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11월 1일 「일본 콘텐츠 시장 동향과 진출전략」 보고서를 발간함.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일본 국내 콘텐츠 시장 규모는 12조 4,719억 엔으로 2020년 대비 6,444억 엔 증가했으나, 인구 감소로 인해 과거 10년간 콘텐츠 시장성장률은 2.3%로 낮은 편임. 보고서는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해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콘텐츠 제작, ▲한일 비즈니스 간 협력을 통한 콘텐츠 전파 및 지식재산권 보호 등이 필요하다고 언급함
□ 「일본 콘텐츠 시장 동향과 진출전략」 보고서 주요 내용
➢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관련 산업 발전
- (애니메이션) 2021년 전 세계 일본 애니메이션 관련 시장은 2조 7,422억 엔으로 사상 최고치 경신
- (만화) 2022년 종이 만화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3.4% 감소, 전자 만화 시장은 8.9% 증가, 웹툰 시장 발전 중
- (게임) 2022년 일본 게임 시장은 2조 316억 엔으로 전년 대비 1.4% 증가, 온라인 게임 콘텐츠가 주류
➢ 일본 정부, 콘텐츠 진흥 및 지적재산권 보호 정책 전개
- 디지털화에 따른 신규 비즈니스 모델 등장, 지적재산 활용 방식 변화에 대응
- 콘텐츠 관련 중점 시책 마련, 경쟁력 있는 콘텐츠 제작을 위한 보조금 지원 및 해적판 대응책 강화
➢ 일본 콘텐츠 시장, 소비자 소비 경향 변화 및 신기술 규제 완화
- 빠른 미디어믹스 활용을 통한 수익 확대, 국제적 협업 증가
- 동영상 콘텐츠 재생 시간이 짧아지는 추세, 숏폼 콘텐츠 대두
- 구독 서비스의 확대 및 정착,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서 활용
- 연령층 간 가치관 및 기호 차이가 작아지는 경향으로 소비층 확대
- 메타버스, NFT 등 기술 규제 완화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등장
- 콘텐츠 굿즈 소비 증가, 저출산 상황 속에서도 완구 시장 확대
(출처: KOTRA)
□ 「일본 콘텐츠 시장 동향과 진출전략」 보고서 주요 내용
➢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관련 산업 발전
- (애니메이션) 2021년 전 세계 일본 애니메이션 관련 시장은 2조 7,422억 엔으로 사상 최고치 경신
- (만화) 2022년 종이 만화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3.4% 감소, 전자 만화 시장은 8.9% 증가, 웹툰 시장 발전 중
- (게임) 2022년 일본 게임 시장은 2조 316억 엔으로 전년 대비 1.4% 증가, 온라인 게임 콘텐츠가 주류
➢ 일본 정부, 콘텐츠 진흥 및 지적재산권 보호 정책 전개
- 디지털화에 따른 신규 비즈니스 모델 등장, 지적재산 활용 방식 변화에 대응
- 콘텐츠 관련 중점 시책 마련, 경쟁력 있는 콘텐츠 제작을 위한 보조금 지원 및 해적판 대응책 강화
➢ 일본 콘텐츠 시장, 소비자 소비 경향 변화 및 신기술 규제 완화
- 빠른 미디어믹스 활용을 통한 수익 확대, 국제적 협업 증가
- 동영상 콘텐츠 재생 시간이 짧아지는 추세, 숏폼 콘텐츠 대두
- 구독 서비스의 확대 및 정착,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서 활용
- 연령층 간 가치관 및 기호 차이가 작아지는 경향으로 소비층 확대
- 메타버스, NFT 등 기술 규제 완화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등장
- 콘텐츠 굿즈 소비 증가, 저출산 상황 속에서도 완구 시장 확대
(출처: KOTRA)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일본 콘텐츠 산업 개요 4
1. 일본 콘텐츠 시장 동향 4
2. 산업별 특징 및 동향 9
가. 애니메이션ㆍ영화 9
나. 만화 15
다. 게임 19
라. 음악 22
3. 일본 콘텐츠 산업 정부 정책 24
가. 일본 콘텐츠 산업 관련 정부 부처ㆍ기관 24
나. 콘텐츠 진흥 및 지적재산권 보호 정책 25
다. 경제산업성 콘텐츠 산업 지원 정책 29
Ⅱ. 일본 콘텐츠 산업 트렌드 및 기업 동향 31
1. 보편화된 미디어믹스, 빨라지는 주기 31
2. 짧아지는 영상 콘텐츠 35
3. 구독 서비스의 확대ㆍ정착 39
4. 콘텐츠 시장에서 사라져가는 나이의 벽 42
5. 기술의 발전으로 변화하는 콘텐츠 44
6. 콘텐츠 관련 상품 소비 확대 46
Ⅲ. 우리 기업 진출 전략 47
1. SWOT 분석 및 전략 도출 47
2. 분야별 시장 진출전략 48
가. 애니메이션, 영화 48
나. 만화 49
다. 게임 51
라. 음악 53
참고자료 55
판권기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