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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멤버십 제도 등 복지 사각지대 해소방안

□ 복지 사각지대의 존속
- 기초생활급여 예산 및 수급자가 2010년 이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생활고로 인한 사망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가 해소되지 않고 있음

□ 전 국민 복지멤버십 서비스
- 국민 스스로 복지급여를 사전에 안내받을 수 있는 복지멤버십 제도의 가입 대상이 2022년 9월 전 국민으로 확대되었으나, 2023년 8월 현재 19·8%만이 가입되었음
- 복지멤버십 가입 확대를 위하여 신속한 안내서비스로 검증받은바 있는 ‘국민비서서비스’를 활용하는 등 적극적 홍보가 필요하며, 아울러 우선적으로 복지멤버십 당연 가입 대상을 확대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음

□ 복지 위기자 긴급복지 지원
- 복지위기에 놓인 거주 불명자가 실거주지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긴급지원제도는 단기 지원이 원칙이므로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주민등록지 지원원칙의 기초생활보장제도로의 편입이 어려움
- 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해 주민등록지 대신 실거주지 기준으로 변경하여 실질적인 지원이 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필요함

□ 전 국민 복지위기 알림·신고 체계
- 2024년 구축예정인 전 국민 복지위기 알림·신고체계는 위기이웃을 발견·신고하는 단계에서 유인책이 제시되지 않아 효율성 확보가 우려됨
- 공익 차원에서 신고를 활성화시킨 유사사례인 국민권익위원회의 공익신고제도를 참고하여 포상 등 유인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출처: 국회입법조사처)

목차

표제지

목차

Ⅰ.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제도 2

Ⅱ. 전 국민 복지멤버십 서비스 3

1. 전 국민 복지멤버십 서비스 가입ㆍ시행 및 문제점 3

2. 개선방향 4

Ⅲ. 복지 위기자 긴급복지 지원 5

1. 긴급복지 지원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7

2. 개선방향 9

Ⅳ. 전 국민 복지위기 알림ㆍ신고 체계 10

1. 알림ㆍ신고 체계 구축 계획 및 문제점 10

2. 개선방향 11

Ⅴ. 나가며 12

참고문헌 13

[표 1] 복지멤버십 안내대상 주요 복지사업 3

[표 2] 잠재위기가구 DB를 통한 복지 급여 서비스 지원현황 7

[표 3] 긴급복지지원의 기본원칙(단기 지원 원칙) 9

[그림 1] 잠재 위기가구 전달체계(2023년 11월 기준) 6

[그림 2] 전 국민 복지위기 알림ㆍ신고체계 구축 계획 11

해시태그

#복지사각지대 # 복지멤버십 # 복지위기자 # 긴급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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