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1
목차 3
Ⅰ. 시대적 핵심과제-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변혁적 역량 함양 4
Ⅱ. 독일 ESD 개발과 BLK-Programm '21' 10
1. 태동-혁신의 단초로서의 환경교육과 ESD를 위한 교육정책 연구 10
2. ESD 개발-교육혁신 과제로서의 BLK-Programm '21'의 개발과 실행 12
가. BLK-Program '21'을 위한 교육학적 토대 13
나. BLK Program '21'의 교육목표 '형성역량'의 습득 18
다. BLK-Program '21' 개발의 중심 주제 및 조직 원칙 20
라. 수업방법과 도구-교과통합 프로젝트수업과 지구적 변화 증후군 개념틀 22
마. 프로그램 개발과 확산을 위한 전략 및 협력체계 24
바. BLK Programm '21'의 성과 25
Ⅲ. 확장-독일 ESD '유엔 10년'(2005~2014)을 통한 전 사회적 확산 26
1. 'Transfer 21'(2004~2008): 'UN-Decade' 전반기(2005~2009)의 성과와 한계 26
2. '유엔 10년' 지속가능성 문화로의 전반적인 변화를 이끌어온 선구자들의 헌신-ESD 우수 프로젝트 시상이 다양한 분야의 개인과 기관의 실질적인 참여 촉진 27
3. '유엔 10년' 3,500개 프로젝트의 발전을 가능하게 한 핵심 요소들 28
가. 전국 ESD 행동의 날(Aktionstage ESD) 28
나. '유엔 10년'의 ESD 연례 주제 28
다. 교육산업 박람회(didacta-Verband) 30
라. '유엔 10년' 예산과 독일 연방환경재단(DBU) 30
마. 'dm' 상점 체인과 기업의 참여 31
4. '유엔 10년'의 성과와 한계 31
Ⅳ. 구조적 정착-국가이행계획(NAP)을 통한 프로젝트의 구조화 - 국제실천프로그램(GAP, 2015~2019)의 독일 국가적 실행 32
1. ESD 국가이행 추진 구조: 확대 강화된 총체적 네트워킹의 강화 32
2. 독일 ESD 구조화를 위한 국가이행계획(NAP, 2017) 35
3. ESD 구조적 정착화 단계에서의 성과와 과제 35
Ⅴ. ESD의 주류화 - ESD 2030(2020~2030)의 이정표 37
1. 2023 '공동의 미래교육' 캠페인- '배우자. 행동하자. 함께 미래를 만들자' 39
2. 청(소)년 참여(youpaN)와 25년 요구사항-미래 형성에의 참여 40
Ⅵ. 시사점 및 연구 제언 43
참고자료 48
판권기 54
〈표 1〉 환경교육 장려프로그램에서의 권고사항 12
〈표 2〉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의 새로운 방향 12
〈표 3〉 BLK Programm '21'의 주제와 조직 원칙 20
〈표 4〉 유엔 10년 기간에서의 독일 ESD의 연례 주제 29
〈표 5〉 독일 ESD의 추진과정 개관 42
[그림 1] BLK-Programm '21' 사례목록 분류 21
[그림 2] 강화된 독일 ESD 국가이행 추진 구조도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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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독일의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현황과 시사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