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아동·청소년 지역사회 서비스 접근성에 관한 조사연구

목차

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 배경 8

2. 연구 목적 11

Ⅱ. 연구방법 12

1. 연구 설계 13

2. 연구 참여자 선정과 연구 기간 14

1) 연구 참여자 선정 14

2) 연구 기간 16

3. 자료 수집 16

4. 조사 내용 17

5. 자료 분석방법 20

6. 연구의 윤리와 엄격성 20

Ⅲ. 연구의 결과 22

1. 다양하게 표출된 아동ㆍ청소년의 복지욕구 31

1) 여가ㆍ문화ㆍ봉사활동에 대한 욕구 31

2) 안전보장에 대한 욕구 33

3) 스마트기기 활용에 대한 욕구 33

4) 이동권 및 주거지에 대한 욕구 33

5) 기초 학습지원에 대한 욕구 35

2. 실상은 복지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낮은 아동ㆍ청소년 35

1) 자신의 복지욕구에 민감하지 않은 청소년 35

2) 복지기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청소년 37

3) 간헐적으로만 복지기관을 이용하는 청소년 37

4) 복지기관 이용 후 복지에 대한 이해도 증가 38

3. 복지서비스 중 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이 집중 39

1) 봉사활동에 대한 높은 관심과 욕구 39

4. 지역 내 학생 참여주도형 봉사활동처 확대 필요 40

1) 구하기 어려운 청소년 봉사활동처 40

2) 봉사활동이 의무화 임에도 구하기 어려운 중학생 봉사활동처 41

3) 학생의 참여주도형 봉사활동에 높은 욕구 42

4) 지역 내 기관 간 연계협력의 어려움 44

5. 청소년 복지서비스 접근성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대중교통편 44

1) 물리적 접근성이 복지기관 이용에 직접적 영향 44

2) 물리적 한계로 서비스 접근성이 낮은 복지기관 45

3) 대중교통과 서비스 접근성의 밀접한 상관관계 존재 46

6. 아동ㆍ청소년 복지서비스 접근성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주변 성인 인적자원 47

1) 주변 성인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복지서비스 정보습득 47

2) 교내 복지담당 전문인력이 직ㆍ간접적 복지서비스 연계 48

3) 복지정보가 부족한 일반교사 50

7. 청소년 복지서비스 접근성에 영향을 미친 상이한 지차체 복지서비스 편차 50

1) 지자체마다 차이를 보이는 복지서비스 현황 50

8. 교내 복지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장의 운영철학 52

1) 학교장과 학부모의 영향을 받는 교내 청소년 활동(교내 복지서비스) 52

9. 부재하거나 접근성이 낮아 관심이 요망되는 아동ㆍ청소년복지영역 55

1) 대학진학 포기 학생들이 낙인없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복지정책 마련 필요 55

2) 자퇴 청소년 증가에 반해 복지서비스 지원 부재 57

3) 청소년 아르바이트에 관심이 필요한 상황 58

4) 청소년 아르바이트를 지원할 가능성이 낮은 학교 분위기 59

10. 복지서비스 접근성이 낮아 청소년 복지사각지대 발생 우려 61

1) 지역 내 위기지원 복지기관 정보가 전무한 청소년 61

2) 생활고를 겪고 있는 아동ㆍ청소년 지원서비스 필요 62

3) 지역 내 사례관리기능을 갖춘 복지기관 부족 63

11. 복지서비스 접근성의 한계를 낮춰줄 수 있는 인터넷과 스마트기기 64

1) 제공시간과 참여연령에 따라 복지서비스 이용의 한계발생 64

2) 인터넷을 활용해 도움을 요청하는 청소년 65

3) 복지서비스 접근성을 높이는데 활용 될 수 있는 인터넷과 스마트기기 66

Ⅳ. 결론 68

1. 결론 69

2. 제언 73

참고문헌 81

[부록] 82

〈표Ⅱ-1〉 청소년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A) 14

〈표Ⅱ-2〉 교사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B) 16

〈표Ⅱ-3〉 1차 초점집단인터뷰 질문내용 18

〈표Ⅱ-4〉 2차 초점집단인터뷰 추가질문내용 19

〈표Ⅲ-1〉연구참여자 인터뷰 개방코딩 23

[그림 Ⅱ-1] 본 연구의 설계 및 진행방법 21

[그림 Ⅳ-1] 본 연구의 결과요약 72

해시태그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복지정책 #봉사활동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