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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 간 전자상거래가 글로벌 가치사슬에 미치는 영향

목차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제1장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0

2. 연구 내용의 구성 23

제2장 최근 전자상거래와 글로벌 가치사슬의 동향 24

1. 국경 간 전자상거래와 GVC 재편에 관한 논의 동향 25

2. 2018년 전후 전자상거래 동향 30

가. B2C 전자상거래 동향 32

나. B2B 전자상거래 동향 37

3. 2018년 전후 GVC 동향 45

가. 수출기반 GVC 참여율 변화 47

나. 생산기반 GVC 참여율 변화 52

다. 생산 길이 변화 57

4. 소결 61

제3장 국경 간 전자상거래와 글로벌 가치사슬의 관계에 관한 실증분석 63

1. 기업의 전자상거래 참여가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에 미치는 효과 64

가. 선행연구 64

나. 분석자료 66

다. 분석모형 72

라. 소결 89

2. 국가 수준에서 국경 간 전자상거래 활성화와 GVC 참여율 간의 관계 91

가. 분석모형 91

나. 분석자료 97

다. 분석 결과 99

라. 소결 103

제4장 국경 간 전자상거래와 글로벌 가치사슬의 관계에 관한 이론분석 104

1. 서론 105

2. 분석모형 111

가. 대표가계 111

나. 중간재 113

다. 최종재 117

라. 모수의 변화에 따른 균형 변화 127

3. 시뮬레이션 132

가. 우리나라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따른 교역과 가치사슬의 변화 135

나. 전자상거래의 확대에 따른 공급망 충격의 영향 변화 137

4. 소결 142

제5장 결론 144

1. 요약 145

2. 정책 시사점 148

가. 시장접근 채널로서 전자상거래 활용성 제고 148

나. 중소기업을 위한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마련 150

다.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를 위한 협력 153

라. 전자상거래에 대한 세부 통계 구축 155

참고문헌 156

[부록 1] ADB MRIO 국가 및 산업 목록 166

[부록 2] 제조업에 대한 국가별 GVC 참여율 비교 168

[부록 3] 전 산업에 대한 2018년 전후 GVC 변화 174

가. 수출기반 GVC 참여율 변화 174

나. 생산기반 GVC 참여율 변화 179

다. 생산 길이 변화 183

판권기 3

표 2-1. 최근 20년간 지역별 GVC 참여율의 평균 증가율 27

표 2-2. 글로벌 및 상위 10개국의 전자상거래 규모(2019년) 31

표 2-3. 주요국의 B2C 전자상거래 수입 규모 추이 35

표 2-4. 코로나19 전후 주요국의 B2B 전자상거래 활성화 비교 39

표 2-5. 알리바바의 ICT 및 인터넷 인프라에 대한 FDI 추이 43

표 2-6. 아마존의 ICT 및 인터넷 인프라에 대한 FDI 추이 44

표 2-7. 한국과 경제구조 유사국의 제조업에 대한 최근 수출기반 GVC 참여율 변화 50

표 2-8. 한국과 경제구조 유사국의 제조업에 대한 최근 생산기반 GVC 참여율 변화 56

표 2-9. 한국과 경제구조 유사국의 제조업에 대한 GVC 위치 지수 변화 61

표 3-1. 전자상거래 통합관리시스템 도입 현황(2006~14년) 69

표 3-2. GVC 참여 기업 현황(2006~14년) 71

표 3-3. 성향점수 매칭 결과 76

표 3-4. 이중차분모형 추정 결과: 전체 GVC 78

표 3-5. 이중차분모형 추정 결과: 관계회사와의 GVC 79

표 3-6. 이중차분모형 추정 결과: 총요소생산성 사분위수별 분석 81

표 3-7. 이중차분모형 추정 결과: 수출입 비중 84

표 3-8. 이중차분모형 추정 결과: 관계회사 및 비관계회사의 관계, 관계회사 간의 관계 85

표 3-9. 이중차분모형 추정 결과: 산업별 GVC 분석 87

표 3-10. 이중차분모형 추정 결과: 제조업 분석 88

표 3-11. 이중차분모형 추정 결과: 도ㆍ소매업 분석 89

표 3-12. 분석에 사용되는 통제변수 요약 95

표 3-13. 분석자료 요약통계량 98

표 3-14. 전 산업 수출기반 GVC 전후방 참여율에 대한 분석 결과 100

표 3-15. 산업별 수출기반 GVC 후방 참여율에 대한 분석 결과 102

표 4-1. 분석 대상 국가 및 지역의 분류 133

표 4-2. 분석 대상 산업의 분류 134

표 4-3. 우리나라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따른 교역과 가치사슬의 변화 136

표 4-4. 국경 간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공급망 충격에 따른 교역과 가치사슬의 변화 139

표 4-5. 국경 간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질 때 공급망 충격에 따른 교역과 가치사슬의 변화 141

표 5-1. 한국 제조업 수출 중 제3국 수출에 이용된 한국의 중간재(부가가치) 154

표 5-2. 한국 제조업 수출에 내재된 각국의 부가가치 155

그림 2-1. GVC 및 중간재 교역 비중 추이 26

그림 2-2. 글로벌 B2C 전자상거래 규모 추이 33

그림 2-3. 글로벌 B2C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추이 33

그림 2-4. 국경 간 B2C 전자상거래 규모 추이 34

그림 2-5. 주요국과 한국의 국경 간 B2C 전자상거래 현황 36

그림 2-6. 코로나19 전후 주요국의 B2C 전자상거래 활성화 추이 36

그림 2-7. 글로벌 B2B 전자상거래 규모 추이 38

그림 2-8. B2B 기업 판매 채널의 효율성 40

그림 2-9. 주요국의 B2B 전자상거래 규모 추이 41

그림 2-10. 중국의 국경 간 B2B 전자상거래 규모 추이 42

그림 2-11. 전 세계 GVC 참여율 및 생산 길이 변화 46

그림 2-12. 제조업에 대한 국가별 수출기반 GVC 참여율 비교(2018/2021년) 48

그림 2-13. 제조업에 대한 국가별 수출기반 GVC 전후방 참여율(2021년) 50

그림 2-14. B2C 이용자 비율 변화와 제조업 수출기반 GVC 참여율 변화 간의 관계 51

그림 2-15. 제조업에 대한 국가별 생산기반 GVC 참여율 비교(2018/2021년) 54

그림 2-16. 제조업에 대한 국가별 생산기반 GVC 전후방 참여율(2021년) 55

그림 2-17. B2C 이용자 비율 변화와 제조업 생산기반 GVC 참여율 변화 간의 관계 57

그림 2-18. 제조업에 대한 국가별 GVC 위치 지수 비교(2018/2021년) 59

그림 2-19. 제조업에 대한 국가별 GVC 무역 생산 길이(2021년) 60

그림 5-1. 한국의 대세계 전체 수출 및 전자상거래 수출 추이 149

부록 표 1. ADB MRIO 국가 목록 166

부록 표 2. ADB MRIO 산업 목록 167

부록 표 3. 제조업에 대한 국가별 수출기반 GVC 참여율 비교(2015/2018/2021년) 168

부록 표 4. 제조업에 대한 국가별 생산기반 GVC 참여율 비교(2015/2018/2021년) 170

부록 표 5. 제조업에 대한 국가별 GVC 무역 생산 길이(2015/2018/2021년) 172

부록 표 6. 전 산업에 대한 국가별 수출기반 GVC 참여율 비교(2015/2018/2021년) 176

부록 표 7. 전 산업에 대한 국가별 생산기반 GVC 참여율 비교(2015/2018/2021년) 181

부록 표 8. 전 산업에 대한 국가별 GVC 무역 생산 길이(2015/2018/2021년) 185

부록 그림 1. 전 산업에 대한 국가별 수출기반 GVC 참여율 비교(2018/2021년) 175

부록 그림 2. 전 산업에 대한 국가별 수출기반 GVC 전후방 참여율(2021년) 175

부록 그림 3. B2C 이용자 비율 변화와 전 산업 수출기반 GVC 참여율 변화 간의 관계 176

부록 그림 4. 전 산업에 대한 국가별 생산기반 GVC 참여율 비교(2018/2021년) 179

부록 그림 5. 전 산업에 대한 국가별 생산기반 GVC 전후방 참여율(2021년) 180

부록 그림 6. B2C 이용자 비율 변화와 전 산업 생산기반 GVC 참여율 변화 간의 관계 181

부록 그림 7. 전 산업에 대한 국가별 GVC 위치 지수 비교(2018/2021년) 184

부록 그림 8. 전 산업에 대한 국가별 GVC 무역 생산 길이(2021년) 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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