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미래교육 전망 : UNESCO 교육의 미래와 OECD 교육 2030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변화하는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UNESCO 교육의 미래와 OECD 교육 2030을 비교하여 미래 교육을 전망하고, 이에 따른 향후 우리나라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 정책을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21년 발간된 UNESCO 교육의 미래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OECD 교육 2030과 미래 학교교육 시나리오에서 제시한 미래 교육 내용을 UNESCO 교육의 미래와 비교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이를 토대로 한국의 미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제언을 제시하였다. 

(출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 

목차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나. 연구 목적 12

2. 연구 내용 13

3. 연구 방법 13

Ⅱ. 선행연구 분석 15

1. 미래 사회 변화와 미래 교육 비전 16

2. 미래 학력으로서의 새로운 학력 20

가. 새로운 학력의 도입 및 개념 20

나. 새로운 학력과 역량의 관련성 22

3. 지속가능발전교육 24

Ⅲ. UNESCO 교육의 미래 분석 28

1. UNESCO 교육의 미래 제안 배경 29

2. UNESCO 교육의 미래 주요 내용 30

3. 시사점 39

Ⅳ. UNESCO 교육의 미래와 OECD 교육 2030 42

1. OECD 교육 2030의 주요 내용 43

2. UNESCO와 OECD의 미래 교육 전망 분석 49

3. 시사점 56

Ⅴ. 결론 58

1. 요약 59

2. 제언: 미래교육 전망과 향후 과제 62

가. 미래 교육과정의 방향과 가치 62

나. 미래 교육에서의 학교와 교사의 역할 66

다. 미래 국제 사회에서의 한국 교육의 역할 68

참고문헌 70

[부록 1] 포럼 발표 자료: UNESCO 교육의 미래와 OECD 교육 2030 75

[부록 2] 토론 ① 국제협력관계에서 대한민국의 역할 84

[부록 3] 토론 ② 미래 교육 전망과 세계시민교육 증진의 필요성 86

[부록 4] 토론 ③ '새로운 학력' 개념과 미래 교육의 전망 90

[부록 5] 토론 ④ 미래형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것들 96

판권기 2

〈표 Ⅱ-1〉 2030년 미래 유치원 및 초ㆍ중등학교 교수학습 방향 17

〈표 Ⅱ-2〉 미래 사회의 메가트렌드 19

〈표 Ⅱ-3〉 학력관의 구성요소 21

〈표 Ⅱ-4〉 학교교육의 결과를 보는 관점에 따른 인간상과 학력 개념 23

〈표 Ⅱ-5〉 UNESCO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24

〈표 Ⅱ-6〉 지속가능발전교육 국제 실천 프로그램 2030 26

〈표 Ⅱ-7〉 우리나라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강조 내용 26

〈표 Ⅱ-8〉 미래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주요 의제 제목 27

〈표 Ⅲ-1〉 UNESCO 교육의 미래 제안 배경 29

〈표 Ⅲ-2〉 UNESCO 교육의 미래에서 제시된 역량 30

〈표 Ⅲ-3〉 UNESCO 교육의 미래에서 제시된 문해력 33

〈표 Ⅳ-1〉 OECD 교육 2030 제안 배경 43

〈표 Ⅳ-2〉 OECD 교육 2030에서 제시된 역량 44

〈표 Ⅳ-3〉 UNESCO와 OECD의 역량 관련 내용 49

〈표 Ⅳ-4〉 UNESCO와 OECD의 지식 관련 내용 51

〈표 Ⅳ-5〉 UNESCO와 OECD의 문해력 관련 내용 52

〈표 Ⅳ-6〉 UNESCO와 OECD의 교사 관련 내용 53

〈표 Ⅳ-7〉 UNESCO와 OECD의 학교 관련 내용 54

[그림 Ⅱ-1] 2030년 미래 학교 비전(DEEP) 17

[부록 3] 토론 ② 미래 교육 전망과 세계시민교육 증진의 필요성 87

[그림 1] 세계시민교육의 핵심 요소 87

[부록 4] 토론 ③ '새로운 학력' 개념과 미래 교육의 전망 91

[그림 1] 학력 인근 개념들의 관계와 지형도 91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지속가능발전교육 #미래교육 #교육비전 #교육전망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