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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 개선 방향 : 학습지원 방향 및 진단지표 개발

4차산업혁명 시대 혁신을 통한 국가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교육의 변화가 요구된다. 노동시장 입직 준비 단계에 있는 대학생들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학습지원에 관한 정책적 논의 및 지원이 필요하나 대학교육의 내용 및 과정의 변화 관련 논의에 비해 구체적인 교육 장면에서의 교육방법 변화에 관한 정책적 논의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본 연구는  인재의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교육의 변화 방향과 관련하여 학습지원의 효과성 증진을 위한 방향 및 방안의 탐색을 목적으로 하여 새로운 환경에서 강조되어야 할 학습패러다임, 학습유형 및 학습지원 전략을 바탕으로 개발한 ‘대학생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진단지표(안)’와 시사점 및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출처: 국회미래연구원)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연구의 필요성 5

Ⅱ. 4차산업혁명 시대 인재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의 특징 7

Ⅲ. 인재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에서 학습지원 전략 11

Ⅳ. 대학생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진단지표(안) 개발 12

Ⅴ. 연구의 시사점 및 활용 방안 15

참고문헌 17

판권기 2

[표 1] '실행역량' 대 '개념설계 역량' 개발을 위한 학습 특징 비교 8

[표 2] 학습유형과 혁신역량 향상과의 관련성 10

[표 3]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전략 예시: 개인 및 환경 요인 11

[표 4] 대학생 대상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수준 진단지표(최종안) 14

[그림 1] 인재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해 강조되는 학습 유형 10

해시태그

#교육개혁 #역량교육 #인재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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