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시대 혁신을 통한 국가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교육의 변화가 요구된다. 노동시장 입직 준비 단계에 있는 대학생들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학습지원에 관한 정책적 논의 및 지원이 필요하나 대학교육의 내용 및 과정의 변화 관련 논의에 비해 구체적인 교육 장면에서의 교육방법 변화에 관한 정책적 논의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본 연구는 인재의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교육의 변화 방향과 관련하여 학습지원의 효과성 증진을 위한 방향 및 방안의 탐색을 목적으로 하여 새로운 환경에서 강조되어야 할 학습패러다임, 학습유형 및 학습지원 전략을 바탕으로 개발한 ‘대학생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진단지표(안)’와 시사점 및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출처: 국회미래연구원)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연구의 필요성 5
Ⅱ. 4차산업혁명 시대 인재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의 특징 7
Ⅲ. 인재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에서 학습지원 전략 11
Ⅳ. 대학생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진단지표(안) 개발 12
Ⅴ. 연구의 시사점 및 활용 방안 15
참고문헌 17
판권기 2
[표 1] '실행역량' 대 '개념설계 역량' 개발을 위한 학습 특징 비교 8
[표 2] 학습유형과 혁신역량 향상과의 관련성 10
[표 3]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전략 예시: 개인 및 환경 요인 11
[표 4] 대학생 대상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수준 진단지표(최종안) 14
[그림 1] 인재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해 강조되는 학습 유형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