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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교류협력 거버넌스 평가와 과제 : 수평적 민관 협력, 기본법제 정비, 초당적 최소합의

■ 남북교류협력의 변화
○ 단순교역으로 시작한 남북 경제협력은 남북이 공동으로 개발, 운영하는 공단에서 남북한 노동자가 함께 일하는 경제협력으로 발전
○ 일회성 문화행사로 치러졌던 사회문화협력은 문화유산 공동 발굴, 겨레말 사전 공동 편찬 등 중장기적 협력으로 진화
○ 부족한 물품을 지원하는 긴급구호로 시작한 인도협력도 북한의 자체 역량을 증진하는 개발 협력으로 전환

■ 남북교류협력 거버넌스 평가 필요성
○ 한국 법체계상 북한은 적대의 대상인 동시에 교류협력의 대상이라는 이중성을 가짐
○ 교류협력 과정에서 정부가 독점해 왔던 북한과의 소통과 교류에 더 많은, 더 다양한 민간 행위자가 참여하게 되었고, 정부와 민간이 각자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발휘하는 민관 거버넌스가 수립, 작동
○ 그러나 정치군사분야 남북관계에 민감한 남북 경제, 사회문화, 인도협력은 현재 전면 중단된 상태
○ 교류협력이 재개된다 하더라도 과거와 동일한 방식과 접근법을 취한다면, 미래의 어느 시점에도 현재와 같은 사태가 동일하게 반복될 수 있다는 점에서, 교류협력 과정에서 작동했던 법제도, 거버넌스에 대한 비판적 성찰, ‘오답노트’의 준비가 필수적

■ 남북교류협력 지속 취약성과 거버넌스 문제
○ 남북 교류협력의 지속성과 안정성을 담보하는 것은 화해와 공존을 통해 통합된 한반도의 미래상을 그리는 데 있어 필수적
○ <남북교류협력법>이 제정된 이래 수차례 개정이 진행되었으나 분야별 협력을 상세화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 기본 접근방식, 즉 정부 승인을 전제로 한 교류협력의 허용이라는 큰 방향은 지난 30여년 간 변함 없이 유지됨
○ 정권 변화에 따라 정부 승인의 폭과 범위가 달라져 정치적 상황 변화에 따른 교류협력의 중단이 언제든 가능한 구조
○ 지속가능한 교류협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기본법제의 접근방식 정비가 절실함

■ 남북교류협력 거버넌스 개선 방향
○ 다층적 행위자가 남북 교류협력에 참여하게 된 현실에 발맞춰 민간-당국간 수평적 논의와 협력을 제도화하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함
○ 인도협력을 위한 민관협의 설치와 민관 합동사업이 실행된 바 있으나 일회성에 그침
○ 민간을 남북 교류협력의 공동 집행자이자 정책 파트너로서 인식하고 민간의 교류협력 활동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게 하는 제도적 설계가 필요
○ 남북교류협력의 지속성,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기본법제를 정비할 때 남북 교류협력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중장기적으로 다층적 행위자의 참여 속에 평화적 통합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

■ 남북 교류협력 거버넌스를 위한 초당적 최소합의와 국회의 역할
○ 기본법제 정비와 수평적 민관 거버넌스 구축의 전제는 남북 교류협력이 평화통일의 실현이라는 헌법적 과제 실현을 위한 것이라는 초당적, 전사회적 합의를 도출하는 것
○ 당파적 차이를 넘어 여야와 남북교류협력 당사자가 공유할 수 있는 최소주의적 합의 마련 필요
○ 국회의 역할은 최소주의적 합의를 위한 논의의 장을 구축하고 남북교류협력 당사자와 국민 참여를 확보해 여아 및 시민사회가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하는 것

(출처: 국회미래연구원)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남북교류협력 거버넌스 평가 5

Ⅱ. 남북교류협력 거버넌스: 경제협력 8

1. 남북 경제협력 거버넌스 변화 8

2. 남북 경제협력 거버넌스 평가 12

Ⅲ. 남북교류협력 거버넌스: 사회문화협력 14

1. 남북 사회문화협력 거버넌스 변화 14

2. 남북 사회문화협력 거버넌스 평가 16

Ⅳ. 남북교류협력 거버넌스: 인도협력 19

1. 남북 인도협력 거버넌스 변화: 민관 거버넌스 19

2. 남북 인도협력 거버넌스 평가 21

Ⅴ. 결론 25

참고문헌 27

판권기 28

[표 1] 남북교류협력 주요 관계자 심층 인터뷰 현황 7

[그림 1]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 거버넌스 11

[그림 2] 대북지원민관정책협의회 조직도 20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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