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19
2. 연구수행체계 22
3. 연구내용 및 방법 22
가. 연구내용 22
나. 연구방법 24
Ⅱ. 가족서비스 운영현황 및 선행연구 32
1. 가족서비스 운영 현황 32
가. 센터 운영 현황 32
나. 센터 인력 운영 현황 40
다. 종합 및 시사점 48
2. 관련 선행연구 분석 54
가. 대상에 대한 선행연구 54
나. 연구방법에 대한 선행연구 58
Ⅲ. 가족서비스 전담인력 실태 분석 61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1
2. 센터, 전공 및 근속기간에 따른 전담인력 특성의 차이 62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 62
나. 경력 특성의 차이 66
다. 자격증 특성의 차이 76
라. 심리 구인 특성의 차이 81
Ⅳ. 가족서비스 전담인력의 주요 직무분석 결과 86
1. 분석 개요 86
가. 직무별 범위 및 명칭 확정 86
나. 워크숍 내용 87
다. 워크숍 참여자 선정 기준 및 참여자 88
2. 직무분석 워크숍 결과 91
가.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운영관리 91
나. 가족상담 직무분석 결과 105
다. 가족맞춤형 직접서비스 지원 직무분석 113
3.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118
가. 전담인력 정의 및 주요 직무 구분, 정의 118
나.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운영관리 직무 타당도 결과 126
다. 가족상담 직무 타당도 결과 142
라. 가족맞춤형 직접서비스 지원 직무 타당도 결과 151
마. 델파이 조사 타당도 분석 결과 157
4. 가족서비스 전달체계 전담인력 직무분석 최종(안) 158
가. 전담인력의 정의 158
나. 주요 직무 구분 및 직무별 정의 158
다. 책무별 과업 161
라. 과업별 세부 수행내용 165
Ⅴ. 가족서비스 질 제고 비전체계 191
1. 가족서비스 질 제고 비전체계 191
2. 가족서비스 질 제고 추진 전략 192
가. 전담인력 지칭 직업명 확정 192
나. 건강가정사 자격제도 개편 194
다. 전담인력 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 체계화 195
라. 다양한 가족서비스 경력경로 구축 199
3. 제언 201
참고문헌 204
[부록 1] 가족서비스 전담인력의 특성 조사 206
[부록 2] 가족지원서비스 전담인력 직무분석 결과 델파이 조사 220
판권기 250
〈표 Ⅰ-1〉 전담인력 특성 및 수행직무 관련 조사 도구(안) 26
〈표 Ⅰ-2〉 전문가 협의회 대상 및 목적 31
〈표 Ⅱ-1〉 건강가정지원센터 전국 현황(2020년 기준) 33
〈표 Ⅱ-2〉 건강가정지원센터 예산 지원(2020년) 33
〈표 Ⅱ-3〉 시ㆍ군ㆍ구 건강가정지원센터 사업 내용 34
〈표 Ⅱ-4〉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전국 현황(2020년 기준) 35
〈표 Ⅱ-5〉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예산 지원(2020년) 36
〈표 Ⅱ-6〉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업 내용(2020년) 36
〈표 Ⅱ-7〉 건강가정ㆍ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에산 지원액(2020년) 38
〈표 Ⅱ-8〉 건강가정ㆍ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전국 현황(2020년 기준) 38
〈표 Ⅱ-9〉 건강가정ㆍ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업 내용 39
〈표 Ⅱ-10〉 센터별 운영 인력 유형 40
〈표 Ⅱ-11〉 통합서비스 운영기관 직원 채용 자격 요건 42
〈표 Ⅱ-12〉 시ㆍ도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직원 채용 자격요건 42
〈표 Ⅱ-13〉 시ㆍ군ㆍ구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직원 채용 자격요건 43
〈표 Ⅱ-14〉 건강가정사 이수 교과목 45
〈표 Ⅱ-15〉 건강가정사 이수 동일 교과목으로 인정되는 교과목 45
〈표 Ⅱ-16〉 상담인력 채용 기준 46
〈표 Ⅱ-17〉 다문화가족 특성화사업 직원 채용 자격요건 47
〈표 Ⅱ-18〉 센터 종사자 이수 교육내용 및 교육시간 48
〈표 Ⅱ-19〉 다문화특성화사업 전문인력 이수 교육내용 및 시간 48
〈표 Ⅱ-20〉 센터 유형에 따른 특징 종합 49
〈표 Ⅱ-21〉 센터 유형에 따른 운영 프로그램 종합 50
〈표 Ⅱ-22〉 센터 종사자 이수 교육내용 및 교육시간 53
〈표 Ⅲ-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1
〈표 Ⅲ-2〉 센터유형, 지역규모, 전공 및 근속기간에 따른 연령의 차이 62
〈표 Ⅲ-3〉 센터유형, 지역규모, 전공 및 근속기간에 따른 성별 차이 63
〈표 Ⅲ-4〉 센터유형, 지역규모, 전공 및 근속기간에 따른 최종 학력 차이 64
〈표 Ⅲ-5〉 센터유형, 지역규모 및 근속기간에 따른 최종 전공 차이 65
〈표 Ⅲ-6〉 지역규모 및 전공에 따른 근속기간 차이 66
〈표 Ⅲ-7〉 지역규모, 전공 및 근속기간에 따른 가족서비스 분야 총 경력 차이 67
〈표 Ⅲ-8〉 지역규모, 전공 및 근속기간에 따른 근무형태 차이 68
〈표 Ⅲ-9〉 지역규모, 전공 및 근속기간에 따른 직책 차이 69
〈표 Ⅲ-10〉 지역규모 및 근속기간에 따른 담당 사업 차이(1, 2, 3순위 전체) 70
〈표 Ⅲ-11〉 지역규모 및 근속기간에 따른 담당 사업 차이(1순위) 70
〈표 Ⅲ-12〉 지역규모 및 근속기간에 따른 사업 담당기간 차이 71
〈표 Ⅲ-13〉 센터유형, 지역규모 및 근속기간에 따른 1순위 담당 직무(1순위 사업 기준) 71
〈표 Ⅲ-14〉 센터유형, 지역규모 및 근속기간에 따른 2순위 담당 직무 72
〈표 Ⅲ-15〉 센터유형, 지역규모 및 근속기간에 따른 3순위 담당 직무 72
〈표 Ⅲ-16〉 센터유형, 지역규모 및 근속기간에 따른 직전 업무의 근무형태 차이 73
〈표 Ⅲ-17〉 센터유형, 지역규모 및 근속기간에 따른 직전 업무(직무) 담당 사업 차이(1, 2, 3순위 전체) 73
〈표 Ⅲ-18〉 센터유형, 지역규모 및 근속기간에 따른 직전 업무(직무) 사업 담당기간 차이 74
〈표 Ⅲ-19〉 근속기간, 담당직무에 따른 직전 업무의 차이 74
〈표 Ⅲ-20〉 근속기간, 담당직무에 따른 현재 직무로 이동한 이유의 차이 75
〈표 Ⅲ-21〉 센터유형, 지역규모, 근속기간 및 담당직무에 따른 건강가정사 자격증 보유 여부 차이 76
〈표 Ⅲ-22〉 근속기간 및 담당직무에 따른 건강가정사 자격증 취득 방법 차이 77
〈표 Ⅲ-23〉 근속기간 및 담당직무에 따른 건강가정사 자격증의 업무 도움 정도 차이 77
〈표 Ⅲ-24〉 근속기간 및 담당직무에 따른 건강가정사 외 보유 자격증 차이(복수응답) 78
〈표 Ⅲ-25〉 지역규모 및 근속기간에 따른 센터의 유형 차이 79
〈표 Ⅲ-26〉 센터유형 및 근속기간에 따른 지역규모 차이 79
〈표 Ⅲ-27〉 센터유형 및 지역규모에 따른 조직 구성 형태 차이 80
〈표 Ⅲ-28〉 지역규모, 근속기간, 직무에 따른 주관적 경력성공의 차이 81
〈표 Ⅲ-29〉 지역규모, 근속기간, 직무에 따른 자기주도적 경력관리의 차이 81
〈표 Ⅲ-30〉 지역규모, 근속기간, 직무에 따른 가치중심적 태도의 차이 82
〈표 Ⅲ-31〉 지역규모, 근속기간, 직무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 82
〈표 Ⅲ-32〉 지역규모, 근속기간, 직무에 따른 역할모호성의 차이 83
〈표 Ⅲ-33〉 지역규모, 근속기간, 직무에 따른 역할갈등의 차이 83
〈표 Ⅲ-34〉 지역규모, 근속기간, 직무에 따른 분배공정성의 차이 84
〈표 Ⅲ-35〉 지역규모, 근속기간, 직무에 따른 절차공정성의 차이 84
〈표 Ⅲ-36〉 지역규모, 근속기간, 직무에 따른 상호작용공정성의 차이 85
〈표 Ⅳ-1〉 가족서비스 전담인력 1차 직무분석 워크숍 결과 양식 87
〈표 Ⅳ-2〉 가족서비스 전담인력 2차 직무분석 워크숍 결과 양식 88
〈표 Ⅳ-3〉 SME 선정 기준 및 절차 89
〈표 Ⅳ-4〉 직무별 직무분석 워크숍 참여 내용전문가(SME) 명단 90
〈표 Ⅳ-5〉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운영관리 직무분석 1차 워크숍 결과(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 91
〈표 Ⅳ-6〉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운영관리 직무분석 1차 워크숍 결과(프로그램 운영) 92
〈표 Ⅳ-7〉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운영관리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93
〈표 Ⅳ-8〉 가족서비스 대내외 환경분석(A-1)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95
〈표 Ⅳ-9〉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기획(A-2)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96
〈표 Ⅳ-10〉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설계(A-3)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97
〈표 Ⅳ-11〉 가족서비스 자원 구축(A-4)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98
〈표 Ⅳ-12〉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매칭(moderator)(A-5)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99
〈표 Ⅳ-13〉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홍보(A-6)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01
〈표 Ⅳ-14〉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진행(운영)(A-7)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02
〈표 Ⅳ-15〉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평가(A-8)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04
〈표 Ⅳ-16〉 가족상담(B)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05
〈표 Ⅳ-17〉 가족상담 운영(B-1) 직무분석 워크숍 결과 106
〈표 Ⅳ-18〉 지역연계 가족상담 운영(B-2) 직무분석 워크숍 결과 107
〈표 Ⅳ-19〉 집단상담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B-3) 직무분석 워크숍 결과 108
〈표 Ⅳ-20〉 상담 운영 관리(B-4) 직무분석 워크숍 결과 110
〈표 Ⅳ-21〉 전문상담사 관리(B-5) 직무분석 워크숍 결과 111
〈표 Ⅳ-22〉 이용자 대상 직접 서비스 제공 직무분석 1차 워크숍 결과 113
〈표 Ⅳ-23〉 가족맞춤형 직접서비스 지원(C)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14
〈표 Ⅳ-24〉 사업홍보 및 모집(C-1)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15
〈표 Ⅳ-25〉 이용자 분석(C-2)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15
〈표 Ⅳ-26〉 방문 교육 서비스(C-3)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16
〈표 Ⅳ-27〉 서비스 종결(C-4)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17
〈표 Ⅳ-28〉 가족서비스 전달체계 전담인력 정의 타당도 결과 118
〈표 Ⅳ-29〉 가족서비스 전달체계 전담인력 3가지 주요 직무에 대한 타당도 결과 119
〈표 Ⅳ-30〉 가족서비스 전달체계 전담인력 주요 직무 정의에 대한 타당도 결과 121
〈표 Ⅳ-31〉 가족서비스 전달체계 전담인력 직무별 책무에 대한 타당도 결과 123
〈표 Ⅳ-32〉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운영관리 책무(duty)별 과업(task)에 대한 타당도 결과 126
〈표 Ⅳ-33〉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대내외 환경분석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27
〈표 Ⅳ-34〉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기획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28
〈표 Ⅳ-35〉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설계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29
〈표 Ⅳ-36〉 가족서비스 자원 구축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31
〈표 Ⅳ-37〉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매칭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32
〈표 Ⅳ-38〉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홍보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33
〈표 Ⅳ-39〉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진행(운영)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34
〈표 Ⅳ-40〉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평가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36
〈표 Ⅳ-41〉 가족상담 책무에 대한 타당도 결과 142
〈표 Ⅳ-42〉 가족상담 운영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43
〈표 Ⅳ-43〉 지역연계 가족상담 운영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44
〈표 Ⅳ-44〉 집단상담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45
〈표 Ⅳ-45〉 상담 운영 관리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47
〈표 Ⅳ-46〉 전문상담사 관리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48
〈표 Ⅳ-47〉 가족맞춤형 직업서비스 지원 직무의 과업에 대한 타당도 결과 151
〈표 Ⅳ-48〉 사업홍보 및 모집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52
〈표 Ⅳ-49〉 이용자 분석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52
〈표 Ⅳ-50〉 방문교육 서비스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53
〈표 Ⅳ-51〉 서비스 종결 과업의 세부 수행내용에 대한 타당도 결과 155
〈표 Ⅳ-52〉 가족서비스 전달체계 전담인력 직무분석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157
〈표 Ⅳ-53〉 가족서비스 전달체계 전담인력 정의 최종안 158
〈표 Ⅳ-54〉 가족서비스 전달체계 전담인력 주요 직무 최종안 159
〈표 Ⅳ-55〉 가족서비스 전달체계 전담인력 주요 직무별 정의 최종안 159
〈표 Ⅳ-56〉 가족서비스 대내외 환경분석(A-1) 최종안 165
〈표 Ⅳ-57〉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기획(A-2)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67
〈표 Ⅳ-58〉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설계(A-3)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69
〈표 Ⅳ-59〉 가족서비스 자원 구축(A-4)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71
〈표 Ⅳ-60〉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매칭(moderator)(A-5)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73
〈표 Ⅳ-61〉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홍보(A-6)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75
〈표 Ⅳ-62〉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진행(운영)(A-7)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77
〈표 Ⅳ-63〉 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평가(A-8)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79
〈표 Ⅳ-64〉 가족상담 접수(B-1) 직무분석 워크숍 결과 180
〈표 Ⅳ-65〉 지역연계 가족상담 운영(B-2) 직무분석 워크숍 결과 181
〈표 Ⅳ-66〉 집단상담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B-3) 직무분석 워크숍 결과 183
〈표 Ⅳ-67〉 상담 운영 행정 관리(B-4) 직무분석 워크숍 결과 184
〈표 Ⅳ-68〉 전문상담사 관리(B-5) 직무분석 워크숍 결과 186
〈표 Ⅳ-69〉 사업홍보 및 모집(C-1)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88
〈표 Ⅳ-70〉 이용자 분석(C-2)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88
〈표 Ⅳ-71〉 방문 교육 서비스(C-3)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89
〈표 Ⅳ-72〉 서비스 종결(C-4) 직무분석 2차 워크숍 결과 190
〈표 Ⅴ-1〉 건강가정사 자격이수 교과목과 직무와의 연계성 194
[그림 Ⅰ-1] 연구수행체계도 22
[그림 Ⅰ-2] 연구절차, 내용 및 방법 23
[그림 Ⅰ-3] 설문대상의 층화군집비율 표집절차 25
[그림 Ⅰ-4] DACUM 결과 구성 29
[그림 Ⅰ-5] DACUM 결과 예시 29
[그림 Ⅰ-6] DACUM 연구 절차 30
[그림 Ⅱ-1] 가족서비스 전문인력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및 핵심요소 56
[그림 Ⅱ-2] 이홍민(2018) 연구의 절차 및 방법 60
[그림 Ⅳ-1] 직무군 명칭 변경 내용 및 사유 86
[그림 Ⅳ-2] 가족서비스 전달체계 전담인력 직무모형(가족서비스 사업ㆍ프로그램 운영관리) 160
[그림 Ⅳ-3] 가족서비스 전달체계 전담인력 직무모형 162
[그림 Ⅳ-4] 가족서비스 전달체계 전담인력 직무모형(가족상담) 163
[그림 Ⅳ-5] 가족서비스 전달체계 전담인력 직무모형(가족맞춤형 직접서비스 지원) 164
[그림 Ⅴ-1] 가족서비스 질 제고 비전체계도 191
[그림 Ⅴ-2] 아동가족학 전공 관련 주요 직업 192
[그림 Ⅴ-3] 직무분석 결과물의 활용 196
[그림 Ⅴ-4] NCS 기반 학습모듈 개발 단계 196
[그림 Ⅴ-5] 가족서비스 전달체계 전담인력의 직무수준 따른 경력경로모형 200
〈표 1〉 SME 선정 기준 및 절차 223
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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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서비스 전달체계 전담인력의 직무분석을 통한 서비스 질 제고 방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