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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문 6

Ⅰ. 한류지수와 국가별 현황 13

1. 연구의 개요 14

1) 자료 15

2)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산출 과정 16

2. 주요 개념과 측정 방법 17

1) 한류지수 관련 개념과 측정방법 17

2) 한류 소비 관련 개념과 측정방법 18

3. 한국에 대한 이미지 22

4. 국가별 한류지수 현황 24

5. 국가별 한류지수 변화 분석 29

6. 한류 소비 행동 31

1) 국가별 한류 콘텐츠 이용다양성과 이용집중도 31

2) 인구통계집단별 한류 콘텐츠 이용다양성과 이용집중도 39

3) 국가별 한류 콘텐츠 이용자집단 분포 41

4) 국가별 열성적 이용자와 실험적 이용자 특성 분석 46

5) 한류지수와 한류이용지표를 활용한 26개국 군집분석 48

Ⅱ. 한류의 경제적 효과 51

1. 경제적 효과의 범위 52

2. 경제적 효과 추정 방법 52

3. 한류의 수출 효과 55

1) 직접수출효과 57

2) 간접수출효과 58

4. 한류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60

1) 산업연관분석과 유발계수 60

2) 생산유발효과 62

3) 부가가치유발효과 63

4) 취업유발효과 64

5. 문화콘텐츠 한류관련성지수를 이용한 경제적 효과 분석 65

Ⅲ. 한류 정책 방안 제언 69

1. 국가별 한류 촉진 및 경제적 활용 방안 70

2. 산업별 한류 활용 방안 71

3. 관련 산업 수출 확대를 통한 한류의 경제적 효과 증대 72

참고문헌 73

판권기 2

표 1. 한류 조사 국가 15

표 2. 한류지수 관련 개념 소개 18

표 3. 한류 이용집중도 측정 설문 예시 19

표 4. 이용집중도와 이용다양성의 값 분포 19

표 5. 한류 이용확산 지표 관련 개념의 측정과 해석 20

표 6. 한류소비점유율과 한류 콘텐츠 평균소비비중 값 분포 21

표 7. 한류 이용 확산에 따른 집단 분류 21

표 8. 국가별 응답자의 한국에 대한 인식 22

표 9. 국가별 한류현황지수 추이 25

표 10. 국가별 한류심리지수 추이 27

표 11. 이용다양성 증가에 따른 각 콘텐츠의 포함 비율 31

표 12. 집중적 이용 콘텐츠 수 증가에 따른 각 콘텐츠의 포함 비율 34

표 13. 국가별 한류지수와 이용확산지표 38

표 14. 이용확산지표를 활용한 집단 분류 기준 41

표 15. 국가별 열성적 이용자, 실험적 이용자의 특성 47

표 16. 군집별 국가 48

표 17. 문화콘텐츠 한류영향계수 53

표 18. 소비재 한류영향계수 54

표 19. 한류관광객 비중 55

표 20. 한류 관련 상품 수출통계 출처 56

표 21. 문화콘텐츠 수출액 /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수출액 57

표 22. 한류로 인한 외국인 관광 지출액 58

표 23. 소비재 및 관광 수출액 / 한류로 인한 소비재 및 관광 수출액 59

표 24.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 59

표 25. 산업연관표에서의 한류 관련 상품 구분 61

표 26. 한류 관련 산업의 유발계수 추정치 62

표 27. 한류의 생산유발효과 63

표 28. 한류의 부가가치유발효과 64

표 29. 한류의 취업유발효과 65

표 30. 문화콘텐츠 한류관련성지수와 한류영향계수 66

표 31. 2023년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수출액: 한류관련성지수와 한류영향계수 비교 66

표 32. 2023년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 한류관련성지수와 한류영향계수 비교 67

표 33. 2023년 한류의 생산유발효과: 한류관련성지수와 한류영향계수 비교 67

그림 1.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산출 과정 17

그림 2. 국가별 한국 이미지 상자그림(Box Plot) 23

그림 3. 국가별 한류지수 현황 24

그림 4. 국가별 한류현황지수 상자그림(Box Plot) 26

그림 5. 국가별 한류심리지수 상자그림(Box Plot) 28

그림 6. 국가별 한류현황지수 추이 29

그림 7. 국가별 한류심리지수 추이 30

그림 8. 국가별 한류지수의 변화율 분포(2023-2022) 30

그림 9. 이용다양성과 이용집중도에 따른 국가 분포 32

그림 10. 국가별 이용다양성 상자그림(Box Plot) 33

그림 11. 국가별 이용집중도 상자그림(Box Plot) 35

그림 12. 국가별 집중적 이용콘텐츠 수 상자그림(Box Plot) 36

그림 13. 국가별 이용다양성과 이용집중도 변화율 37

그림 14. 성별 연령별 이용다양성과 이용집중도 39

그림 15. 성별 연령별 이용다양성 상자그림(Box Plot) 40

그림 16. 성별 연령별 이용집중도 상자그림(Box Plot) 40

그림 17. 성별 연령별 집중적 이용 콘텐츠 수 상자그림(Box Plot) 41

그림 18. 이용확산지표에 따른 한류 이용자집단 분포 42

그림 19. 성별 연령 그룹별 열성적 이용자 vs. 저 이용자 42

그림 20. 성별 연령 그룹별 열성적 이용자 vs. 저 이용자 43

그림 21. 국가별 열성적 이용자와 저 이용자 비율변화(2023-2022) 44

그림 22. 국가별 실험적 이용자와 집중적 이용자 비율변화(2023-2022) 45

그림 23. 군집분석 결과: 한류현황지수와 한류심리지수 49

그림 24. 군집분석 결과: 이용다양성과 이용집중도 50

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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