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일러두기 17
개황 22
PART Ⅰ 투입
1. 교육여건 32
[1-1] 교원 1인당 학생 수 34
[1-1-(가)] 교원 1인당 학생 수(국내) 34
[1-1-(나)] 교사 1인당 학생 수(국제) 38
[1-2] 학급당 학생 수 40
[1-2-(가)] 학급당 학생 수 (국내) 40
[1-2-(나)] 학급당 학생 수 (국제) 43
[1-3] 교원 수업시간 45
[1-3-1] 주당 수업시수 (국내) 45
[1-3-2] 연간 순 수업 시간 (국제) 50
2. 인적자원 52
[2-1]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 55
[2-1-(가)]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 (국내, 교육기본통계) 55
[2-1-(나)] 소지 학위별 교원 비율 (국내, 평생교육통계조사) 58
[2-2] 전임교원 확보율 (국내) 60
3. 시설환경 62
[3-1] 정기안전점검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 65
[3-1-(가)] 정기안전점검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 (국내, 교육기본통계) 65
[3-1-(나)] 정기안전점검 C등급 이하 학교 건물 비율 (국내, 대학정보공시) 68
[3-2]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비율 74
[3-2-(가)]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비율 (인터넷 접속률) (국내) 74
[3-2-(나)]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보유 비율 (국제)76
4. 교육재정투자 78
[4-1] 학생 1인당 공교육비 (국제) 82
[4-2] 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 (국제) 84
[4-3] 재원별(정부, 민간, 해외) 공교육비의 상대적 비율 (국제) 86
[4-4] 정부지출 대비 교육지출 비율 (국제) 88
[4-5] 국가 전체 연구개발비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 (국제) 90
[4-6] GDP 대비 대학의 연구개발비 비율 (국제) 92
PART Ⅱ 과정
5. 교수학습 과정 96
[5-1] 학생의 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 98
[5-1-1] 국어/수학/영어에 대한 자신감/가치/흥미/학습의욕 (국내) 98
[5-1-2] 읽기/수학/과학에 대한 태도 (국제) 100
[5-1-3] 수학/과학에 대한 자신감/흥미/가치인식 (국제) 104
[5-2] 교사효능감(국제)106
6. 구성원 간 관계 109
[6-1] 교사-학생 관계112
[6-1-1] 학생의 교사와의 관계 만족도 (국내) 112
[6-1-2] 교사의 지원에 대한 학생의 인식 (국제) 114
[6-1-3] 교사의 교사-학생 간 관계에 대한 인식 (국제) 116
[6-2] 교우 관계 118
[6-2-1] 학생의 교우 관계 만족도 (국내) 118
[6-2-2] 학생의 학생 간 협력/경쟁에 대한 인식 (국제) 121
[6-2-3-(가)] 학생의 집단 괴롭힘 경험 (국제, OECD PISA) 124
[6-2-3-(나)] 학생의 집단 괴롭힘 경험 (국제, IEA TIMSS) 127
7. 학교 운영 참여 128
[7-1] 학부모 참여 131
[7-1-1] 학부모의 자녀 학교 운영 참여 정도 (국내) 131
[7-1-2-(가)] 학부모의 자녀 학교 관련 활동 참여 (국내) 136
[7-1-2-(나)] 학부모의 자녀 학교 관련 활동 참여 (국제) 138
PART Ⅲ 결과
8. 교육이수 142
[8-1] 취학(원)률/참여율 146
[8-1-(가)] 취학(원)률/참여율 (국내, 교육기본통계) 146
[8-1-(나)] 취학(원)률/참여율 (평생학습 참여율) (국내, 평생학습개인실태조사) 149
[8-1-(다)] 취학(원)률/참여율 (국제, OECD 교육지표) 151
[8-2] 학업중단율 및 학교 밖 학생 비율 153
[8-2-1] 학업중단율 (국내) 153
[8-2-2] 학교 밖 학생 비율 (국제)159
9. 교육만족도 161
[9-1] 교육만족도 163
[9-1-1-(가)] 학생의 교육만족도 (국내, 사회조사) 163
[9-1-1-(나)] 학생의 교육만족도 (국내,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166
[9-1-2] 학부모의 교육만족도 (국내) 168
10. 교육 성과 171
[10-1] 학업성취도 178
[10-1-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국내) 178
[10-1-2-(가)] 국제학업성취도 (국제, OECD PISA) 181
[10-1-2-(나)] 국제학업성취도 (국제, IEA TIMSS) 186
[10-2] 학생역량 188
[10-2-1] 창의적 사고력 (국제) 188
[10-2-2] 시민역량 (국제) 191
[10-3] 성인 비문해율 (국내) 194
[10-4] 성인역량 (국제) 197
[10-5] ICT 역량 및 태도 (국제) 201
11. 사회적 성과 204
[11-1] 고등교육 이수율 (국제) 206
[11-2] 취업률 208
[11-2-(가)] 취업률 (국내, 직업계고졸업자취업통계) 208
[11-2-(나)] 취업률 (국내, 고등교육기관졸업자취업통계) 211
[11-3] 교육수준별 성인의 고용률 (국제) 215
부록
국가교육지표 메타데이터 218
해시태그
관련자료
AI 요약·번역 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2024) 한국의 교육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