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I. 평생학습의 근간 : 초기 유년기 학습 태도와 성향의 형성 3
II. 평생교육 궤적 : 의무교육에서 성인기로의 전환 5
III.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 : 코로나 19로 인한 평생학습 기회 감소 8
IV. 정책적 시사점 : 위기 극복과 횡단 역량 습득을 위한 평생학습 12
〈그림 1〉 교사 열정과 학생의 평생학습 태도와의 관계 (OECD 평균) 3
〈그림 2〉 15세 학생의 독서의 즐거움과 초등학교 시기 부모의 지원 4
〈그림 3〉 OECD 국가 평균 총 이수교육 연한(1896-1980) 5
〈그림 4〉 OECD 평균 연령별 문해력과 수리력 벼화 양상 (PIAAC 조사) 5
〈그림 5〉 국가별 만 15세와 27세의 평균 문해력 성취도 차이 6
〈그림 6〉 미래 직업 기회 탐색을 위해 인턴십을 이수한 학생 비율 : PISA 2018 결과 7
〈그림 7〉 국가별 성인학습 참여율(25-65세) 8
〈그림 8〉 국가별 비공식적/비의도적 학습 시간(주당) : 코로나-19 이전 9
〈그림 9〉 국가별 비공식/비의도적 학습 시간(주당) : 코로나-19 이후 10
〈그림 10〉 교육이수 수준에 따른 원격근무 가능 근로자 비율 11
〈그림 11〉 코로나 봉쇄 기간 교육 수준별 근로자 주당 학습시간 손실 11
〈그림 12〉 30가지의 중요한 횡단 역량 12
해시태그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2021) OECD 스킬 전망 (Skills Outlook) 주요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