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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과 TV의 시간 점유율 경쟁

목차

표제지

목차

01. 분석 데이터와 분석 목적 2

02. 2023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개요 2

03. 개인 매체인 스마트폰 보유율은 보급 초기인 2010년에 3.8% 불과했으나 이후 급속히 증가하여 2023년 94.8%에 달해 국민 필수매체로 등극 3

04. 대표적인 가구 매체인 TV 보유율은 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95% 내외를 유지 4

05. 스마트폰 이용 시간은 늘고 TV 이용 시간은 줄어 4

06.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률은 77.0%로 2019년(52.0%)에 비해 크게 증가 5

07. 스마트폰을 통한 TV프로그램 이외의 동영상 이용이 크게 증가 7

08. TV 프로그램 시청 시 스마트폰 동시 이용 8

09. 일상생활의 필수 매체로 스마트폰 선택은 늘고 TV 선택은 줄어 9

10. 시사점 10

11. 참고문헌 10

[표 1] 2023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개요 2

[그림 1] 스마트폰 보유율 변화 추이(2014-2023) 3

[그림 2] 연령별 스마트폰 보유율 변화 3

[그림 3] TV 보유율 변화 추이(2014-2023) 4

[그림 4] 연령별 하루 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 4

[그림 5] 하루 평균(주중) TV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시청 5

[그림 6] OTT서비스 이용률 변화 5

[그림 7] 주중 OTT서비스 이용시간 변화 6

[그림 8] 주말 OTT서비스 이용시간 변화 6

[그림 9] 서비스 이용 기기 6

[그림 10]/[그림 9] 스마트폰을 통한 콘텐츠 이용 7

[그림 11]/[그림 10] TV 프로그램 시청 시 스마트폰 동시 이용률 변화 8

[그림 12]/[그림 11] TV 시청 중 타 매체 이용 이유 8

[그림 13]/[그림 12] 연령별 TV의 필수 매체 인식 변화 9

[그림 14]/[그림 13] 연령별 스마트폰의 필수 매체 인식 변화 9

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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