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장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내용 18
3. 연구 방법 19
4. 연구 추진체계 21
Ⅱ장 발달장애인 지원환경 및 인력 변화와 교육 현황 22
1. 발달장애인 지원환경 변화 23
2.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변화 27
3.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교육 현황 및 수요 31
Ⅲ장 국내 유사 종사자 양성 및 교육체계 사례 39
1. 요양보호사 40
2. 사회복지사 45
3. 드림스타트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52
4.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57
5. 소결 63
Ⅳ장 국외 유사 종사자 양성 및 교육체계 사례 65
1. 영국 66
2. 싱가포르 77
3. 호주 92
4. 소결 104
Ⅴ장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필요 역량 및 교육수요 108
1. 실시개요 109
2. 분석 결과 111
3. 소결 156
Ⅵ장 발달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및 교육 전달체계와 운영방안 159
1. 발달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및 교육 방향 160
2. 발달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및 교육체계와 과제 162
참고문헌 173
[부록] 발달장애인 지원종사자 역량 및 교육수요 조사 178
판권기 189
[표 Ⅱ-1]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종합대책의 10대 주요 과제 23
[표 Ⅱ-2] 발달장애인 평생돌봄 강화대책의 주요 과제 24
[표 Ⅱ-3] 제6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1-4. 장애인 서비스 제공기반 고도화) 25
[표 Ⅱ-4]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입직 기준(예시) 28
[표 Ⅱ-5] 최중증 발달장애인 전담 인력의 입직기준(2023년 기준) 29
[표 Ⅱ-6] 서비스 제공 자격 확보를 위한 양성교육 기준(예시) 29
[표 Ⅱ-7]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필요 역량(예시) 30
[표 Ⅱ-8] 서비스 제공기관의 다양한 운영 주체 31
[표 Ⅱ-9] 바우처 서비스 종사자 양성 교육(예시) 32
[표 Ⅱ-10] 관련 협회, 복지재단, 공공기관 등의 교육 현황 종합(2022년) 33
[표 Ⅱ-11] 관련 협회, 복지재단, 공공기관 등의 도전행동지원 교육 현황 종합(2022년) 34
[표 Ⅱ-12] 서울시 챌린지2 교육(2022년) 34
[표 Ⅱ-13] 양성 및 보수교육의 문제 제기 36
[표 Ⅲ-1]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 시간 및 내용(2024년 변화) 41
[표 Ⅲ-2] 노인장기요양보험 표준서비스 분류 42
[표 Ⅲ-3]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교육과정 45
[표 Ⅲ-4] 사회복지사 등급별 자격 기준 46
[표 Ⅲ-5]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교과목 및 이수 학점 47
[표 Ⅲ-6]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필수 및 선택 교육 영역 51
[표 Ⅲ-7]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기본자격과 경력 기준 53
[표 Ⅲ-8] 아동 통합사례관리사의 직무 분야별 업무 54
[표 Ⅲ-9]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보수교육 체계 55
[표 Ⅲ-10]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필수 보수 교육과정 56
[표 Ⅲ-11]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슈퍼바이저 교육체계 56
[표 Ⅲ-12]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 교육과정 58
[표 Ⅲ-13]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내용 59
[표 Ⅲ-14]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교육기관 지정 절차 및 심사기준 61
[표 Ⅲ-15]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 및 보수 교육과정 62
[표 Ⅲ-16]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강사 양성 교육 자격 및 수료기준 63
[표 Ⅳ-1] Social Service Sector Strategic Thrusts(4ST) 2022-2026 79
[표 Ⅳ-2] 수준(등급)별 교육훈련 대상 80
[표 Ⅳ-3] 훈련 네트워크 모델의 파트너 기관과 전문교육 분야 86
[표 Ⅳ-4] 파트너 기관의 1차 전문교육의 주요 내용 86
[표 Ⅳ-5] 직업교육 및 훈련(VET) 규제기관 92
[표 Ⅳ-6] 장애인 돌봄 및 지원 인력(예시) 93
[표 Ⅳ-7] Certificate III in Individual Support(Ageing and Disability) 자격 및 교육 95
[표 Ⅳ-8] Certificate IV in Disability support 자격 및 교육 96
[표 Ⅳ-9] NDP Learning Hub의 장애인 돌봄 및 지원인력 교육 예시 100
[표 Ⅴ-1] 주요 조사내용 109
[표 Ⅴ-2] 참여자의 일반사항 110
[표 Ⅴ-3] 지원 종사자의 발달장애 이해 수준 112
[표 Ⅴ-4] 기관 유형 * 지원인력의 발달장애 이해 수준 113
[표 Ⅴ-5] 지원경력 * 지원인력의 발달장애 이해 수준 115
[표 Ⅴ-6] 필요 지원 역량: 이용자 지향 117
[표 Ⅴ-7] 기관유형 * 지원역량: 이용자 지향 118
[표 Ⅴ-8] 지원경력 * 지원역량: 이용자 지향 121
[표 Ⅴ-9] 지원역량: 안전 및 위기 대응 122
[표 Ⅴ-10] 기관유형 * 지원역량: 안전 및 위기 대응 123
[표 Ⅴ-11] 지원경력 * 지원역량: 안전 및 위기 대응 125
[표 Ⅴ-12] 지원역량: 서비스 적응력 126
[표 Ⅴ-13] 기관유형 * 지원역량: 서비스 적응력 127
[표 Ⅴ-14] 지원경력 * 지원역량: 서비스 적응력 128
[표 Ⅴ-15] 지원역량: 갈등관리 및 소통 129
[표 Ⅴ-16] 기관유형 * 지원역량: 갈등관리 및 소통 130
[표 Ⅴ-17] 지원경력 * 지원역량: 갈등관리 및 소통 133
[표 Ⅴ-18] 지원역량: 자원개발 및 활용 134
[표 Ⅴ-19] 기관유형 * 지원역량: 자원개발 및 활용 135
[표 Ⅴ-20] 지원경력 * 지원역량: 자원개발 및 활용 136
[표 Ⅴ-21] 지원역량: 자기 동기화 137
[표 Ⅴ-22] 기관유형 * 지원역량: 자기 동기화 138
[표 Ⅴ-23] 지원경력 * 지원역량: 자기 동기화 141
[표 Ⅴ-24]/[표 Ⅴ-23] 지원역량: 슈퍼비전 142
[표 Ⅴ-25] 기관유형 * 지원역량: 슈퍼비전 143
[표 Ⅴ-26] 기관 경력 * 지원역량: 슈퍼비전 144
[표 Ⅴ-27] 교육 참여 현황 146
[표 Ⅴ-28] 기관유형 * 교육 참여 현황 147
[표 Ⅴ-29] 기관유형 * 교육 참여 만족도 148
[표 Ⅴ-30] 지원경력 * 교육 참여 현황 148
[표 Ⅴ-31] 지원경력 * 교육 참여 만족도 149
[표 Ⅴ-32] 영역별 필요 교육 주제 150
[표 Ⅴ-33] 기관유형 * 장애일반 교육(1-3순위) 151
[표 Ⅴ-34] 기관유형 * 도전적 행동 지원 교육(1-3순위) 152
[표 Ⅴ-35] 지원경력 * 장애일반 교육(1-3순위) 153
[표 Ⅴ-36] 지원경력 * 도전적 행동 지원 교육(1-3순위) 153
[표 Ⅴ-37] 보수교육 의무화 필요 유무 154
[표 Ⅴ-38] 기관유형 * 보수교육 의무화 필요 유무 154
[표 Ⅴ-39] 지원경력 * 보수교육 의무화 필요 유무 155
[표 Ⅴ-40] 교육의 질 확보를 위한 정책 및 지원과제(다중응답) 155
[표 Ⅴ-41] 최중증 발달장애인(도전적 행동 등) 지원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지원 156
[표 Ⅵ-1] 발달장애인 지원 종사자 양성 및 교육 전달체계 주체별 역할(안) 163
[그림 Ⅰ-1] 연구 추진체계 21
[그림 Ⅱ-1] 실천 현장의 사람중심실천가 대회 26
[그림 Ⅱ-2] 발달장애인을 위한 실천의 주요 변화 27
[그림 Ⅲ-1]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운영 절차 52
[그림 Ⅲ-2]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슈퍼바이저 양성 및 자격 부여 절차 57
[그림 Ⅳ-1] 싱가포르의 훈련 네트워크 모델 85
[그림 Ⅵ-1] 발달장애인 지원 종사자 양성 및 교육 방향 162
[그림 Ⅵ-2] 발달장애인 활동서비스 종사자 교육체계(안) 166
[그림 Ⅵ-3] 서비스 제공 자격 제도화와 자격별 양성 및 배치(안) 167
[그림 Ⅵ-4] (예시)도전적행동지원 종사자의 경력개발체계(안) 171
해시태그
관련자료
AI 요약·번역 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발달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및 교육 전달체계 구축과 운영방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