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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d the Gap : Ambition versus Delivery in China’s BRI Megaprojects in Southeast Asia
(동남아시아 내 중국의 일대일로(BRI) 대규모 프로젝트라는 야망과 실현의 격차)

□ 중국의 동남아 일대일로 사업*이 520억달러(약 70조3천억원) 자금난에 직면했다고 로위연구소는 밝힘
* 일대일로 (一帶一路) 사업 : 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2014년 11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주창한 것으로, 중동·유럽·동남아·아프리카 등을 육상·해상으로 연결한 중국 중심의 경제권 구상

□ 호주 싱크탱크 로위 연구소 연구 자료를 인용한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동남아시아에 24개 프로젝트를 추진해온 가운데 이를 위해 770억달러(약 104조원)의 자금이 필요하지만, 현재 520억달러가 부족한 상태

□ SCMP는 24개 프로젝트의 평균 진척도는 33% 수준이고 자금난으로 일부는 취소됐거나 일부는 규모가 매우 축소된 상태라고 전함. 로위 연구소 측은 '중국이 210억달러(약 28조4천억원) 규모의 5개 프로젝트를 중단했으며, 50억달러(약 6조7천600억원) 규모의 3개 프로젝트는 진행 가능성이 작다'고 분석함

□ SCMP는 중국 경제 여건이 악화하는 가운데 중국 당국이 동남아 일대일로 사업 상대국의 부채 상황 등을 고려해 더 효율적이고 덜 위험한 소규모 프로젝트를 우선순위에 두는 전략을 펴고 있다고 분석함

 
[출처] 
China faces US$50 billion shortfall in Southeast Asia as belt and road funds miss their mark (2024.03.27.) / South China Morning Post (SCMP)
'경기 침체 中, '동남아 일대일로 사업' 70조3천억원 자금난' (2024.03.28.) / 연합뉴스

목차

Key findings 4
Introduction 5
Nature and scale 7
Political instability 9
Local stakeholder engagement 11
Global energy transition 12
Assessment 13
The future of the BRI 14
Appendix : Project summaries 15
Notes 21

해시태그

#중국일대일로 # 중국동남아전략 # 중국경제 # 중국자금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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