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제47대 美 트럼프 대통령 취임사 분석: 외교안보적 함의

도널드 트럼프 제47대 미국 대통령의 취임사는 '미국의 황금기(Golden Age of America)'를 선언하며 에너지 패권 확보, 국경 안보 강화, 경제적 디커플링을 중심으로 한 미국 우선주의 정책 노선을 구체화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가 에너지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셰일가스 및 석유 생산 확대를 통해 에너지 주권 확대와 미국 대외정책의 자율성을 강조하였으며, 무역질서 재편 및 외국 의존도 축소를 주요과제로 제시하였다. 또한, 파리기후협정 및 세계보건기구(WHO) 탈퇴를 통해 국제기구에서 미국의 역할을 축소하며 국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 기조를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의 2025년 취임사는 2017년 첫 임기 취임연설과 달리 국제적 경쟁구도에 대응하는 전략적 비전을 포괄하며, 중국과 러시아를 간접적으로 겨냥한 에너지 및 경제 전략을 암시했다. 이러한 정책 방향은 향후 4년간 미중 전략경쟁 심화, 글로벌 협력 약화, 동맹 관계의 재조정, 그리고 국제적 불확실성 증대와 같은 글로벌 외교안보 환경의 변화를 예고한다. 
한국은 이러한 변화에 대비하여 한미동맹 강화, 글로벌 공급망 재편 대응, 자주적 국방 역량 확대, 다자 외교 강화 등을 통해 도전과 기회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이다.

(출처: 국가안보전략연구원)

해시태그

#트럼프2기 # 트럼프2.0 # 외교안보 # 미국우선주의

관련자료

AI 요약·번역 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제47대 美 트럼프 대통령 취임사 분석: 외교안보적 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