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한류의 공공외교 효과 유형과 정책적 의미

목차

표제지

목차

1. 문제의 제기 4

2. 소프트 파워 자원의 공공외교 효과 유형 6

3. 한류의 네 가지 공공외교 효과 유형의 사례 10

가. 영역 I: 위로부터의 국가 브랜딩 10

나. 영역 II: 아래로부터의 국가 브랜딩 13

다. 영역 III: 위로부터의 초국가주의 17

라. 영역 IV: 아래로부터의 초국가주의 19

4. 한류의 공공외교 효과의 함의 24

가. 한류의 다중적 의미와 효과 24

나. 한류의 혼종성과 초국가성 25

다. 소프트 파워에 대한 재인식 27

라. 공공외교 유형의 변화 29

5. 정책적 고려사항 30

가. 국가 중심주의를 넘어서 초국가적ㆍ협력적 공공외교 강화 30

나. 한류 수용자에 대한 청취, 분석, 이해, 관여 32

다. 디지털 공공외교 강화 32

판권기 2

[표 1] 소프트 파워 자원의 공공외교 효과 유형 9

[표 2] 한류의 다중적 의미 24

[표 3] 한류를 근원으로 새롭게 생성되는 초국가적 소프트 파워 개념 28

해시태그

#한류 # 공공외교 # 소프트파워 # 국가브랜딩 # 초국가주의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