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HO는 2∼4세 아동의 미디어 사용 시간을 하루 1시간 이내로 할 것을 권고하고 있음.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만 3∼4세 아동이 TV, 스마트폰, 태블릿PC, 컴퓨터 등 미디어를 사용한 시간은 하루 평균 184.4분으로 WHO가 정한 상한의 3배 남짓한 시간 동안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한국 어린이의 57.7%가 생후 24개월 이전에 TV를 시청하기 시작하고, 29.9%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남. WHO는 2세 미만 아동이 TV시청, 게임 등 전자기기 화면에 노출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음
[출처] '국내 3∼4세, 스마트폰 등 하루 3시간 사용…WHO 권고의 3배' (2024.02.06.) / 연합뉴스
목차
표제지
목차
어린이 미디어 이용 조사란? 14
Ⅰ. 주요 결과 및 시사점 15
개요 16
주요 결과 및 시사점 18
Ⅱ. 조사 개요 33
조사 목적 34
조사 내용 35
조사 용어 37
Ⅲ. 조사 방법 및 설계 39
조사 방법 40
표본설계 및 가중치 부여 42
Ⅳ. 조사 결과 50
01. 미디어별 이용 행태 51
미디어 보유 및 이용 현황 52
텔레비전 시청 행태 71
스마트폰 이용 행태 78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행태 84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제작 95
게임 이용 행태 98
이용 콘텐츠 유형 105
02. 미디어 이용 지도 및 교육 108
아동 미디어 이용에 대한 보호자 지도 109
보호자 및 아동의 미디어 교육 경험 119
[부록] 121
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122
설문지 123
판권기 2
표 1-1. 미디어 기기 이용 현황 19
표 1-2. 서비스 및 플랫폼 이용 현황 19
표 1-3. 텔레비전 시청 시작 시기 20
표 1-4. 스마트폰 이용 시작 시기 20
표 1-5. 게임 시작 시기 20
표 1-6. 텔레비전을 통해 이용한 서비스 및 플랫폼 24
표 1-7. 텔레비전 시청 시 멀티태스킹한 미디어 기기 25
표 1-8. 미디어의 부정적 영향력(연령별/성별/월평균소득별) 28
표 1-9. 보호자의 미디어 이용 지도 30
표 1-10. 미디어 교육 경험 32
표 2-1. 2023 어린이 미디어 이용 조사 내용 35
표 2-2. 2023 어린이 미디어 이용 조사 용어 37
표 3-1. 2023 어린이 미디어 이용 조사 설계 40
표 3-2. 2023 어린이 미디어 이용 조사 진행 절차 41
표 3-3. 각 시도별 기관 수 42
표 3-4. 각 시도 및 기관별 만 3~9세 어린이 수 43
표 3-5. 분류지표: 기관유형별 세부유형 44
표 3-6. 각 시도 및 기관별 표본 어린이 수 45
표 3-7. 각 시도 및 기관별 표본 기관 수 45
표 4-1. 인쇄매체 이용 현황 52
표 4-2.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53
표 4-3. 미디어 기기 이용 현황 54
표 4-4. 서비스 및 플랫폼 이용률 61
표 4-5. 포털 및 검색엔진별 이용률 65
표 4-6. 메신저 서비스별 이용률 66
표 4-7. SNS별 이용률 67
표 4-8.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별 이용률 68
표 4-9. OTT 서비스별 이용률 69
표 4-10. 메타버스 플랫폼별 이용률 70
표 4-11. 텔레비전 시청 시작 시기 71
표 4-12. 텔레비전 시청 상황 72
표 4-13. 텔레비전을 통해 이용한 서비스 및 플랫폼 73
표 4-14. 텔레비전 시청 시 멀티태스킹한 미디어 기기 76
표 4-15. 텔레비전 시청을 허락한 이유 77
표 4-16. 스마트폰 이용 시작 시기 78
표 4-17. 스마트폰 이용 상황 81
표 4-18. 스마트폰 이용 용도 82
표 4-19. 스마트폰 이용을 허락한 이유 83
표 4-20.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 84
표 4-21. 유튜브 채널 구독 여부 및 현재 구독하는 채널 수 87
표 4-22. 유튜브 콘텐츠 선택자 89
표 4-23. 유튜브 콘텐츠 선택 방법 90
표 4-24. 유튜브 이용을 허락한 이유 91
표 4-25. 숏폼 콘텐츠 시청 여부 및 이용 플랫폼 92
표 4-26. 숏폼 콘텐츠 이용 빈도 93
표 4-27. 게임 시작 시기 98
표 4-28. 게임 이용 경로 99
표 4-29. 게임 이용 상황 100
표 4-30. 게임을 허락한 이유 103
표 4-31. 주로 이용하는 게임 종류 104
표 4-32. 지난 일주일 동안 시청한 영상 콘텐츠 유형 105
표 4-33. 지난 일주일 동안 이용한 어린이 콘텐츠 유형 106
표 4-34. 지난 일주일 동안 이용한 교육 콘텐츠 유형 107
표 4-35. 미디어의 부정적 영향력 110
표 4-36. 텔레비전 시청 제한 여부 111
표 4-37. 스마트폰 이용 제한 여부 112
표 4-38. 게임 이용 제한 여부 113
표 4-39. 미디어 이용을 제한하는 상황 114
표 4-40. 보호자의 미디어 이용 지도 115
표 4-41. 아동이 미디어 이용 관련 규칙을 잘 따르는 정도 116
표 4-42. 미디어 이용 제한을 위한 기술적 방안 인지 및 적용 여부 117
표 4-43. 미디어 이용 지도를 위한 정보 습득 경로 119
표 4-44. 미디어 교육 경험 120
표 5-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22
그림 1-1.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18
그림 1-2. 미디어 기기 이용 현황 19
그림 1-3. 연령별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 21
그림 1-4. 가구소득별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 21
그림 1-5. 텔레비전ㆍ스마트폰ㆍ게임 이용 상황 22
그림 1-6. 텔레비전ㆍ스마트폰ㆍ유튜브ㆍ게임 이용 허락 이유 23
그림 1-7. 텔레비전 시청 시 다른 미디어 기기의 멀티태스킹 이용 정도 24
그림 1-8. 지난 일주일간 유튜브 이용을 위해 활용한 유튜브 앱 26
그림 1-9. 숏폼 콘텐츠 시청 여부 및 이용 플랫폼 26
그림 1-10. 숏폼 콘텐츠 이용 빈도 26
그림 1-11.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제작 참여 여부 26
그림 1-12.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제작을 함께한 사람 27
그림 1-13.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27
그림 1-14. 게임 선택자(연령별) 28
그림 1-15. 미디어 이용을 제한하는 상황 29
그림 1-16. 미디어 이용 제한을 위한 기술적 방안 인지 및 적용 여부 30
그림 1-17. 미디어 이용 제한을 위한 실제 적용해 본 기술적 방안의 도움 정도 30
그림 1-18. 미디어 이용 지도를 위한 정보 습득 경로 31
그림 4-1. 가정 내 인쇄매체 구독 현황 52
그림 4-2. 인쇄매체 이용 현황 52
그림 4-3. 미디어 기기 보유 현황 53
그림 4-4. 미디어 기기 이용 현황 54
그림 4-5. 텔레비전 이용률 55
그림 4-6. 텔레비전 이용 빈도 55
그림 4-7. 텔레비전 이용 시간 56
그림 4-8. 스마트폰 이용률 56
그림 4-9. 스마트폰 이용 빈도 57
그림 4-10. 스마트폰 이용 시간 57
그림 4-11. 태블릿 PC 이용률 58
그림 4-12. 태블릿 PC 이용 빈도 58
그림 4-13. 태블릿 PC 이용 시간 59
그림 4-14. 컴퓨터 이용률 59
그림 4-15. 컴퓨터 이용 빈도 60
그림 4-16. 컴퓨터 이용 시간 60
그림 4-17. 서비스 및 플랫폼 이용률 61
그림 4-18.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빈도 62
그림 4-19. OTT 서비스 이용 빈도 62
그림 4-20. 포털 및 검색엔진 이용 빈도 63
그림 4-21. 메신저 서비스 이용 빈도 63
그림 4-22.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빈도 64
그림 4-23. SNS 이용 빈도 64
그림 4-24. 포털 및 검색엔진별 이용률 65
그림 4-25. 메신저 서비스별 이용률 66
그림 4-26. SNS별 이용률 67
그림 4-27.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별 이용률 68
그림 4-28. OTT 서비스별 이용률 69
그림 4-29. 메타버스 플랫폼별 이용률 70
그림 4-30. 텔레비전 시청 시작 시기 71
그림 4-31. 텔레비전 시청 상황 72
그림 4-32. 텔레비전을 통해 이용한 서비스 및 플랫폼 73
그림 4-33. 텔레비전을 함께 시청한 사람 74
그림 4-34. 텔레비전 시청 시 다른 미디어 기기의 멀티태스킹 이용 정도 75
그림 4-35. 텔레비전 시청 시 멀티태스킹한 미디어 기기 76
그림 4-36. 텔레비전 시청을 허락한 이유 77
그림 4-37. 스마트폰 이용 시작 시기 78
그림 4-38. 아동이 이용한 스마트폰의 소유주 79
그림 4-39. 스마트폰을 같이 이용한 사람 80
그림 4-40. 스마트폰 이용 상황 81
그림 4-41. 스마트폰 이용 용도 82
그림 4-42. 스마트폰 이용을 허락한 이유 83
그림 4-43. 유튜브 콘텐츠 시청 빈도 84
그림 4-44. 유튜브 이용 시간 85
그림 4-45. 지난 일주일간 유튜브 이용을 위해 활용한 유튜브 앱 86
그림 4-46. 유튜브 채널 구독 여부 및 현재 구독하는 채널 수 87
그림 4-47.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 여부 88
그림 4-48. 유튜브 콘텐츠 선택자 89
그림 4-49. 유튜브 콘텐츠 선택 방법 90
그림 4-50. 유튜브 이용을 허락한 이유 91
그림 4-51. 숏폼 콘텐츠 시청 여부 및 이용 플랫폼 92
그림 4-52. 숏폼 콘텐츠 이용 빈도 93
그림 4-53. 숏폼 콘텐츠 이용 시간 94
그림 4-54.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제작 참여 여부 95
그림 4-55.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제작을 함께한 사람 96
그림 4-56. 온라인 동영상 콘텐츠 업로드 플랫폼 종류 97
그림 4-57. 게임 시작 시기 98
그림 4-58. 게임 이용 경로 99
그림 4-59. 게임 이용 상황 100
그림 4-60. 하루 평균 게임 이용 시간 101
그림 4-61. 게임 선택자 102
그림 4-62. 게임을 허락한 이유 103
그림 4-63. 주로 이용하는 게임 종류 104
그림 4-64. 지난 일주일 동안 시청한 영상 콘텐츠 유형 105
그림 4-65. 지난 일주일 동안 이용한 어린이 콘텐츠 유형 106
그림 4-66. 지난 일주일 동안 이용한 교육 콘텐츠 유형 107
그림 4-67. 미디어의 부정적 영향력 109
그림 4-68. 미디어 이용을 스스로 조절하는 정도 110
그림 4-69. 텔레비전 시청 제한 여부 111
그림 4-70. 스마트폰 이용 제한 여부 112
그림 4-71. 게임 이용 제한 여부 113
그림 4-72. 미디어 이용을 제한하는 상황 114
그림 4-73. 보호자의 미디어 이용 지도 115
그림 4-74. 아동이 미디어 이용 관련 규칙을 잘 따르는 정도 116
그림 4-75. 미디어 이용 제한을 위한 기술적 방안 인지 및 적용 여부 117
그림 4-76. 미디어 이용 제한을 위해 실제 적용해 본 기술적 방안의 도움 정도 118
그림 4-77. 미디어 이용 지도를 위한 정보 습득 경로 119
그림 4-78. 미디어 교육 경험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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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어린이 미디어 이용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