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류 경험자의 1인당 월평균 K-콘텐츠 소비량은 11.6시간으로 나타남. 국가별로는 인도(18.6시간), 태국(18.4시간), 인도네시아(17.0시간), 베트남(16.4시간) 등의 순으로 평균 소비량이 많았음
□ K-콘텐츠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은 한국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응답자의 절반 이상(50.7%)이 ‘향후 한국산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고, 한류가 한국 제품이나 서비스 이용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선 57.9%가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함

[출처]
한류 경험자 10명 중 7명, 케이-콘텐츠에 ‘긍정적’ (2024.04.02.) / 문화체육관광부
10명 중 7명 K-콘텐츠 호감…한국 하면 ‘K-팝’ 떠올라 (2024.04.02.) / 헤럴드경제
목차
표제지
목차
PART 1. 조사 개요 18
01. 조사개요 20
02. 조사설계 22
03. 조사내용 24
04. 응답자 특성 27
05. 연간 주요 한류 이슈 30
PART 2. 조사 결과 32
한류 현황 33
1. 한류인식 37
2. 한류소비 57
3. 한류영향 65
분야별 한류 73
1. 드라마 75
2. 예능 91
3. 영화 105
4. 음악 121
5. 애니메이션 139
6. 출판물: 도서/전자책 155
7. 웹툰 169
8. 게임 183
9. 패션 199
10. 뷰티 215
11. 음식 231
PART 3. 요약 및 시사점 246
01. 한류 유형별 매트릭스 분석 248
02. 종합 요약과 시사점 255
03. 대륙별 요약과 시사점 260
판권기 268
표 2-1. 최선호 한국 드라마 상위 5개 작품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40
표 2-2. 최선호 한국 드라마 상위 5개 작품 대륙별 비교 40
표 2-3. 최선호 한국 영화 상위 5개 작품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41
표 2-4. 최선호 한국 영화 상위 5개 작품 대륙별 비교 41
표 2-5. 최선호 한국 배우ㆍ가수/그룹 상위 5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42
표 2-6. 최선호 한국 배우ㆍ가수/그룹 상위 5위 대륙별 비교 43
표 2-7. 한국 문화콘텐츠별 경험자의 1인당 전체(모든 국가) 문화콘텐츠 평균 소비량 59
표 2-8. 최선호 드라마별 선호율 상위 5개국 85
표 2-9. 한국 드라마 온라인/모바일 접촉 플랫폼 최근 6년 연도별 변화 90
표 2-10. 한국 예능 온라인/모바일 접촉 플랫폼 최근 6년 연도별 변화 104
표 2-11. 최선호 영화별 선호율 상위 5개국 115
표 2-12. 한국 영화 온라인/모바일 접촉 플랫폼 최근 6년 연도별 변화 120
표 2-13. 한국 음악 온라인/모바일 접촉 플랫폼 최근 6년 연도별 변화 137
표 2-14. 한국 애니메이션 온라인/모바일 접촉 플랫폼 최근 6년 연도별 변화 154
그림 2-1. 한국 문화콘텐츠 전반적 호감도 국가별 비교 38
그림 2-2. 한국 문화콘텐츠별 호감도 최근 10년 연도별 변화 39
그림 2-3. 플릭스패트롤 2023년도 TV Show 부분 상위 10위 40
그림 2-4.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 변화 44
그림 2-5.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1년 전 대비 관심 증가 응답률 최근 5년 연도별 변화 44
그림 2-6.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1년 전 대비 나의 관심 변화 국가별 비교 45
그림 2-7.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1년 후 나의 관심 변화 예상 국가별 비교 45
그림 2-8.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1년 후 나의 소비지출의향 국가별 비교 45
그림 2-9. 한국 문화콘텐츠별 자국 내 인기도 평가 5년 간격 비교 46
그림 2-10. 한국 문화콘텐츠별 자국 내 '대중적 인기' 응답률 5년 간격 격차 47
그림 2-11. 한국 문화콘텐츠 전반적 추천의향 국가별 비교 48
그림 2-12.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전반적 추천의향 성별, 연령별 비교 48
그림 2-13. 한국 문화콘텐츠별 추천의향 49
그림 2-14. 한류 부정적 인식에 대한 동의 정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50
그림 2-15. 한류 부정적 인식에 대한 동의 정도 연령별 비교 50
그림 2-16. 한류 부정적 인식에 대한 동의 정도 국가별 비교 50
그림 2-17. 한류 부정적 인식에 대한 동의 이유 : 2018년과 2023년 비교 51
그림 2-18. 한류 부정적 인식에 대한 동의 이유 연령별 비교 : 외부 요인 대 콘텐츠 품질 요인 51
그림 2-19. 한국 연상 이미지 연도별 비교 52
그림 2-20. 한국 연상 이미지 성별 비교 53
그림 2-21. 한국 연상 이미지 연령별 비교 53
그림 2-22. 한국에 대한 전반적 인식 최근 6년 연도별 비교 54
그림 2-23. 한국에 대한 전반적 인식 국가별 비교 54
그림 2-24. 한국에 대한 인식 평가항목별 비교 55
그림 2-25. 한국에 대한 인식 항목별 긍정 응답률 상ㆍ하위 국가 55
그림 2-26. 한국 문화콘텐츠별 경험자의 1인 평균 소비시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58
그림 2-27. 한국 문화콘텐츠 전체 평균 소비량 성별, 연령별 비교 59
그림 2-28. 한국 문화콘텐츠별 경험자의 1인 평균 지출액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60
그림 2-29. 한국 문화콘텐츠별 경험자 1인 평균 소비 비중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61
그림 2-30. 한국 문화콘텐츠 전체 평균 소비시간 국가별 비교 62
그림 2-31. 한국 문화콘텐츠 전체 평균 소비 비중 국가별 비교 62
그림 2-32. 한국 문화콘텐츠 전체 지출액 국가별 비교 62
그림 2-33. 영상콘텐츠 접촉경로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63
그림 2-34. 패션/뷰티/음식 접촉경로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63
그림 2-35.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후 한국에 대한 인식변화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64
그림 2-36.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후 한국에 대한 인식변화 국가별 비교 64
그림 2-37. 한국산 제품/서비스 구매 경험 최근 3년 연도별 비교 66
그림 2-38. 한국산 저관여 제품/서비스 1년 내 구매 경험 국가별 비교 67
그림 2-39. 한국산 제품/서비스 고관여 4년 내 구매 경험 국가별 비교 67
그림 2-40. 한국산 제품/서비스 전반적 구매의향 변화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68
그림 2-41. 한국산 제품/서비스 전반적 구매의향 국가별 비교 68
그림 2-42. 한국산 제품/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구매의향 성별, 연령별 비교 69
그림 2-43. 한국산 제품/서비스별 구매의향 69
그림 2-44. 한국산 제품/서비스 구매 이유 70
그림 2-45. 한국산 제품/서비스 구매 이유에 대해 '영화, 방송에 등장' 선택 비율 국가별 비교 70
그림 2-46. 한류가 한국 제품/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정도 인식 국가별 비교 71
그림 2-47. 한류가 한국 제품/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정도 인식 성별, 연령별 비교 71
그림 2-48. 한국 드라마 경험률 국가별 비교 77
그림 2-49. 한국 드라마 경험률 성별, 연령별 비교 77
그림 2-50. 한국 드라마 인기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78
그림 2-51. 한국 드라마 인기도 국가별 비교 79
그림 2-52. 인기 있는 해외 드라마 대륙별 비교 80
그림 2-53. 한국 드라마 소비시간 국가별 비교 81
그림 2-54. 한국 드라마 소비 비중 국가별 비교 81
그림 2-55. 한국 드라마 지출액 국가별 비교 81
그림 2-56. 한국 드라마 호감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82
그림 2-57. 한국 드라마 호감도 국가별 비교 82
그림 2-58. 한국 드라마 호감과 호감 저해요인 대륙별 비교 83
그림 2-59. 최선호 한국 드라마 상위 5개 작품 대륙별 비교 85
그림 2-60. 한국 드라마 유료 이용의향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86
그림 2-61. 한국 드라마 유료 이용의향 국가별 비교 86
그림 2-62. 한국 드라마 추천의향 국가별 비교 87
그림 2-63. 한국 드라마 추천의향 성별, 연령별 비교 87
그림 2-64. 한국 드라마 이용 용이성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88
그림 2-65. 한국 드라마 이용 용이성 국가별 비교 88
그림 2-66. 한국 드라마 접촉경로 대륙별 비교 89
그림 2-67. 한국 드라마 온라인/모바일 접촉 플랫폼 대륙별 비교 90
그림 2-68. 한국 예능 경험률 국가별 비교 93
그림 2-69. 한국 예능 경험률 성별, 연령별 비교 93
그림 2-70. 한국 예능 인기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94
그림 2-71. 한국 예능 인기도 국가별 비교 94
그림 2-72. 인기 있는 해외 예능 대륙별 비교 95
그림 2-73. 한국 예능 소비시간 국가별 비교 96
그림 2-74. 한국 예능 소비 비중 국가별 비교 96
그림 2-75. 한국 예능 지출액 국가별 비교 96
그림 2-76. 한국 예능 호감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97
그림 2-77. 한국 예능 호감도 국가별 비교 97
그림 2-78. 한국 예능 호감과 호감 저해요인 대륙별 비교 98
그림 2-79. 한국 예능 유료 이용의향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00
그림 2-80. 한국 예능 유료 이용의향 국가별 비교 100
그림 2-81. 한국 예능 추천의향 국가별 비교 101
그림 2-82. 한국 예능 추천의향 성별, 연령별 비교 101
그림 2-83. 한국 예능 이용 용이성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02
그림 2-84. 한국 예능 이용 용이성 국가별 비교 102
그림 2-85. 한국 예능 접촉경로 대륙별 비교 103
그림 2-86. 한국 예능 온라인/모바일 접촉 플랫폼 대륙별 비교 104
그림 2-87. 한국 영화 경험률 국가별 비교 107
그림 2-88. 한국 영화 경험률 성별, 연령별 비교 107
그림 2-89. 한국 영화 인기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08
그림 2-90. 한국 영화 인기도 국가별 비교 109
그림 2-91. 인기 있는 해외 영화 대륙별 비교 110
그림 2-92. 최근 6년 인기 있는 해외 영화 : '미국'과 '한국' 응답률 비교 110
그림 2-93. 한국 영화 소비시간 국가별 비교 111
그림 2-94. 한국 영화 소비 비중 국가별 비교 111
그림 2-95. 한국 영화 지출액 국가별 비교 111
그림 2-96. 한국 영화 호감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12
그림 2-97. 한국 영화 호감도 국가별 비교 112
그림 2-98. 한국 영화 호감과 호감 저해요인 대륙별 비교 113
그림 2-99. 선호 한국 영화 대륙별 비교 115
그림 2-100. 한국 영화 유료 이용의향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16
그림 2-101. 한국 영화 유료 이용의향 국가별 비교 116
그림 2-102. 한국 영화 추천의향 국가별 비교 117
그림 2-103. 한국 영화 추천의향 성별, 연령별 비교 117
그림 2-104. 한국 영화 이용 용이성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18
그림 2-105. 한국 영화 이용 용이성 국가별 비교 118
그림 2-106. 한국 영화 접촉경로 대륙별 비교 119
그림 2-107. 한국 영화 온라인/모바일 접촉 플랫폼 대륙별 비교 120
그림 2-108. 한국 음악 경험률 국가별 비교 123
그림 2-109. 한국 음악 경험률 성별, 연령별 비교 123
그림 2-110. 한국 음악 인기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24
그림 2-111. 한국 음악 인기도 국가별 비교 125
그림 2-112. 인기 있는 해외 음악 대륙별 비교 126
그림 2-113. 한국 음악 소비시간 국가별 비교 127
그림 2-114. 한국 음악 소비 비중 국가별 비교 127
그림 2-115. 한국 음악 지출액 국가별 비교 127
그림 2-116. 한국 음악 호감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28
그림 2-117. 한국 음악 호감도 성별, 연령별 비교 128
그림 2-118. 한국 음악 호감도 국가별 비교 128
그림 2-119. 한국 음악 호감과 호감 저해요인 대륙별 비교 129
그림 2-120. 한국 음악 호감 여부에 따른 한국 음악 호감 저해요인 비교 131
그림 2-121. 선호 한국 가수 대륙별 비교 132
그림 2-122. 한국 음악 유료 이용의향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33
그림 2-123. 한국 음악 유료 이용의향 국가별 비교 133
그림 2-124. 한국 음악 추천의향 국가별 비교 134
그림 2-125. 한국 음악 추천의향 성별, 연령별 비교 134
그림 2-126. 한국 음악 이용 용이성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35
그림 2-127. 한국 음악 이용 용이성 국가별 비교 135
그림 2-128. 한국 음악 접촉경로 대륙별 비교 136
그림 2-129. 한국 음악 온라인/모바일 접촉 플랫폼 대륙별 비교 137
그림 2-130. 한국 애니메이션 경험률 국가별 비교 141
그림 2-131. 한국 애니메이션 경험률 성별, 연령별 비교 141
그림 2-132. 한국 애니메이션 인기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42
그림 2-133. 한국 애니메이션 인기도 국가별 비교 143
그림 2-134. 인기 있는 해외 애니메이션 144
그림 2-135. 한국 애니메이션 소비시간 국가별 비교 145
그림 2-136. 한국 애니메이션 소비 비중 국가별 비교 145
그림 2-137. 한국 애니메이션 지출액 국가별 비교 145
그림 2-138. 한국 애니메이션 호감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46
그림 2-139. 한국 애니메이션 호감도 국가별 비교 146
그림 2-140. 한국 애니메이션 호감과 호감 저해요인 대륙별 비교 147
그림 2-141. 선호 한국 애니메이션 상위 5개 작품 대륙별 비교 149
그림 2-142. 한국 애니메이션 유료 이용의향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50
그림 2-143. 한국 애니메이션 유료 이용의향 국가별 비교 150
그림 2-144. 한국 애니메이션 추천의향 국가별 비교 151
그림 2-145. 한국 애니메이션 추천의향 성별, 연령별 비교 151
그림 2-146. 한국 애니메이션 이용 용이성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52
그림 2-147. 한국 애니메이션 이용 용이성 국가별 비교 152
그림 2-148. 한국 애니메이션 접촉경로 대륙별 비교 153
그림 2-149. 한국 애니메이션 온라인/모바일 접촉 플랫폼 대륙별 비교 154
그림 2-150. 한국 출판물 경험률 국가별 비교 157
그림 2-151. 한국 출판물 경험률 성별, 연령별 비교 157
그림 2-152. 한국 출판물 인기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58
그림 2-153. 한국 출판물 인기도 국가별 비교 158
그림 2-154. 인기 있는 해외 출판물 159
그림 2-155. 한국 출판물 소비시간 국가별 비교 160
그림 2-156. 한국 출판물 소비 비중 국가별 비교 160
그림 2-157. 한국 출판물 지출액 국가별 비교 160
그림 2-158. 한국 출판물 호감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61
그림 2-159. 한국 출판물 호감도 국가별 비교 161
그림 2-160. 한국 출판물 호감과 호감 저해요인 대륙별 비교 162
그림 2-161. 이용한 적 있는 한국 출판물 장르 대륙별 비교 164
그림 2-162. 한국 출판물 유료 이용의향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65
그림 2-163. 한국 출판물 유료 이용의향 국가별 비교 165
그림 2-164. 한국 출판물 추천의향 국가별 비교 166
그림 2-165. 한국 출판물 추천의향 성별, 연령별 비교 166
그림 2-166. 한국 출판물 이용 용이성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67
그림 2-167. 한국 출판물 이용 용이성 국가별 비교 167
그림 2-168. 한국 출판물 접촉경로 대륙별 비교 168
그림 2-169. 한국 웹툰 경험률 국가별 비교 171
그림 2-170. 한국 웹툰 경험률 성별, 연령별 비교 171
그림 2-171. 한국 웹툰 인기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72
그림 2-172. 한국 웹툰 인기도 국가별 비교 172
그림 2-173. 인기 있는 해외 웹툰 대륙별 비교 173
그림 2-174. 한국 웹툰 소비시간 국가별 비교 174
그림 2-175. 한국 웹툰 소비 비중 국가별 비교 174
그림 2-176. 한국 웹툰 지출액 국가별 비교 174
그림 2-177. 한국 웹툰 호감도 최근 2년 연도별 비교 175
그림 2-178. 한국 웹툰 호감도 국가별 비교 175
그림 2-179. 한국 웹툰 호감과 호감 저해요인 대륙별 비교 176
그림 2-180. 웹툰 이용 시점 대륙별 비교 178
그림 2-181. 한국 웹툰 유료 이용의향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79
그림 2-182. 한국 웹툰 유료 이용의향 국가별 비교 179
그림 2-183. 한국 웹툰 추천의향 국가별 비교 180
그림 2-184. 한국 웹툰 추천의향 성별, 연령별 비교 180
그림 2-185. 한국 웹툰 이용 용이성 최근 2년 연도별 비교 181
그림 2-186. 한국 웹툰 이용 용이성 국가별 비교 181
그림 2-187. 한국 웹툰 접촉경로 대륙별 비교 182
그림 2-188. 한국 게임 경험률 국가별 비교 185
그림 2-189. 한국 게임 경험률 성별, 연령별 비교 185
그림 2-190. 한국 게임 인기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86
그림 2-191. 한국 게임 인기도 국가별 비교 187
그림 2-192. 인기 있는 해외 게임 대륙별 비교 188
그림 2-193. 한국 게임 소비시간 국가별 비교 189
그림 2-194. 한국 게임 소비 비중 국가별 비교 189
그림 2-195. 한국 게임 지출액 국가별 비교 189
그림 2-196. 한국 게임 호감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90
그림 2-197. 한국 게임 호감도 국가별 비교 190
그림 2-198. 한국 게임 호감과 호감 저해요인 대륙별 비교 191
그림 2-199. 선호 한국 게임 대륙별 비교 193
그림 2-200. 한국 게임 유료 이용의향 최근 4년 연도별 비교 194
그림 2-201. 한국 게임 유료 이용의향 국가별 비교 194
그림 2-202. 한국 게임 추천의향 국가별 비교 195
그림 2-203. 한국 게임 추천의향 성별, 연령별 비교 195
그림 2-204. 한국 게임 이용 용이성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196
그림 2-205. 한국 게임 이용 용이성 국가별 비교 196
그림 2-206. 한국 게임 접촉경로 대륙별 비교 197
그림 2-207. 한국 패션 제품/스타일 경험률 국가별 비교 201
그림 2-208. 한국 패션 제품/스타일 경험률 성별, 연령별 비교 201
그림 2-209. 한국 패션 제품/스타일 인기도 최근 5년 연도별 변화 202
그림 2-210. 한국 패션 제품/스타일 인기도 국가별 비교 203
그림 2-211. 인기 있는 해외 패션 대륙별 비교 204
그림 2-212. 한국 패션 제품 소비 비중 205
그림 2-213. 한국 패션 제품 지출액 205
그림 2-214. 한국 패션 제품/스타일 호감도 최근 5년 연도별 변화 206
그림 2-215. 한국 패션 제품/스타일 호감도 국가별 비교 206
그림 2-216. 한국 패션 호감과 호감 저해요인 대륙별 비교 207
그림 2-217. 한국 패션 제품/스타일 유료 이용의향 최근 4년 연도별 비교 209
그림 2-218. 한국 패션 제품/스타일 유료 이용의향 국가별 비교 209
그림 2-219. 한국 패션 제품/스타일 추천의향 국가별 비교 210
그림 2-220. 한국 패션 제품/스타일 추천의향 성별, 연령별 비교 210
그림 2-221. 한국 패션 제품이나 동영상/이미지 이용 용이성 최근 5년 연도별 변화 211
그림 2-222. 한국 패션 제품이나 동영상/이미지 이용 용이성 국가별 비교 211
그림 2-223. 한국 패션 제품/스타일과 동영상/이미지 접촉경로 대륙별 비교 212
그림 2-224. 한국 패션 제품 구매경로 대륙별 비교 213
그림 2-225. 한국 뷰티 경험률 국가별 비교 217
그림 2-226. 한국 뷰티 경험률 성별, 연령별 비교 217
그림 2-227. 한국 뷰티 인기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218
그림 2-228. 한국 뷰티 인기도 국가별 비교 219
그림 2-229. 인기 있는 해외 뷰티 대륙별 비교 220
그림 2-230. 한국 뷰티 제품 소비 비중 국가별 비교 221
그림 2-231. 한국 뷰티 제품 지출액 국가별 비교 221
그림 2-232. 한국 뷰티 호감도 최근 5년 연도별 변화 222
그림 2-233. 한국 뷰티 호감도 국가별 비교 222
그림 2-234. 한국 뷰티 호감과 호감 저해요인 대륙별 비교 223
그림 2-235. 한국 뷰티 제품 유료 이용의향 최근 4년 연도별 비교 225
그림 2-236. 한국 뷰티 제품 유료 이용의향 국가별 비교 225
그림 2-237. 한국 뷰티 제품 추천의향 국가별 비교 226
그림 2-238. 한국 뷰티 제품 추천의향 성별, 연령별 비교 226
그림 2-239. 한국 뷰티 제품/동영상 이용 용이성 최근 5년 변화 227
그림 2-240. 한국 뷰티 제품/동영상 이용 용이성 국가별 비교 227
그림 2-241. 한국 뷰티 제품/동영상 접촉경로 대륙별 비교 228
그림 2-242. 한국 뷰티 제품 구매경로 대륙별 비교 229
그림 2-243. 한국 음식 경험률 국가별 비교 233
그림 2-244. 한국 음식 경험률 성별, 연령별 비교 233
그림 2-245. 한국 음식 인기도 최근 5년 연도별 변화 234
그림 2-246. 한국 음식 인기도 국가별 비교 234
그림 2-247. 인기 있는 해외 음식 대륙별 비교 236
그림 2-248. 한국 음식 소비 비중 국가별 비교 237
그림 2-249. 한국 음식 지출액 국가별 비교 237
그림 2-250. 한국 음식 호감도 최근 5년 연도별 비교 238
그림 2-251. 한국 음식 호감도 국가별 비교 238
그림 2-252. 한국 음식 호감과 호감 저해요인 대륙별 비교 239
그림 2-253. 한국 음식 유료 이용의향 최근 4년 연도별 비교 241
그림 2-254. 한국 음식 유료 이용의향 국가별 비교 241
그림 2-255. 한국 음식 추천의향 국가별 비교 242
그림 2-256. 한국 음식 추천의향 성별, 연령별 비교 242
그림 2-257. 한국 음식/동영상 이용 용이성 최근 5년 변화 243
그림 2-258. 한국 음식/동영상 이용 용이성 국가별 비교 243
그림 2-259. 한국 음식 접촉경로 대륙별 비교 244
그림 2-260. 한국 음식 구매경로 대륙별 비교 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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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해외한류실태조사 : 요약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