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1
목차 7
요약 4
Ⅰ. 서론 10
1. 연구 배경 10
2. 연구 필요성 11
3. 연구 목적 11
4. 연구 범위 및 내용 12
5. 연구학교의 운영성과 분석의 의의 13
Ⅱ. 연구방법 14
1. 연구 설계 및 접근 14
2. 자료 수집 및 대상 14
3. 자료 분석 방법 15
가. 양적 분석 15
나. 질적 분석 15
다. 심화 분석 16
4. 우수 사례 선정 기준 16
5. 연구 윤리 및 제한점 17
가. 연구 윤리 17
나. 연구의 제한점 19
6. 주제별 사례 제시의 특성과 산출물 활용 방식 19
Ⅲ. 2024년 연구학교 기초분석 21
1. 참여대상 분석 21
가. 연구학교 참여대상 총 인원 21
나. 참여대상 유형 및 특성 22
2. 연구주제(연구과제) 분석 23
가. 연구주제 기본 유형 및 선택 경향 23
나. 학교당 연구주제 수 분석 24
다. AI 코스웨어 활용 교수ㆍ학습 방법 관련 주제 심층 분석 25
라. 디지털 기기 생산적 활용 및 자율 조절력 향상 관련 주제 심층 분석 26
마. 교원 역량 강화 관련 주제 심층 분석 27
바. 디지털 전환 과정의 애로사항 및 해결사례 관련 주제 심층 분석 27
사. 학교 자율과제 관련 주제 28
아. 학교급별 연구주제 특성 분석 28
자. 연구주제 분석 시사점 29
3. AIㆍ디지털 도구 유형별 분석 30
가. 도구 유형별 특성과 경향 31
나. 종합 분석 33
Ⅳ. 2024년 연구학교 운영과정에 대한 성과 분석 34
1. 체계적 연구 설계 및 데이터 기반 접근 35
가. 체계적 연구설계와 계획에 따른 실천 35
나. 명확한 성과 지표 설정: 진단도구 개발 및 활용 38
다. 다각적 데이터 수집 체계 구축: 정량적ㆍ정성적 조사 방법의 통합적 활용 41
라. 근거 중심 연구주제 선정: 사전진단 및 요구분석을 통한 연구방향 설정 45
2. 맥락 기반 맞춤형 접근 전략 48
가. 학교 여건 맞춤형 전략: 학생 구성 및 기존 인프라를 고려한 운영 방안 48
나. 학습자 특성별 차별화 전략: 학년별, 학습수준별 맞춤형 지원 체계 51
다. 교과 특성을 고려한 운영: 교과별 특성에 따른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접근법 54
3. 교육과정-디지털 도구의 유기적 연계 56
가. 교육과정과의 연계: 교육과정 재구성과 디지털 도구 활용의 통합 56
나. AI 코스웨어 선정 프로세스 혁신: 교육적 가치 중심의 도구 선정 방법론 59
다. 디지털 도구의 통합적 활용: AI 코스웨어와 에듀테크의 효과적 결합 사례 65
4. 교사 역량 강화 및 협력 문화 조성 70
가. 단계적 교사 역량 개발: 수준별 디지털 역량 강화 방안 70
나. 학교 구성원 중심의 참여형 운영 체계: 교사 공동체의 포괄적 참여 전략 73
다. 교사 자율성 기반 혁신: 교사의 자발적 참여와 창의적 실천 지원 77
라.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교사 협력 네트워크 80
5. 교육지원 주체의 다양화 및 협력 강화 86
가. 학생 간 협력적 학습 지원: 동료 학습자를 활용한 맞춤형 학습 지원 체계 86
나. 학부모의 교육주체화: 학부모 이해 증진 및 디지털 역량 강화 방안 90
다. 디지털 튜터 활용 전략: 새로운 교육 지원 인력 발굴 및 활용 방안 93
라. 외부 전문가 협력 네트워크: 전문가 자문 및 컨설팅을 통한 연구 품질 제고 96
Ⅴ. 2024년 연구학교 운영결과에 대한 성과 분석 99
1. 연구학교 개발 교수학습 모형 101
2. 연구학교 개발 교육 프로그램 115
가.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115
나. 디지털 역량 강화 프로그램: 학생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및 시민성 함양 체계 119
다. 기타 학생 프로그램 124
라/다. 교사 역량 강화 프로그램: 교원의 디지털 교육 전문성 개발 체계 126
마/라. 학부모 참여 프로그램: 가정-학교 연계 디지털 교육 지원 방안 129
3. (학생변화) 학생 성장 및 변화 분석 133
가. 학업성취도 향상: 교과별 학업성취도에 미친 영향 133
나. 학습 동기 및 태도 변화: 학습 참여도 및 만족도 변화 분석 140
다. 자기주도학습역량 발달: 학습 주체성 및 자기조절 능력 증진 효과 145
라. 디지털 소양(역량) 함양 150
마. 사회정서역량 개발 154
4. (교사 변화) 교사 전문성 및 인식 변화 157
가. 하이터치하이테크 역량 강화: 기술과 인간적 접근의 균형적 발달 157
나. 수업설계 및 실행 역량 향상: 디지털 기반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 운영 161
다. AI 코스웨어 활용 전문성: 교과별 AI 도구 적용 및 활용 능력 변화 164
라. 교사 인식 및 만족도 변화: 디지털 교육혁신에 대한 태도와 역할 인식 전환 167
5. (학교 변화) 학교 문화 및 시스템 혁신 171
가. 디지털 교육 인프라 구축: 학교 물리적ㆍ기술적 환경 변화 171
나. 디지털 교육 문화 형성: 학교 구성원의 협력적 디지털 전환 문화 조성 176
다. 지역 교육 네트워크 확장: 학교-지역사회 간 디지털 교육 협력 체계 179
라. 맞춤형 교육과정 구현: 학생 개별화 학습을 지원하는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182
마. 학부모 인식 및 참여 변화: 디지털 교육에 대한 가정의 이해와 지원 증진 187
Ⅵ. 결론 190
1.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한 핵심 학교 운영 전략 191
2.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의 효과성과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 192
판권기 194
〈표 1〉 학교번호 별 학교급 18
〈표 2〉 '24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구학교 21
〈표 3〉 연구학교 참여대상 총 인원 21
〈표 4〉 학교급별 참여 인원 22
〈표 5〉 연구주제 유형별 분포 24
〈표 6〉 학교당 연구주제 수 24
〈표 7〉 가정과의 연계를 위한 자녀 관찰 체크리스트 132
[그림 1] 교과별 AI 기반 코스웨어 및 에듀테크 툴 선정 과정 60
[그림 2] AI 코스웨어 활용 수업 모델(정보) 104
[그림 3] STAR 프레임워크의 내용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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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연구학교 운영성과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