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한류와 문화다양성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은 5월 31일 한류의 지속가능한 방향성 제시를 위해 「한류와 문화다양성」 책자를 발간함. 이 자료는 ‘문화다양성’을 미래 한류의 지향점으로 제시하는 한편, 문화다양성 관점에서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바람직한 한류 정책 방향을 조망하고 있음

□ 총 3부로 구성된 ‘한류와 문화다양성’은 1부에서 문화다양성 가치 관련 핵심 화두를 소개하고, 2부에서는 케이팝산업부터 OTT 플랫폼, 방송, 음악, 팬덤 문화까지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 내 문화다양성 현주소를 진단3부에서는 번역·더빙·자막 제작을 키워드로 ‘한국에서 제작한 콘텐츠’를 ‘한국에서 제작한 세계인의 콘텐츠’로 만드는 현지화 과정과 한국 사회가 문화다양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한국 문화콘텐츠의 다양성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음

[출처] 한류에 문화다양성을 더하다 (2023.06.30.) / 스포츠경향

목차

표제지

목차

발간사 4

제1부 문화다양성 가치 관련 핵심 화두 10

한류, 한국 문화콘텐츠와 문화다양성 / 이성민 12

1. 한류가 만난 문화다양성이란 고민 13

2. 왜 문화다양성이 중요한가? 사회 변화와 문화콘텐츠 경험의 가치 15

3. 문화콘텐츠와 한류의 관점에서 본 문화다양성에 대한 요구 20

4. 문화콘텐츠에서 어떤 문화다양성을, 어떻게 고민해야 할까? 24

5. 문화다양성을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 31

참고문헌 34

문화다양성 정책과 한류 / 김면 35

1. 한류의 재인식과 가치지향 모색 36

2. 국제사회와 문화다양성 논의 38

3. 국내 문화다양성 정책의 흐름 분석 46

4. 지속 가능한 한류 확산과 문화다양성의 가치지향 55

5. 결론 59

참고문헌 61

제2부 한국 문화콘텐츠의 현주소, 쟁점과 전망 62

케이팝산업 속의 문화다양성: 현황과 전망 / 이규탁 64

1. 들어가며 65

2. 세계화에 따른 케이팝산업 시스템의 다양화 68

3. 다양화의 명암(明暗) 79

4. 결론 87

참고문헌 88

OTT 구독 시대, 한국 문화콘텐츠의 기회와 위기 / 한희정 90

1. 글로벌 OTT, 위기에서 기회로의 전환 91

2. 글로벌 OTT의 핵심 경쟁력은 차별화된 킬러 콘텐츠 95

3. 글로벌 OTT 콘텐츠과 문화다양성 정책 99

4. 문화다양성 창구로서 OTT 플랫폼의 효과와 한계 106

5. 글로벌 장애인 시청자를 위한 OTT 콘텐츠의 배리어프리(Barrier Free, BF) 서비스 111

참고문헌 114

다원적 남성성의 전시장으로서 미디어, 그리고 한류 / 허윤 116

1. 미디어 속 변화하는 남성 이미지 117

2. 퍼포먼스로서의 남성성/들과 케이팝 규범성(K-pop normativity) 119

3. '딸바보' 아버지의 등장과 정상 가족 이데올로기의 재생산 125

4. 남성 신체의 전시와 진짜 사나이 되기 132

5. 나가며 141

참고문헌 143

우리는 언젠가 모두 장애인이 된다 / 장민지 145

1. 장애와 콘텐츠: 장애는 콘텐츠가 될 수 있는가? 146

2. 비장애인에 의해 대상화ㆍ타자화되는 미디어 장애 재현의 역사 149

3. 여성 + 천재 + 장애인 + 변호사, 전복되기 위해 감내해야 하는 캐릭터 '우영우' 155

4. 배제되지 않는 삶: 장애인 미디어 생산의 가능성 〈우리들의 블루스〉, 〈위라클〉 163

5. 정서적 공동체의 존재: 우리는 언젠가 모두 장애인이 된다 166

참고문헌 170

한국 미디어의 퀴어 가시성: '웨이브'의 퀴어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김경태 171

1. 들어가며 172

2. 〈메리퀴어〉: 관계 안에서 성소수자를 사유하기 177

3. 〈남의 연애〉: 동성애를 넘어 '게이 공동체'를 가시화하기 185

4. 〈좋아하면 울리는 짝!짝!짝!〉: 정체성에 앞서는 감정의 커밍아웃 188

5. 나오며 195

참고문헌 196

케이팝 해외 팬덤과 '케이팝 행동주의' / 윤경 197

1. 글로벌 케이팝의 현재 198

2. '케이팝 행동주의'의 등장 202

3. 방탄소년단: 사회참여형 아이돌의 탄생 206

4. 하위문화(subculture)로서의 케이팝 팬덤 210

5. '케이팝 행동주의'의 미래 212

참고문헌 216

제3부 문화다양성 시대, 균형의 미학 218

한국 콘텐츠에 기대하는 다양성과 현지화 업계의 역할 / 장민진 220

1. 1인치의 장벽을 넘는 '좋아요'의 힘 221

2.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는 세계와 콘텐츠 시장 동향 223

3. 그들이 사는 세상, 그것이 알고 싶다 225

4. 일상에 대한 관심, 다양성에 대한 기대 229

5. 콘텐츠 접근성의 관점에서 자막과 더빙의 역할 232

6. 경계를 넘어, 현지화의 세계화 236

7. 현지화와 AI 239

8. 언어의 장벽 너머의 현지화 244

참고문헌 245

문화다양성 담지를 위한 내적 성찰: 국민 인식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 이현지 247

1. 한류와 문화다양성의 조우 248

2. 한류와 문화다양성 인식 조사 252

3/4. 나가며 269

참고문헌 273

저자 소개 275

판권기 279

케이팝산업 속의 문화다양성: 현황과 전망 / 이규탁 67

[표 1] 케이팝의 세대 구분 67

우리는 언젠가 모두 장애인이 된다 / 장민지 152

[표 1] TV 드라마 중 등장인물이 장애인인 작품(현근식, 2022, 23쪽) 152

문화다양성 담지를 위한 내적 성찰: 국민 인식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 이현지 252

[표 1] 조사 개요 252

[표 2] 대중문화 콘텐츠가 문화다양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265

[표 3]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의 다양성 증진을 위한 정부의 지원 필요성 268

[그림 1] 문화다양성 인식 수준 253

[그림 2] 구성원에 대한 거리감 254

[그림 3]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거리감 비교 257

[그림 4] 《KBS》 드라마 속 여성 등장인물의 비율 262

[그림 5]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 내용의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인식 262

[그림 6] 장르별 문화다양성 인식 증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265

[그림 7]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의 해외 확산을 위한 최우선 고려 문화다양성 요소 267

해시태그

#한류 # 문화산업 # 문화콘텐츠 # 문화다양성 # 미디어산업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