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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수소 정책 및 기술 동향 분석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4

제2장 일본의 수소 정책 및 기술 현황 분석 16

1. 일본의 수소 관련 정책 16

1.1. 수소기본전략 16

1.2. 수소ㆍ연료전지전략 로드맵 19

1.3. 그린성장전략 및 그린이노베이션 기금 20

2. 일본의 수소 생산 22

2.1. 화석연료 개질 22

2.2. 수전해 24

3. 일본의 수소 저장ㆍ운송 34

3.1. 액화수소 35

3.2. 유기하이드라이드(유기화합물) 36

3.3. 암모니아 37

4. 일본의 수소 활용 38

4.1. 수소자동차 38

4.2. 수소발전 41

4.3. 연료 암모니아 44

4.4. 산업 50

4.5. 메타네이션 55

5. 소결 65

제3장 한국의 수소 정책 및 기술 현황 분석 66

1. 한국의 수소 관련 정책 66

1.1.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66

1.2.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거리에 관한 법률 68

1.3.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70

1.4.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71

1.5.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 72

2. 한국의 수소 생산 73

2.1. 현황 73

2.2. 블루수소 73

2.3. 수전해 74

3. 한국의 수소 저장ㆍ운송 77

3.1. 현황 77

3.2. 액화수소 77

3.3. 암모니아 78

3.4. 청정수소 인증제 79

3.5. 기술 목표 80

4. 한국의 수소 활용 81

4.1. 수소 자동차 81

4.2. 수소ㆍ암모니아 발전 83

4.3. 산업에서의 활용 85

5. 소결 86

제4장 한ㆍ일 수소 정책 및 기술 현황 비교 및 시사점 검토 88

1. 생산 88

2. 유통ㆍ저장 90

3. 활용 91

4. 시사점 92

4.1. 수소 생산 가격 설정 92

4.2. 기초과학 R&D 투자 증대 93

4.3. 종합상사의 활용 94

5. 결론 95

참고문헌 97

판권기 105

〈표 2-1〉 일본의 수소기본전략(2017년 12월) 17

〈표 2-2〉 그린이노베이션 R&D 프로젝트: 수소ㆍ암모니아 개발 분야 21

〈표 2-3〉 알칼리수전해장치를 이용한 수소제조 실증사업: FH2R 26

〈표 2-4〉 H2-YES 프로젝트 개요 27

〈표 2-5〉 수전해기술의 특징 비교 29

〈표 2-6〉 연료전지의 종류 30

〈표 2-7〉 경제산업성의 고온가스로를 활용한 수소 제조기술 실증 사업: 2022년도 33

〈표 2-8〉 수소캐리어의 비교: 수소에너지의 저장ㆍ운반 기술 35

〈표 2-9〉 일본정부의 수소ㆍ연료전지 실증 프로젝트(2002년~2010년) 39

〈표 2-10〉 SIP 연구개발 성과: 암모니아 직접 연소(혼소) 47

〈표 2-11〉 그린성장전략상 합성메탄 도입 목표 56

〈표 2-12〉 일본의 메타네이션 기술개발 현황: 사바티에 반응 57

〈표 2-13〉 INPEX의 메타네이션 실증사업 개요 59

〈표 2-14〉 일본의 메타네이션 기술개발 현황: 바이오 메타네이션 60

〈표 2-15〉 오사카가스의 바이오 메타네이션 필드시험 개요 61

〈표 2-16〉 일본의 메타네이션 기술개발 현황: 혁신적 메타네이션 62

〈표 2-17〉 일본의 메타네이션 공급망 구축 현황 64

〈표 3-1〉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주요 내용 70

〈표 3-2〉 7대 핵심 기반 기술 72

〈표 3-3〉 수소발전 입찰시장 개요 85

〈표 3-4〉 수소환원제철 86

〈표 4-1〉 한일 수소 정책 및 기술 현황 비교 91

[그림 2-1] 「수소ㆍ연료전지 전략 로드맵」(2019.3월) 19

[그림 2-2] 일본의 수소 성장전략 공정표 20

[그림 2-3] 수소 제조 방법: 화석연료개질 22

[그림 2-4] 소형 수증기개질 장치 사례 23

[그림 2-5] 수증기개질에 의한 수소제조 사례: 하네다 수소충전소 23

[그림 2-6] 세계 주요 재생에너지 수소 프로젝트 25

[그림 2-7] 고체산화물형 수전해법(SOEC)의 기본원리 및 구조 29

[그림 2-8] 일본정부의 차세대혁신형 원자로 기술개발 계획 31

[그림 2-9] 일본원자력연구개발기구(JAEA)의 고온공학시험연구로(HTTR) 32

[그림 2-10] 일본의 호주 수소개발 및 국내 도입 프로젝트(개념도) 36

[그림 2-11] 수소의 메틸시클로헥산(MCH) 형태로의 운송ㆍ저장 37

[그림 2-12] 수소 모빌리티 분야의 2030년 목표 40

[그림 2-13] 일본 미쓰비시중공업의 수소가스터빈 43

[그림 2-14] 내각부의 SIP 연구개발: 암모니아 제조ㆍ이용기술 46

[그림 2-15] JERA Zero Emission 2050: 로드맵 48

[그림 2-16] JERAㆍIHI의 암모니아 혼소 실증사업 49

[그림 2-17] 일본제철의 탄소중립 철강생산 프로세스 51

[그림 2-18] 고로 수소환원기술(COURSE50) 개발: 개념도 53

[그림 2-19] 고로 수소환원기술(COURSE50) 개발: 외부수소 등 활용 53

[그림 2-20] 가스의 온도대별 에너지 이용용도 56

[그림 2-21] 사업이미지 59

[그림 2-22] 필드시험 이미지 61

[그림 2-23] 혁신적 메타네이션 기술 62

[그림 2-24] 일본 메타네이션의 공급망 구축(개념도) 63

[그림 3-1]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연도별 추진 목표 67

[그림 3-2]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연도별 수소 공급 및 가격 목표 68

[그림 3-3] 국내 수소 경제 정책 정리 69

[그림 3-4] 해외수소 도입 관련 기술 개발 78

[그림 3-5] 암모니아 인수 거점 및 배관 구축 계획 79

[그림 3-6] 수소 트럭 내구성 82

해시태그

#한국수소정책 # 일본수소정책 # 수소에너지 # 전력수급기본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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