포 30

〈표 11〉 유력 OTT 서비스별 최근 1주 가장 자주 본 콘텐츠 유형(점유율 1~3위) 31

〈표 12〉 유력 OTT 서비스별 전문 콘텐츠 시청비중 인식 평균 점수 32

〈표 13〉 유력 OTT 서비스별 해외작 대 국내작 시청비중 인식 점수의 추이 33

〈표 14〉 유력 OTT 서비스별 이용 만족도 점수 34

〈표 15〉 유력 OTT 서비스별 콘텐츠 만족도 점수 추이 35

[그림 1] 최근 한 달 OTT 동영상 시청빈도 분포 11

[그림 2] 최근 한 달 가장 자주 사용한 OTT 동영상 시청 기기 분포 12

[그림 3] 최근 한 달 가장 자주 본 OTT 전문 콘텐츠 장르 분포 15

[그림 4] 드라마ㆍ예능 롱폼/숏폼 구분 시 가장 자주 본 OTT 전문 콘텐츠 장르 분포 15

[그림 5] 최근 한 달 방송사 프로그램 시청 시 가장 자주 이용한 경로 분포 17

[그림 6] OTT 서비스별 최근 1주 기준 이용률(복수응답) 19

[그림 7] 최근 한 달 가장 자주 이용한 OTT 서비스 응답 분포(1순위) 21

[그림 8] 가장 자주 이용한 OTT 서비스 응답 분포(1순위~최대 3순위 합산) 22

[그림 9] 국내 예능/드라마 시청에 가장 자주 이용한 OTT 서비스 응답 분포 24

[그림 10] SVOD OTT 서비스별 이용가능 비율(복수응답) 25

[그림 11] 각 SVOD 서비스의 이용가능자 내 가입자 명의 분포 26

[그림 12] 1개만 가입 가정 시 1순위 선택 SVOD 서비스 응답 분포 27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OTT # 콘텐츠산업 # 콘텐츠이용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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