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01. 조사 개요 5
Ⅰ. 조사 목적 6
Ⅱ. 조사 항목 6
Ⅲ. 조사 설계 7
1. 표본 설계 7
2. 조사 방법 7
Ⅳ. 자료처리 8
Ⅴ. 조사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8
Ⅵ. 응답자 특성 9
02. 조사 결과 요약 10
1. 저출산에 대한 전반적 인식 11
1) 저출산 심각성 및 원인 11
2) 결혼과 출산에 대한 인식 12
3) 결혼제도의 다양한 형태 12
2. 결혼과 자녀 현황 및 계획 13
1) 현재 결혼 여부 및 추후 결혼 계획 13
2) 현재 자녀 여부 13
3) 추후 자녀 계획 여부 및 자녀 계획하지 않는 이유 14
3. 저출산 정책 15
1) 저출산 정책 주요 대상 및 효과 높은 해결 방안 15
2) 저출산/인구감소 해결방안 중 이민정책/수도권 집중현상 해결에 대한 동의 여부 16
3)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인지도 및 인지경로 17
4)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인지도 및 인지경로 18
5)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중 가장 중요한 분야 19
6) 저출산 예산에 대한 의견 및 확대 시 적합한 재원 마련 방안 21
7) 저출산 문제 대응에 중요한 역할 주체 21
4. 저출산 인식 개선 방안 22
1) 미디어가 결혼, 출산에 미치는 영향 22
2) 미디어를 통한 결혼, 출산 인식 제고 캠페인 23
03. 조사 결과 분석 24
1. 저출산 문제 심각성 25
2. 저출산 현상의 주된 원인 27
3. 결혼에 대한 생각 30
4. 결혼제도의 다양한 형태 인정해야 하는지 여부 32
4-1. 팍스제도 도입 시 저출산 문제 극복의 도움 정도 34
5. 출산에 대한 생각 36
6. 현재 결혼 여부 38
6-1. 추후 결혼(또는 재혼) 계획 여부 40
7. 현재 자녀 여부 42
8. 향후 자녀 계획 44
8-1. 향후 자녀 계획하지 않는 이유 46
9. 저출산 정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대상 49
10. 저출산 해결 방안 중 가장 효과가 높은 방식 51
11. 저출산, 인구감소 해결방안에 대한 동의 정도 54
12.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인지도 57
12-1.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인지경로 59
13.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인지도 62
13-1.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인지경로 64
13-2.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중 알고 있는 정책/분야 67
14.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중 가장 중요한 영역 69
15. 5대 핵심 저출산 정책 과제의 효과성 72
16. 저출산 예산에 대한 의견 89
17. 저출산 예산을 늘릴 경우, 재원 마련을 위해 가장 적합한 방법 91
18. 저출산 문제 대응하는데 역할 중요한 주체 93
19. 미디어가 결혼, 출산에 미치는 영향 정도 96
19-1. 미디어 중 결혼, 출산에 영향 미치는 플랫폼 98
20. 미디어를 통한 결혼/출산 인식 제고 캠페인 필요성 101
20-1. 미디어를 통한 결혼/출산 인식 제고 캠페인의 주제 103
21. 노키즈존에 대한 생각 106
[부록] 질문지 108
〈표 3-1〉 저출산 문제 심각성 26
〈표 3-2〉 저출산 현상의 주된 원인(1순위) 28
〈표 3-3〉 저출산 현상의 주된 원인(1+2순위) 29
〈표 3-4〉 결혼에 대한 생각 31
〈표 3-5〉 결혼제도의 다양한 형태 인정해야 하는지 여부 33
〈표 3-6〉 팍스제도 도입 시 저출산 문제 극복의 도움 정도 35
〈표 3-7〉 출산에 대한 생각 37
〈표 3-8〉 현재 결혼 여부 39
〈표 3-9〉 추후 결혼(또는 재혼) 계획 여부 41
〈표 3-10〉 현재 자녀 여부 43
〈표 3-11〉 향후 자녀 계획 45
〈표 3-12〉 향후 자녀 계획하지 않는 이유(1순위) 47
〈표 3-13〉 향후 자녀 계획하지 않는 이유(1+2순위) 48
〈표 3-14〉 저출산 정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대상 50
〈표 3-15〉 저출산 해결 방안 중 가장 효과가 높은 방식(1순위) 52
〈표 3-16〉 저출산 해결 방안 중 가장 효과가 높은 방식(1+2순위) 53
〈표 3-17〉 저출산, 인구감소 해결방안 중 이민정책에 대한 동의 정도 55
〈표 3-18〉 저출산, 인구감소 해결방안 중 수도권 집중현상 해결에 대한 동의 정도 56
〈표 3-19〉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인지도 58
〈표 3-20〉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인지경로(1순위) 60
〈표 3-21〉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인지경로(1+2순위) 61
〈표 3-22〉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인지도 63
〈표 3-23〉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인지경로(1순위) 65
〈표 3-24〉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인지경로(1+2순위) 66
〈표 3-25〉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중 알고 있는 정책/분야 68
〈표 3-26〉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중 가장 중요한 영역(1순위) 70
〈표 3-27〉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중 가장 중요한 영역(1+2순위) 71
〈표 3-28〉 △ 아이돌봄 서비스, 시간제 보육 확대 74
〈표 3-29〉 △ 유보통합 시행어린이집ㆍ늘봄학교 확대 75
〈표 3-30〉 △ 아동기본법 제정 추진 등 76
〈표 3-31〉 △ 근로감독 확대, 전담신고센터 신설 등 일ㆍ육아 병행 지원 제도 이행력 강화 77
〈표 3-32〉 △ 육아기 단축 근로 및 유연근무 활성화 78
〈표 3-33〉 △ 공동육아 인센티브 확대 등 부모 맞돌봄 문화 확산 등 79
〈표 3-34〉 △ 신혼부부 주거공급, 자금지원 확대 80
〈표 3-35〉 △ 가구원수 고려 맞춤형 면적의 주거공급 확대 등 81
〈표 3-36〉 △ 부모급여 지급 82
〈표 3-37〉 △ 자녀장려금 지급액 및 지급기준 개선 83
〈표 3-38〉 △ 가족친화적 세법 개정안 마련 등 84
〈표 3-39〉 △ 임신 준비 사전건강관리 85
〈표 3-40〉 △ 난임지원 확대 86
〈표 3-41〉 △ 2세 미만 입원진료비 본인부담 제로화 87
〈표 3-42〉 △ 소아의료체계 확립 등 88
〈표 3-43〉 저출산 예산에 대한 의견 90
〈표 3-44〉 저출산 예산을 늘릴 경우, 재원 마련을 위해 가장 적합한 방법 92
〈표 3-45〉 저출산 문제 대응하는데 역할 중요한 주체(1순위) 94
〈표 3-46〉 저출산 문제 대응하는데 역할 중요한 주체(1+2순위) 95
〈표 3-47〉 미디어가 결혼, 출산에 미치는 영향 정도 97
〈표 3-48〉 미디어 중 결혼, 출산에 영향 미치는 플랫폼(1순위) 99
〈표 3-49〉 미디어 중 결혼, 출산에 영향 미치는 플랫폼(1+2순위) 100
〈표 3-50〉 미디어를 통한 결혼/출산 인식 제고 캠페인 필요성 102
〈표 3-51〉 미디어를 통한 결혼/출산 인식 제고 캠페인의 주제(1순위) 104
〈표 3-52〉 미디어를 통한 결혼/출산 인식 제고 캠페인의 주제(1+2순위) 105
〈표 3-53〉 노키즈존에 대한 생각 107
〈그림 2-1〉 저출산 심각성 및 원인 11
〈그림 2-2〉 결혼과 출산에 대한 인식 12
〈그림 2-3〉 결혼제도의 다양한 형태 12
〈그림 2-4〉 현재 결혼 여부 및 추후 결혼 계획 13
〈그림 2-5〉 현재 자녀 여부 13
〈그림 2-6〉 추후 자녀 계획 여부 및 자녀 계획하지 않는 이유 14
〈그림 2-7〉 저출산 정책 주요 대상 및 효과 높은 해결 방안 15
〈그림 2-8〉 저출산/인구감소 해결방안 중 이민정책/수도권 집중현상 해결에 대한 동의 여부 16
〈그림 2-9〉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인지도 및 인지경로 17
〈그림 2-10〉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인지도 및 인지경로 18
〈그림 2-11〉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중 가장 중요한 분야 / 세부 정책별 효과성 정도 19
〈그림 2-12〉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중 가장 중요한 분야 / 세부 정책별 효과성 정도 - 계속 20
〈그림 2-13〉 저출산 예산에 대한 의견 및 확대 시 적합한 재원 마련 방안 21
〈그림 2-14〉 저출산 문제 대응에 중요한 역할 주체 21
〈그림 2-15〉 미디어가 결혼, 출산에 미치는 영향 22
〈그림 2-16〉 미디어를 통한 결혼, 출산 인식 제고 캠페인 23
〈그림 3-1〉 저출산 문제 심각성 25
〈그림 3-2〉 저출산 현상의 주된 원인 27
〈그림 3-3〉 결혼에 대한 생각 30
〈그림 3-4〉 결혼제도의 다양한 형태 인정해야 하는지 여부 32
〈그림 3-5〉 팍스제도 도입 시 저출산 문제 극복의 도움 정도 34
〈그림 3-6〉 출산에 대한 생각 36
〈그림 3-7〉 현재 결혼 여부 38
〈그림 3-8〉 추후 결혼(또는 재혼) 계획 여부 40
〈그림 3-9〉 현재 자녀 여부 42
〈그림 3-10〉 향후 자녀 계획 44
〈그림 3-11〉 향후 자녀 계획하지 않는 이유 46
〈그림 3-12〉 저출산 정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대상 49
〈그림 3-13〉 저출산 해결 방안 중 가장 효과가 높은 방식 51
〈그림 3-14〉 저출산, 인구감소 해결방안 중 '이민정책/수도권 집중현상 해결'에 대한 동의 정도 54
〈그림 3-15〉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인지도 57
〈그림 3-16〉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인지경로 59
〈그림 3-17〉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인지도 62
〈그림 3-18〉/〈그림 3-19〉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인지경로 64
〈그림 3-19〉/〈그림 3-20〉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중 알고 있는 정책/분야 67
〈그림 3-20〉/〈그림 3-21〉 '저출산 5대 핵심분야와 주요정책' 중 가장 중요한 영역 69
〈그림 3-21〉/〈그림 3-22〉 5대 핵심 저출산 정책 과제의 효과성 72
〈그림 3-22〉/〈그림 3-23〉 5대 핵심 저출산 정책 과제의 효과성 계속 73
〈그림 3-23〉/〈그림 3-24〉 저출산 예산에 대한 의견 89
〈그림 3-24〉/〈그림 3-25〉 저출산 예산을 늘릴 경우, 재원 마련을 위해 가장 적합한 방법 91
〈그림 3-25〉/〈그림 3-26〉 저출산 문제 대응하는데 역할 중요한 주체 93
〈그림 3-26〉/〈그림 3-27〉 미디어가 결혼, 출산에 미치는 영향 정도 96
〈그림 3-27〉/〈그림 3-28〉 미디어 중 결혼, 출산에 영향 미치는 플랫폼 98
〈그림 3-28〉/〈그림 3-29〉 미디어를 통한 결혼/출산 인식 제고 캠페인 필요성 101
〈그림 3-29〉/〈그림 3-30〉 미디어를 통한 결혼/출산 인식 제고 캠페인의 주제 103
〈그림 3-30〉/〈그림 3-31〉 노키즈존에 대한 생각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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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 인식조사 :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