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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용 실태조사 심층분석 : 2023 인터넷이용 실태조사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가구와 개인의 ▲인터넷 이용 환경(컴퓨터, 모바일) 및 이용률, ▲이용 행태(시간, 목적), ▲주요 서비스 활용(동영상, 인터넷뱅킹 등)을 조사한 「2023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함

□ 「2023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주요 내용
➢ AI 일상화

ㅇ 주거 편의, 교육·학습, 교통,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국민생활 분야에서의 AI 서비스 경험률은 지난 3년간 빠르게 상승함
ㅇ 생성형 AI 서비스 경험률은 17.6%로 나타났으며, 40대 이하 세대는 5명 중 1명 이상이 생성형 AI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조사됨
ㅇ 생성형 AI 서비스 이용 분야는 단순 정보 검색, 문서작업 보조, 외국어 번역, 창작 및 취미활동 보조, 코딩 및 프로그램 개발 순으로 나타남

➢ 고령층 인터넷 이용
ㅇ 고령층(60세 이상)의 인터넷 이용률(최근 1개월 이내 인터넷 이용자)은 81.1%로 나타났고, 그 중 70대 이상의 인터넷 이용률과 SNS 이용률이 크게 상승함
ㅇ 인터넷 활용 목적을 설문한 결과, ‘교육‧학습’으로 답변한 비중이 전년 대비 크게 증가했고, ‘직업‧직장(구직‧업무수행 등)’에 답변한 비중도 증가함

[출처] 과기정통부, 「2023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 발표 (2024.03.28.)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목차

표제지

목차

1. AI 일상화와 생성형 AI 등장 2

2. 고령층 인터넷 이용 심층분석 7

3. 엔더믹과 인터넷 이용 변화 16

4. 숏폼 활성화와 이용 여부에 따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 차이 25

〈표 1〉 AI 서비스 경험률 및 증가율 2

〈표 2〉 교육학습 분야 AI 서비스 경험률 3

〈표 3〉 고령층 컴퓨터 이용자의 컴퓨터 주요 활용 역량 9

〈표 4〉 주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변화 16

〈표 5〉 하루 1회 이상 인터넷 이용자 비율 변화 17

〈표 6〉 인터넷 이용장소 '이동 중' 인터넷 이용 비율 변화 17

〈표 7〉 여가목적 인터넷 활용 비율 변화 22

〈표 8〉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 변화 22

〈표 9〉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주평균 이용시간 변화 23

〈표 10〉 온라인 쇼핑 이용률 변화 24

〈그림 1〉 AI 서비스 경험률 변화 2

〈그림 2〉 연령별 AI 서비스 경험률 변화 2

〈그림 3〉 분야별 AI 서비스 경험률 변화 3

〈그림 4〉 교육학습 분야 AI 서비스 경험률 변화 3

〈그림 5〉 분야별 AI 서비스의 도움 정도(그렇다 + 매우 그렇다) 4

〈그림 6〉 경험여부별 AI 관련 주요 인식(그렇다 + 매우 그렇다) 4

〈그림 7〉 연령별 생성형 AI 서비스 경험률 5

〈그림 8〉 생성형 AI 서비스 활용 분야 5

〈그림 9〉 연령별 생성형 AI 서비스 활용 현황 6

〈그림 10〉 주요 관련 직업군별 생성형 AI 서비스 활용 현황 6

〈그림 11〉 지난 5년간 고령층 인터넷 이용률 변화 7

〈그림 12〉 고령층 인터넷 이용률 8

〈그림 13〉 고령층 컴퓨터 이용자의 컴퓨터 주요 활용 역량 9

〈그림 14〉 지난 3년 고령층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 변화 10

〈그림 15〉 고령층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 10

〈그림 16〉 고령층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 중 하루 1회 이상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 비율 11

〈그림 17〉 고령층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 주 평균 이용시간 11

〈그림 18〉 지난 3년간 고령층 SNS 이용률 변화 12

〈그림 19〉 고령층 SNS 이용률 12

〈그림 20〉 연령별 주 이용 SNS 서비스 상위 3개 13

〈그림 21〉 SNS 이용 이유 13

〈그림 22〉 지난 3년간 고령층 인터넷 쇼핑 이용률 변화 14

〈그림 23〉 고령층 인터넷 쇼핑 이용률 14

〈그림 24〉 고령층 인터넷 쇼핑 품목 상위 5개 15

〈그림 25〉 젊은 세대 주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변화 16

〈그림 26〉 하루 1회 이상 인터넷 이용자 비율 변화 17

〈그림 27〉 인터넷 이용장소 '이동 중' 인터넷 이용 비율 변화 17

〈그림 28〉 주요 교육 연령층의 인터넷 이용장소 교육장소 응답 비율 변화 18

〈그림 29〉 주요 교육 연령층의 교육학습 목적 인터넷 이용 비율 변화 18

〈그림 30〉 커뮤니케이션 목적 인터넷 이용 비율 변화 19

〈그림 31〉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률 변화 20

〈그림 32〉 SNS 이용률 변화 21

〈그림 33〉 여가목적 인터넷 활용 비율 변화 22

〈그림 34〉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 변화 22

〈그림 35〉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주평균 이용시간 변화 23

〈그림 36〉 온라인 쇼핑 이용률 변화 24

〈그림 37〉 온라인 쇼핑 구입 품목 식재료 비율 변화 24

〈그림 38〉 연령별 숏폼 플랫폼 주 이용률 25

〈그림 39〉 청소년 숏폼 플랫폼 주 이용률 25

〈그림 40〉 숏폼 이용 여부별 하루 1회 이상 온라인동영상 이용 비율 26

〈그림 41〉 숏폼 이용 여부별 주 평균 온라인 동영상 이용시간 26

〈그림 42〉 숏폼 이용 여부별 청소년 주 평균 온라인 동영상 이용시간 26

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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