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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모빌리티 도입에 따른 공항개발·운영 전략

교통 분야에 ICT와 혁신 기술이 융·복합되면서 ‘모빌리티(Mobility)’ 시대가 도래하였다. 모빌리티는 미래 핵심 성장동력으로 그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도 정부의 국정과제 및 항공ㆍ공항 분야 법정계획에 대표적인 미래 모빌리티인 도심항공모빌리티(UAM) 관련 계획을 포함하고 있으며, 관련 연구, 정책 및 도입계획이 추진 중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정부의 국정과제 및 항공ㆍ공항 분야 법정계획, UAM 연구 및 정책 동향, 양 공항공사(KAC, IIAC)의 UAM 관련 계획을 고찰하여 미래 모빌리티 도입에 따른 공항 개발ㆍ운영 전략을 수립하였다.


(출처: 한국교통연구원)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연구의 개요 6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6

2. 연구의 목적 6

Ⅱ. UAM 계획 및 동향 조사 7

1. 새정부의 국정과제 및 항공ㆍ공항 분야 법정계획 7

2. UAM 관련 국내 연구 및 정책 동향 8

3. 양 공항공사(KAC, IIAC)의 UAM 관련 계획 10

4. UAM 계획 및 동향의 정책적 시사점 13

Ⅲ. 공항 개발ㆍ운영 전략 14

1. UAM 도입에 대한 우려 사항과 SWOT 분석 14

2. 공항 개발ㆍ운영 전략 수립 16

Ⅳ. 결론 및 정책제언 23

참고문헌 25

판권기 26

〈표 2-1〉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상 공항ㆍ항공 관련 UAM 계획 9

〈표 2-2〉 김포공항 UAM 버티허브 개발계획 10

〈표 3-1〉 UAM에 대한 다양한 우려 사항 14

〈표 3-2〉 공항 관점에서의 SWOT 분석 16

〈표 3-3〉 공항시설법 시행령상 공항교통시설 18

〈표 3-4〉 K-UAM 기술로드맵의 수요예측 결과 18

〈표 3-5〉 버티포트 위계 및 복합 활용 방안 예시 19

〈표 3-6〉 김포공항 UAM 버티허브 시설물 소비 전력 예상량 검토 19

〈그림 2-1〉 인천공항 초기 상용화를 위한 임시 버티포트 설치ㆍ운영 계획안(2025~2031년) 11

〈그림 2-2〉 인천공항 최종 상용화를 위한 버티포트 구축 검토 계획안(최소 2031년 이후) 12

〈그림 3-1〉 미래 모빌리티 도입에 따른 공항 개발ㆍ운영 전략 수립 17

〈그림 3-2〉 UAM 항공기 통합관리 시스템 및 미래항공모빌리티 교통관리체계 21

해시태그

#모빌리티 # 도심항공모빌리티 # 공항개발전략 # 공항운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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