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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자동차 산업 전환으로 인한 고용 변동 분석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1

제2절 연구의 구성 23

제2장 국내 자동차 산업의 현황 및 특성 25

제1절 자동차 산업의 정의 및 범주 25

제2절 국내 자동차 산업 현황 29

제3절 국내 자동차 산업의 특성 49

제4절 소결 61

제3장 자동차 산업의 고용 구조 분석 64

제1절 분석의 주안점과 자료 64

제2절 자동차 산업 고용 구조 분석: 전국사업체조사 이용 68

1. 일자리 규모 68

2. 사업체 구분에 따른 일자리 구조 변화 71

3. 사업체 종사자 규모별 일자리 구조 변화 75

4. 종사자 지위별 일자리 구조 변화 79

제3절 자동차 산업 고용 구조 분석: 지역별 고용조사 이용 81

1. 자동차 산업의 고용 규모 81

2. 산업 소분류별 고용 구조 및 변동 83

3. 자동차 산업의 인적 속성별 고용 구조 및 변동 85

제4절 소결 107

제4장 미래자동차 산업 전환에 따른 국내 자동차 산업의 변화 분석 110

제1절 미래 자동차 산업 전환 배경 110

제2절 미래자동차 산업 전환 동향 및 전망 113

1. 산업 동향 113

2. 산업 전망 116

제3절 미래자동차 산업 전환에 따른 생산의 변화 120

제4절 산업 구조 전환에 따른 국내 자동차 산업의 변화 128

제5절 소결 141

제5장 미래자동차 산업 전환에 따른 인력수요 변화 분석 144

제1절 서론 144

제2절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인력수요 변동 분석 146

제3절 미래자동차 산업 전환과 자동차 부품 산업 고용 변화 164

제4절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인력수요 전망 171

제5절 소결 177

제6장 결론 181

참고문헌 189

판권기 207

〈표 2-1〉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세부 산업 분류 26

〈표 2-2〉 국내 자동차 생산량(1972~1979년) 32

〈표 2-3〉 연도별 자동차 생산 대수 37

〈표 2-4〉 제조업 산업 중분류별 주요 내용 41

〈표 2-5〉 자동차용 엔진 및 자동차 제조업 세세분류별 주요 내용 42

〈표 2-6〉 자동차 차체 및 트레일러 제조업 세세분류별 주요 내용 44

〈표 2-7〉 자동차 신품 및 재제조 부품 제조업 세세분류별 주요 내용 47

〈표 2-8〉 국내 완성차 업체 현황 51

〈표 2-9〉 현대 및 기아의 해외 생산능력 53

〈표 2-10〉 현대 및 기아의 해외 생산 현황 54

〈표 2-11〉 자동차 국내 생산량과 해외 생산량 비교 55

〈표 2-12〉 기업 규모별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등록 업체 수 57

〈표 2-13〉 지역별 자동차 부품 업체 수(2020년) 57

〈표 2-14〉 자동차 신품 부품 제조업 사업체 규모별 주요 특성(2020년) 58

〈표 3-1〉 제조업 내 자동차 산업 종사자 비중 69

〈표 3-2〉 자동차 산업의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 추이 69

〈표 3-3〉 자동차 산업 소분류별 일자리 수 추이 71

〈표 3-4〉 사업체 구분별 자동차 산업 종사자 수 구성 72

〈표 3-5〉 사업체 구분에 따른 자동차 산업 소분류별 종사자 수 구성 72

〈표 3-6〉 사업체 조직 형태별 자동차 산업 종사자 수 구성 73

〈표 3-7〉 사업체 조직 형태에 따른 자동차 산업 소분류별 종사자 수 구성 74

〈표 3-8〉 종사자 규모에 따른 전 산업, 제조업, 자동차 산업의 종사자 구성비 75

〈표 3-9〉 자동차 산업의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수 동향 76

〈표 3-10〉 자동차 신품 부품 제조업의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수 동향 77

〈표 3-11〉 자동차용 엔진 및 자동차 제조업의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수 동향 78

〈표 3-12〉 자동차 차체 및 트레일러 제조업의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수 동향 78

〈표 3-13〉 종사상 지위별 전 산업, 제조업, 자동차 산업의 종사자 구성비 79

〈표 3-14〉 종사상 지위에 따른 자동차 산업 소분류별 종사자 구성비 80

〈표 3-15〉 전 산업 및 제조업 대비 자동차 산업의 고용 규모 변화 82

〈표 3-16〉 자동차 산업 소분류별 취업자 추이 및 구성비 84

〈표 3-17〉 자동차 산업의 남성 취업자 비중 추이 86

〈표 3-18〉 자동차 산업 소분류별 성별 취업자 수 동향 86

〈표 3-19〉 자동차 산업 취업자의 연령 중위값 88

〈표 3-20〉 자동차 산업 취업자의 연령별 분포 89

〈표 3-21〉 자동차 산업 소분류별 취업자의 연령별 분포 90

〈표 3-22〉 자동차 산업 학력별 취업자 수 동향 92

〈표 3-23〉 자동차 산업 소분류에 따른 학력별 취업자 수 동향 94

〈표 3-24〉 자동차 산업 종사상 지위별 취업자 수 동향 96

〈표 3-25〉 자동차 신품 부품 제조업의 종사상 지위별 취업자 수 동향 97

〈표 3-26〉 자동차 산업의 직업 대분류별 취업자 수 동향 100

〈표 3-27〉 제조업의 직업 대분류별 취업자 수 동향 101

〈표 3-28〉 자동차 산업 소분류에 따른 직업 대분류별 취업자 구성비 변화 102

〈표 3-29〉 자동차 산업의 직업 소분류별 취업자 추이 및 구성비 변화 105

〈표 4-1〉 글로벌, 국내 친환경차 판매 현황 114

〈표 4-2〉 자동차 10대 기업 전기차 판매 추이 115

〈표 4-3〉 자율주행 기술 개발 단계 125

〈표 4-4〉 차량 공유에 대한 완성차 기업의 최근 투자 사례 127

〈표 4-5〉 전기자동차 주요 구성 부품과 기능 130

〈표 4-6〉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주요 구성 장치 131

〈표 4-7〉 전기자동차 전환 시 사라지는 부품 132

〈표 4-8〉 내연기관의 3대 핵심 부품 및 세부 부품 133

〈표 4-9〉 유망 핵심 기술 및 시장 규모 전망 136

〈표 4-10〉 자율주행 관련 기술 및 주요 부품 137

〈표 4-11〉 완성차 기업의 차량 공유 서비스 출시 현황 138

〈표 5-1〉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직업별 인력 순변동 150

〈표 5-2〉 자동차용 엔진 및 자동차 제조업 직업별 인력 순변동 154

〈표 5-3〉 자동차 차체 및 트레일러 직업별 인력 순변동 157

〈표 5-4〉 자동차 부품 제조업 직업별 인력 순변동 160

〈표 5-5〉 기업 단위 분석에 활용된 연도별 자동차 부품 산업 기업 표본 수 165

〈표 5-6〉 주요 변수 기초 통계 167

〈표 5-7〉 자동차 부품 산업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168

〈표 5-8〉 자동차 부품 산업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전 연도 변수 포함 169

〈표 5-9〉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소분류별 취업자 수 전망 172

〈표 5-10〉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한국표준직업분류 대분류 직업별 취업자 수 전망 175

[그림 2-1] 국내 자동차 생산, 수출, 내수 추이(1975~1996년) 33

[그림 2-2] 국내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추이(1996~2008년) 35

[그림 2-3] 국내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수입 추이(2008~2021년) 36

[그림 2-4]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실질부가가치 추이 38

[그림 2-5] 세계 자동차 생산에서 한국 자동차 생산 비중 39

[그림 2-6] 자동차용 엔진 및 자동차 제조업 부가가치 추이 43

[그림 2-7] 자동차 차체 및 트레일러 제조업 부가가치 및 출하량 추이 45

[그림 2-8] 자동차 신품 및 재제조 부품 제조업 부가가치 추이 48

[그림 2-9] 자동차 관련 산업 49

[그림 2-10] 국내 자동차 업계 재편과정 50

[그림 2-11] 국내 업체 제휴 관계(2021년 기준) 53

[그림 2-12] 자동차 신품 부품 제조업 사업체 및 종업원 분포 59

[그림 3-1] 자동차 산업의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 추이 68

[그림 3-2] 자동차 산업의 취업자 수 추이 81

[그림 3-3] 전 산업, 제조업, 자동차 산업의 대졸 이상 취업자 구성비 변화 93

[그림 3-4] 자동차 산업 소분류별 대졸 이상 취업자 구성비 변화 94

[그림 3-5] 전 산업, 제조업, 자동차 산업의 상용직 취업자 구성비 변화 97

[그림 3-6] 자동차 산업 소분류별 상용직 취업자 구성비 변화 98

[그림 4-1] 친환경차 수출 추세 114

[그림 4-2] 2030년 전 세계 연간 승용차 및 경차 판매량 전망 116

[그림 4-3] 전기차 전환 시 부품 수 변화 118

[그림 4-4] 부품 구성별 시장 규모 비교 118

[그림 4-5]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주요 구조 121

[그림 4-6] 각종 자동차의 시대별 발전 역사 123

[그림 4-7] 전기자동차 및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주요 구조 124

[그림 4-8] 섀시의 구성 128

[그림 4-9] 조립 라인 대표 공정 비교 : 테슬라 모델 S vs 내연기관 자동차 131

[그림 4-10] 전기 동력화에 따른 자동차 부품 영향 비교 133

[그림 4-11] 전기자동차 및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증가에 대한 영향 평가 134

[그림 4-12] 전기자동차,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증가의 영향에 대한 부정적 응답 비중 134

[그림 4-13] 부품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변화 양상 135

[그림 5-1] 친환경 자동차 내수 및 수출량 147

[그림 5-2]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고용보험 피보험자 추이 148

[그림 5-3]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직업별 인원 순증가 상위 10개 직업 151

[그림 5-4]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직업별 인원 순감소 상위 10개 직업 152

[그림 5-5] 자동차용 엔진 및 자동차 제조업 직업별 인원 순증가 상위 10개 직업 155

[그림 5-6] 자동차용 엔진 및 자동차 제조업 직업별 인원 순감소 상위 10개 직업 156

[그림 5-7] 자동차 차체 및 트레일러 제조업 직업별 인원 순증가 상위 10개 직업 158

[그림 5-8] 자동차 차체 및 트레일러 제조업 직업별 인원 순감소 상위 10개 직업 159

[그림 5-9] 자동차 부품 제조업 직업별 인원 순증가 상위 10개 직업 161

[그림 5-10] 자동차 부품 제조업 직업별 인원 순감소 상위 10개 직업 162

[그림 5-11]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취업자 추이 171

〈부표 1〉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직업별 인력 순변동 192

〈부표 2〉 자동차용 엔진 및 자동차 제조업 직업별 인력 순변동 196

〈부표 3〉 자동차 차체 및 트레일러 제조업 직업별 인력 순변동 200

〈부표 4〉 자동차 부품 제조업 직업별 인력 순변동 203

해시태그

#자동차산업 # 인력수요 # 고용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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