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호주전략정책연구소(ASPI)는 「중국의 진실과 현실 : 중국 공산당 정보 캠페인을 가능하게 하는 선전 시스템의 구성 요소」 보고서를 발간하고 중국의 국영 선전매체들이 쇼핑, 게임 앱 등 자국 IT업체들을 동원해 외국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고 언급함
□ 보고서는 중국 정부가 통제하는 선전기관들이 기업들과 광범위하게 연계되어 해외 가입자를 받고 있는 자국 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고 밝힘. 여기에는 1억명 이상의 미국 사용자를 보유한 전자상거래 앱 테무와 중국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 미디어그룹 간의 계약 관련 내용도 포함됨. 테무의 모회사 격인 핀둬둬가 인민일보 계열 데이터 관리회사인 인민데이터베이스(인민DB)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는 내용임
[출처]
“中 선전매체, 테무 등 IT기업 통해 외국인 데이터 수집” (2024.05.03.) / 국민일보
□ 보고서는 중국 정부가 통제하는 선전기관들이 기업들과 광범위하게 연계되어 해외 가입자를 받고 있는 자국 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고 밝힘. 여기에는 1억명 이상의 미국 사용자를 보유한 전자상거래 앱 테무와 중국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 미디어그룹 간의 계약 관련 내용도 포함됨. 테무의 모회사 격인 핀둬둬가 인민일보 계열 데이터 관리회사인 인민데이터베이스(인민DB)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는 내용임
[출처]
“中 선전매체, 테무 등 IT기업 통해 외국인 데이터 수집” (2024.05.03.) / 국민일보
목차
Executive summary 4
Background: why the CCP wants to control truth 8
The propaganda system and its feedback loop 13
The perception of reality 19
Generative AI and engagement with reality 26
Gaming and questioning reality 31
Conclusion 36
Appendix 1: Detailed methodology 37
Appendix 2: Data sources 38
Notes 40
Acronyms and abbreviations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