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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관점에서의 관광생태계 구축과 중장기 발전방안 수립 연구

목차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Abstract 5

01. 서론 17

1. 연구 배경 및 목적 18

2. 연구 범위 및 방법 19

가. 연구 범위 19

나. 연구 방법 19

3. 연구 체계 20

02. 관광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21

제1절 서비스혁신을 이끄는 메가트렌드 22

1. 인구 및 사회구조 변화 22

가. 인구구조 변화 22

나. 여성의 경제활동과 맞벌이 가구의 증가 24

다. 새로운 소비주체로 부상한 1인 가구와 MZ세대 26

2. 디지털 기술 진전 27

제2절 관광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29

1. 관광산업의 현황 29

가. 세계시장에서의 우리의 관광산업 위상 29

나. 관광진흥법 상 등록된 관광사업체 현황 33

2. 관광산업의 변화 흐름 45

가. 메가트렌드와 관광산업의 변화 45

나. 코로나19로 인한 관광 트렌드 변화 48

3. 시장관점에서 본 관광산업의 변화 52

가. 수요측면에서의 변화 52

나. 공급측면에서의 변화 53

03. 관광산업 생태계 분석 60

제1절 분석 방법 및 자료 61

1. 분석 개요 61

가. 분석의 필요성 및 목적 61

나. 분석 대상 및 자료 62

다. 분석 방법 및 지표 62

2. 분석자료 구성 63

가. 관광기업 데이터 수집 기준 설정 및 가공 63

나. 분석 데이터 65

다. 네트워크 데이터 구성 73

3. 분석의 의미와 절차 76

가. 분석의 의미 76

나. 분석 절차 80

제2절 생태계 네트워크 분석 81

1. 주요기업 거래 네트워크 분석 81

가.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 81

나. 네트워크 응집그룹 분석 85

다. 블록 모델링 분석 91

2. 주요기업과 연계기업 간의 거래 네트워크 분석 98

가.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 98

나. 네트워크 응집그룹 분석 101

다. 블록 모델링 분석 114

3. 관광산업 생태계 네트워크 분석 123

제3절 생태계 변화 이슈에 대한 질적조사 127

1. 조사 개요 127

가. 조사 배경 및 목적 127

나. 조사 과정과 방법 128

다. 조사 항목 도출 129

2. 조사 결과 131

가. 관광산업에서의 새로운 생태계 131

나. 변화된 생태계에서의 대응 한계, 법제도 미비 134

다.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의 필요성 136

04. 관광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 및 법제도 138

제1절 관광정책의 현황 및 성과 139

1. 관광정책 현황 139

가. 관광진흥5개년계획 139

나. 주요 관광정책 146

다. 부문별 사업추진 현황 150

2. 관광정책의 성과, 관광경쟁력 지수 153

3. 시사점 157

제2절 관광법제의 체계와 개편 이슈 159

1. 관광법제 현황 및 체계 159

가. 관광법제 현황 159

나. 「관광진흥법」의 체계 및 내용 162

2. 관광진흥법 개편 이슈 168

가. 환경 변화에 따른 「관광진흥법」 개편 필요성 168

나. 주요 개편 이슈 169

05. 발전 전략 수립 172

제1절 전략 수립의 방향성 173

1. 관광산업 생태계 구축의 목표와 추진전략 173

가. 전략수립을 위한 관광산업 종합평가 173

나. 목표 및 추진 전략 176

제2절 세부 정책과제 182

1. '비즈니스 중심 생태계 구축' 정책과제 182

가. 데이터 활용 친화적 생태계 조성 182

나. 단계별 디지털 전환 지원방안 마련 183

2. '공급 부문의 비즈니스 역량 강화'의 정책과제 185

가. 디지털 전문인력 투입 및 양성 지원 185

나. 관광 R&D 개념 재정립 및 지원 확대 188

다. 관광기업의 자금 흐름 개선 191

3. '생태계 활성화 기반 마련'의 정책과제 194

가. 관광법제 개선 194

나. 생태계 지원 컨트롤타워(Control Tower) 설치 194

다. 생태계 특성 파악을 위한 분류체계 개선 및 관광기업 DB 구축 196

06. 관광진흥법 개선방안 199

제1절 「관광진흥법」 상 지원대상 확대 관련 쟁점 검토 200

1. 관광사업의 개편 가능성 검토 200

가. 관광사업 특수분류와 「관광진흥법」상 연계성 검토 200

나. 「관광진흥법」상 관광사업의 개정 가능성 202

다. 관광사업의 인허가 구분과 관광지원서비스업의 분리ㆍ상향조정 206

2. 스마트관광산업의 활성화 및 지원대상 확대 212

가. 관광의 디지털화와 스마트관광산업 212

나. 스마트관광산업 지원대상 확대를 위한 관광벤처 제도 활용 214

제2절 「관광진흥법」 개정안 및 해설 220

1. 「관광진흥법」 개정의 방향 220

가. 장기 개정 방향 220

나. 단기 개정 방향 223

2. 「관광진흥법」 개정안 및 해설 224

가. 관광사업의 종류 및 지정 방법 224

나. 스마트관광산업의 육성 및 사업자 선정 227

참고문헌 233

[부록 1] 관광산업조사 조사 대상 분류 기준 240

[부록 2] 한국산업표준분류 상 신규 관광기업 등록 업종 현황 241

[부록 3] 주요기업 분석 컴포넌트(C1) 구조 244

[부록 4] 주요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1(n=24) 245

[부록 5] 주요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2(n=19) 246

[부록 6] 주요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3(n=15) 247

[부록 7] 주요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4(n=8) 248

[부록 8]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1(n=130) 249

[부록 9]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2(n=121) 250

[부록 10]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3(n=109) 251

[부록 11]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4(n=71) 252

[부록 12]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5(n=60) 253

[부록 13]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6(n=53) 254

[부록 14]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7(n=47) 255

[부록 15]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8(n=46) 256

[부록 16]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9(n=40) 257

[부록 17]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10(n=37) 258

[부록 18] 대한항공 3차 공급망 네트워크 259

[부록 19] 주요기업 거래 생태계 표(대한항공 1차 공급망) 260

[부록 20] 주요기업 거래 생태계 표(대한항공 2차 공급망) 261

[부록 21] 주요기업 거래 생태계 표(대한항공 3차 공급망) 264

[부록 22] 하나투어 3차 공급망 네트워크 267

[부록 23] 주요기업 거래 생태계 표(하나투어 1차 공급망) 268

[부록 24] 주요기업 거래 생태계 표(하나투어 2차 공급망) 269

[부록 25] 주요기업 거래 생태계 표(하나투어 3차 공급망) 270

[부록 26] 호텔롯데 3차 공급망 네트워크 271

[부록 27] 주요기업 거래 생태계 표(호텔롯데 1차 공급망) 272

[부록 28] 주요기업 거래 생태계 표(호텔롯데 2차 공급망) 273

[부록 29] 주요기업 거래 생태계 표(호텔롯데 3차 공급망) 274

[부록 30] 관광진흥법 시행령상 관광사업 세부유형 275

판권기 279

〈표 2-1〉 메가트렌드와 서비스산업 28

〈표 2-2〉 국가별 외래관광객 수(TOP 20) 29

〈표 2-3〉 국가별 관광수입(TOP 20) 31

〈표 2-4〉 국가별 관광지출(TOP 20) 32

〈표 2-5〉 관광진흥법상 관광산업 (7개 업종)의 연도별 등록업체 수 (4분기 기준) 33

〈표 2-6〉 관광진흥법상 지역별ㆍ업종별 관광사업체 총괄 현황 43

〈표 2-7〉 관광산업특수분류 기준 핵심관광산업의 지역별ㆍ업종별 관광사업체 총괄 현황 44

〈표 2-8〉 메가트렌드로 인한 관광분야의 변화 48

〈표 2-9〉 코로나19 이후 관광 트렌드로 제시된 키워드 51

〈표 3-1〉 본 연구 분석 지표 63

〈표 3-2〉 한국표준산업분류체계에 따른 관광산업 구분 64

〈표 3-3〉 한국평가데이터 활용 관광기업 추출 표본 수 66

〈표 3-4〉 분석 활용 기업 수 68

〈표 3-5〉 산업분류(대분류)별 현황 68

〈표 3-6〉 관광진흥법 상 업종별 핵심기업 리스트 69

〈표 3-7〉 지역(광역자치단체)별 현황 72

〈표 3-8〉 네트워크 데이터 구성 예시 74

〈표 3-9〉 주요기업 거래 네트워크 연결특성 분석 81

〈표 3-10〉 주요기업 거래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 결과(연결, 근접중심성) 83

〈표 3-11〉 주요기업 거래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 결과(매개, 위세중심성) 84

〈표 3-12〉 컴포넌트 크기 및 비율 85

〈표 3-13〉 산업분야(대분류) 간 거래관계 행렬 91

〈표 3-14〉 주요기업 산업분야(세분류) 간 거래관계 행렬 94

〈표 3-15〉 주요기업 산업분야(세분류) 블록(지역) 합 행렬 96

〈표 3-16〉 주요기업 지역별 거래관계 수 97

〈표 3-17〉 주요기업+연계기업 거래 네트워크 연결특성 분석 98

〈표 3-18〉 주요기업+연계기업 연결ㆍ근접 중심성 분석 99

〈표 3-19〉 주요기업+연계기업 매개ㆍ위세 중심성 분석 100

〈표 3-20〉 주요기업+연계기업 컴포넌트 크기 및 비율 101

〈표 3-21〉 주요기업+연계기업 커뮤니티 크기 및 비율 103

〈표 3-22〉 주요기업+연계기업 산업 분야(대분류) 간 거래관계 행렬 115

〈표 3-23〉 산업(대분류)별 관계 수 116

〈표 3-24〉 주요기업+연계기업 산업(세분류) 간 관계(상위 20위) 117

〈표 3-25〉 산업(세분류)별 관계 수(상위 15위) 119

〈표 3-26〉 주요기업+연계기업 지역 간 블록(지역) 합 행렬 121

〈표 3-27〉 지역별 관계 수 122

〈표 3-28〉 이해관계자 조사 개요 127

〈표 3-29〉 이해관계자 조사 대상자 개요 128

〈표 3-30〉 이해관계자 간 상호작용과 영향 관계 분석지표 129

〈표 3-31〉 네트워크 유형에 따른 분석지표 130

〈표 3-32〉 일반현황과 협력관계 파악을 위한 분석지표 130

〈표 3-33〉 이해관계자 조사 질문 세부내용 131

〈표 4-1〉 제1차 관광진흥5개년계획 정책과제 및 세부 추진방안 140

〈표 4-2〉 제2차 관광진흥5개년계획의 정책과제 및 추진전략 141

〈표 4-3〉 제4차 관광진흥5개년계획 정책영역 및 세부 내용 143

〈표 4-4〉 제5차 관광진흥5개년계획의 추진 전략 및 핵심과제 주요 내용 144

〈표 4-5〉 관광진흥5개년계획별 양적 목표 키워드 비교 145

〈표 4-6〉 정책영역별 우선순위 비교 145

〈표 4-7〉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대책 전략 및 추진 과제 146

〈표 4-8〉 대한민국 관광 혁신전략의 추진과제 및 세부 추진 방안 149

〈표 4-9〉 연도별 관광서비스 연구개발 지원사업(융복합 관광서비스 사업화 지원) 지정공모 세부 과제 151

〈표 4-10〉 세계경제포럼(WEF)의 국가별 2008 관광경쟁력 지표 154

〈표 4-11〉 관광경쟁력지수 분야 및 부문별 순위 155

〈표 4-12〉 한ㆍ중ㆍ일 관광경쟁력지수 순위 비교 156

〈표 4-13〉 2019~2020년 관광진흥개발기금 지출 항목별 비중 158

〈표 4-14〉 「관광진흥법」상 관광사업의 종류 및 인허가 유형 166

〈표 4-15〉 관광 편의시설업 지정기준(「관광진흥법 시행규칙」 별표2) 171

〈표 5-1〉 산업환경 변화에 따른 관광산업의 흐름 173

〈표 5-2〉 시장관점에서 본 관광산업 변화 174

〈표 5-3〉 관광산업 생태계 분석의 시사점 175

〈표 5-4〉 관광진흥5개년개획의 정책 유형별 비중 구분 175

〈표 5-5〉 추진 전략별 목적과 정책과제 181

〈표 5-6〉 비즈니스 중심 생태계 구축의 정책과제 및 내용 184

〈표 5-7〉 관광 유망 분야 및 일자리 185

〈표 5-8〉 관광 R&D의 구분과 내용 189

〈표 5-9〉 공급부문의 비즈니스 역량 강화의 정책과제 및 내용 193

〈표 5-10〉 생태계 활성화 기반 마련의 정책과제 및 내용 198

〈표 6-1〉 관광산업 특수분류에 따른 핵심 관광산업 분류 200

〈표 6-2〉 「관광진흥법」상 관광사업의 종류 개편방안(미반영) 203

〈표 6-3〉 「관광진흥법」상 인허가의 구분 208

〈표 6-4〉 관광진흥법 상 관광산업 VS. 스마트관광산업 214

〈표 6-5〉 관광벤처사업 유형 216

〈표 6-6〉 관광진흥법 분법에 따른 장단점 222

〈표 6-7〉 「관광진흥법」 개정안-관광사업의 종류 224

〈표 6-8〉 「관광진흥법」 개정안-지정 225

〈표 6-9〉 「관광진흥법」 개정안-스마트관광산업의 육성 227

〈표 6-10〉 「관광진흥법」 개정안-스마트관광사업자의 선정 229

〈표 6-11〉 「관광진흥법」 개정안-제76조 231

[그림 2-1] 출생아 수 및 주요 연령층 출산율 추이 22

[그림 2-2] 연령계층별 인구구성비 23

[그림 2-3] 프리버드클럽(freebirdclub) 홈페이지 24

[그림 2-4] OECD 국가의 여성경제참여율 25

[그림 2-5] 가구구성 변화 26

[그림 2-6] 여행업 업종별 변화 추이 35

[그림 2-7] 관광숙박업 업종별 변화 추이 36

[그림 2-8] 관광이용시설업 업종별 변화 추이 37

[그림 2-9] 회의업 변화 추이 39

[그림 2-10] 카지노업 변화 추이 39

[그림 2-11] 유원시설업 업종별 변화 추이 40

[그림 2-12] 관광편의시설업 업종별 변화 추이 41

[그림 2-13] 구글트렌드로 살펴본 전 세계 Covid 19(상)와 Staycation(하) 검색량 추이 49

[그림 2-14] 2019년 온라인쇼핑동향조사 주요 품목별 거래액 비중 52

[그림 2-15] 글로벌 관광산업 유통채널 비중 변화 54

[그림 2-16] 글로벌 OTA 시장 규모 전망 55

[그림 2-17] 부킹홀딩스의 사업범위 및 수익구조 현황 56

[그림 2-18] 노랑풍선의 OTA 플랫폼 구축 방향 56

[그림 2-19] 야놀자의 와이플럭스(Y Flux) 58

[그림 3-1] 원 데이터 자료 추출 67

[그림 3-2] 상품/서비스 이동 기준 링크 방향성 설정 73

[그림 3-3] 네트워크 경계 설정 73

[그림 3-4] 연구 네트워크 구성 75

[그림 3-5] 관광분야 기업 간 거래 네트워크 시각화 76

[그림 3-6] 네트워크 응집그룹 분석 시각화 예시 78

[그림 3-7] 블록모델링 시각화 예시 79

[그림 3-8] 연구의 분석 절차 80

[그림 3-9] 주요기업 간 거래 관계 네트워크 시각화 82

[그림 3-10] 주요기업 내 최대 컴포넌트 시각화 86

[그림 3-11] 주요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 구조 87

[그림 3-12] 주요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1(n=24) 88

[그림 3-13] 주요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2(n=19) 89

[그림 3-14] 주요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3 (n=15) 90

[그림 3-15] 주요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4(n=8) 90

[그림 3-16] 산업분야(대분류) 간 거래관계 블록모델링 92

[그림 3-17] 산업(세분류) 간 거래관계 블록모델링 93

[그림 3-18] 주요기업 지역 간 거래관계 블록모델링 97

[그림 3-19]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시각화 102

[그림 3-20]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1 (n=130) 104

[그림 3-21]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2 (n=121) 105

[그림 3-22]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3 (n=109) 106

[그림 3-23]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4 (n=71) 107

[그림 3-24]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5 (n=60) 108

[그림 3-25]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6 (n=53) 109

[그림 3-26]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7 (n=47) 110

[그림 3-27]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8 (n=46) 111

[그림 3-28]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9 (n=40) 112

[그림 3-29] 주요기업+연계기업 최대 컴포넌트 내 커뮤니티10 (n=37) 113

[그림 3-30] 산업분야(대분류) 간 거래관계 114

[그림 3-31] 산업(세분류) 간 거래관계 118

[그림 3-32] 지역 간 거래관계 120

[그림 3-33] 관광산업 생태계 네트워크 분석 결과 종합 시각화 123

[그림 3-34] 대한항공 3차 공급망 124

[그림 3-35] 하나투어 3차 공급망 125

[그림 3-36] 호텔롯데 3차 공급망 126

[그림 4-1] 제3차 관광진흥5개년계획 추진전략과 정책과제 142

[그림 4-2] 7대 질적 지표 중점관리 148

[그림 4-3] 관광부문 연구개발 지원사업 예산 현황 152

[그림 4-4] 관광자원개발법제의 변천과정 160

[그림 4-5] 「관광진흥법」의 구성체계 165

[그림 5-1] 문화산업완성보증제도 개요 192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관광생태계 #관광산업 #관광정책 #여행산업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