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2024 해외한류실태조사 - 요약편

□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함께 해외 주요 국가의 한류 콘텐츠 이용 현황과 인식을 확인할 수 있는 「2024년 해외 한류 실태조사(2023년 기준)」 결과를 발표함. 조사 결과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해 10명 중 7명이 호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에 대한 호감 비율이 높은 국가는 인도네시아(86.3%), 인도(84.5%), 태국·아랍에미리트(83.0%), 베트남(82.9%) 등의 순으로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호감도가 높았음

□ 한류 경험자의 1인당 월평균 K-콘텐츠 소비량은 11.6시간으로 나타남. 국가별로는 인도(18.6시간), 태국(18.4시간), 인도네시아(17.0시간), 베트남(16.4시간) 등의 순으로 평균 소비량이 많았음

□ K-콘텐츠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은 한국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응답자의 절반 이상(50.7%)이 ‘향후 한국산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고, 한류가 한국 제품이나 서비스 이용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선 57.9%가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함



[출처]
한류 경험자 10명 중 7명, 케이-콘텐츠에 ‘긍정적’ (2024.04.02.) / 문화체육관광부
10명 중 7명 K-콘텐츠 호감…한국 하면 ‘K-팝’ 떠올라 (2024.04.02.) / 헤럴드경제

목차

PART 1 조사 개요 
01 조사개요 20
02 조사설계 22
03 조사내용 24
04 응답자 특성 27
05 연간 주요 한류 이슈 30

PART 2 조사 결과
 
한류 현황
01 한류인식 37
02 한류소비 57
03 한류영향 65

분야별 한류
01 드라마  75
02 예능 91
03 영화 105
04 음악 121
05 애니메이션  139
06 출판물  155
07 웹툰 169
08 게임 183
09 패션 199
10 뷰티 215
11 음식  231

PART 3 요약 및 시사점 01 한류 유형별 매트릭스 분석  248
02 종합 요약과 시사점  255
03 대륙별 요약과 시사점 260

해시태그

#한류 #K콘텐츠 #문화콘텐츠 #콘텐츠수출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