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발달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및 교육 전달체계 구축과 운영방안 연구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11

Ⅰ장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내용 18

3. 연구 방법 19

4. 연구 추진체계 21

Ⅱ장 발달장애인 지원환경 및 인력 변화와 교육 현황 22

1. 발달장애인 지원환경 변화 23

2.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변화 27

3.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교육 현황 및 수요 31

Ⅲ장 국내 유사 종사자 양성 및 교육체계 사례 39

1. 요양보호사 40

2. 사회복지사 45

3. 드림스타트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52

4.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57

5. 소결 63

Ⅳ장 국외 유사 종사자 양성 및 교육체계 사례 65

1. 영국 66

2. 싱가포르 77

3. 호주 92

4. 소결 104

Ⅴ장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필요 역량 및 교육수요 108

1. 실시개요 109

2. 분석 결과 111

3. 소결 156

Ⅵ장 발달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및 교육 전달체계와 운영방안 159

1. 발달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및 교육 방향 160

2. 발달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및 교육체계와 과제 162

참고문헌 173

[부록] 발달장애인 지원종사자 역량 및 교육수요 조사 178

판권기 189

[표 Ⅱ-1]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종합대책의 10대 주요 과제 23

[표 Ⅱ-2] 발달장애인 평생돌봄 강화대책의 주요 과제 24

[표 Ⅱ-3] 제6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1-4. 장애인 서비스 제공기반 고도화) 25

[표 Ⅱ-4]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입직 기준(예시) 28

[표 Ⅱ-5] 최중증 발달장애인 전담 인력의 입직기준(2023년 기준) 29

[표 Ⅱ-6] 서비스 제공 자격 확보를 위한 양성교육 기준(예시) 29

[표 Ⅱ-7] 발달장애인 지원인력의 필요 역량(예시) 30

[표 Ⅱ-8] 서비스 제공기관의 다양한 운영 주체 31

[표 Ⅱ-9] 바우처 서비스 종사자 양성 교육(예시) 32

[표 Ⅱ-10] 관련 협회, 복지재단, 공공기관 등의 교육 현황 종합(2022년) 33

[표 Ⅱ-11] 관련 협회, 복지재단, 공공기관 등의 도전행동지원 교육 현황 종합(2022년) 34

[표 Ⅱ-12] 서울시 챌린지2 교육(2022년) 34

[표 Ⅱ-13] 양성 및 보수교육의 문제 제기 36

[표 Ⅲ-1] 요양보호사 양성 교육 시간 및 내용(2024년 변화) 41

[표 Ⅲ-2] 노인장기요양보험 표준서비스 분류 42

[표 Ⅲ-3]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교육과정 45

[표 Ⅲ-4] 사회복지사 등급별 자격 기준 46

[표 Ⅲ-5]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교과목 및 이수 학점 47

[표 Ⅲ-6]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필수 및 선택 교육 영역 51

[표 Ⅲ-7]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기본자격과 경력 기준 53

[표 Ⅲ-8] 아동 통합사례관리사의 직무 분야별 업무 54

[표 Ⅲ-9]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보수교육 체계 55

[표 Ⅲ-10]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필수 보수 교육과정 56

[표 Ⅲ-11]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슈퍼바이저 교육체계 56

[표 Ⅲ-12]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 교육과정 58

[표 Ⅲ-13]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내용 59

[표 Ⅲ-14]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교육기관 지정 절차 및 심사기준 61

[표 Ⅲ-15]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 및 보수 교육과정 62

[표 Ⅲ-16] 산모ㆍ신생아 건강관리사 강사 양성 교육 자격 및 수료기준 63

[표 Ⅳ-1] Social Service Sector Strategic Thrusts(4ST) 2022-2026 79

[표 Ⅳ-2] 수준(등급)별 교육훈련 대상 80

[표 Ⅳ-3] 훈련 네트워크 모델의 파트너 기관과 전문교육 분야 86

[표 Ⅳ-4] 파트너 기관의 1차 전문교육의 주요 내용 86

[표 Ⅳ-5] 직업교육 및 훈련(VET) 규제기관 92

[표 Ⅳ-6] 장애인 돌봄 및 지원 인력(예시) 93

[표 Ⅳ-7] Certificate III in Individual Support(Ageing and Disability) 자격 및 교육 95

[표 Ⅳ-8] Certificate IV in Disability support 자격 및 교육 96

[표 Ⅳ-9] NDP Learning Hub의 장애인 돌봄 및 지원인력 교육 예시 100

[표 Ⅴ-1] 주요 조사내용 109

[표 Ⅴ-2] 참여자의 일반사항 110

[표 Ⅴ-3] 지원 종사자의 발달장애 이해 수준 112

[표 Ⅴ-4] 기관 유형 * 지원인력의 발달장애 이해 수준 113

[표 Ⅴ-5] 지원경력 * 지원인력의 발달장애 이해 수준 115

[표 Ⅴ-6] 필요 지원 역량: 이용자 지향 117

[표 Ⅴ-7] 기관유형 * 지원역량: 이용자 지향 118

[표 Ⅴ-8] 지원경력 * 지원역량: 이용자 지향 121

[표 Ⅴ-9] 지원역량: 안전 및 위기 대응 122

[표 Ⅴ-10] 기관유형 * 지원역량: 안전 및 위기 대응 123

[표 Ⅴ-11] 지원경력 * 지원역량: 안전 및 위기 대응 125

[표 Ⅴ-12] 지원역량: 서비스 적응력 126

[표 Ⅴ-13] 기관유형 * 지원역량: 서비스 적응력 127

[표 Ⅴ-14] 지원경력 * 지원역량: 서비스 적응력 128

[표 Ⅴ-15] 지원역량: 갈등관리 및 소통 129

[표 Ⅴ-16] 기관유형 * 지원역량: 갈등관리 및 소통 130

[표 Ⅴ-17] 지원경력 * 지원역량: 갈등관리 및 소통 133

[표 Ⅴ-18] 지원역량: 자원개발 및 활용 134

[표 Ⅴ-19] 기관유형 * 지원역량: 자원개발 및 활용 135

[표 Ⅴ-20] 지원경력 * 지원역량: 자원개발 및 활용 136

[표 Ⅴ-21] 지원역량: 자기 동기화 137

[표 Ⅴ-22] 기관유형 * 지원역량: 자기 동기화 138

[표 Ⅴ-23] 지원경력 * 지원역량: 자기 동기화 141

[표 Ⅴ-24]/[표 Ⅴ-23] 지원역량: 슈퍼비전 142

[표 Ⅴ-25] 기관유형 * 지원역량: 슈퍼비전 143

[표 Ⅴ-26] 기관 경력 * 지원역량: 슈퍼비전 144

[표 Ⅴ-27] 교육 참여 현황 146

[표 Ⅴ-28] 기관유형 * 교육 참여 현황 147

[표 Ⅴ-29] 기관유형 * 교육 참여 만족도 148

[표 Ⅴ-30] 지원경력 * 교육 참여 현황 148

[표 Ⅴ-31] 지원경력 * 교육 참여 만족도 149

[표 Ⅴ-32] 영역별 필요 교육 주제 150

[표 Ⅴ-33] 기관유형 * 장애일반 교육(1-3순위) 151

[표 Ⅴ-34] 기관유형 * 도전적 행동 지원 교육(1-3순위) 152

[표 Ⅴ-35] 지원경력 * 장애일반 교육(1-3순위) 153

[표 Ⅴ-36] 지원경력 * 도전적 행동 지원 교육(1-3순위) 153

[표 Ⅴ-37] 보수교육 의무화 필요 유무 154

[표 Ⅴ-38] 기관유형 * 보수교육 의무화 필요 유무 154

[표 Ⅴ-39] 지원경력 * 보수교육 의무화 필요 유무 155

[표 Ⅴ-40] 교육의 질 확보를 위한 정책 및 지원과제(다중응답) 155

[표 Ⅴ-41] 최중증 발달장애인(도전적 행동 등) 지원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지원 156

[표 Ⅵ-1] 발달장애인 지원 종사자 양성 및 교육 전달체계 주체별 역할(안) 163

[그림 Ⅰ-1] 연구 추진체계 21

[그림 Ⅱ-1] 실천 현장의 사람중심실천가 대회 26

[그림 Ⅱ-2] 발달장애인을 위한 실천의 주요 변화 27

[그림 Ⅲ-1]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운영 절차 52

[그림 Ⅲ-2] 아동 통합사례관리사 슈퍼바이저 양성 및 자격 부여 절차 57

[그림 Ⅳ-1] 싱가포르의 훈련 네트워크 모델 85

[그림 Ⅵ-1] 발달장애인 지원 종사자 양성 및 교육 방향 162

[그림 Ⅵ-2] 발달장애인 활동서비스 종사자 교육체계(안) 166

[그림 Ⅵ-3] 서비스 제공 자격 제도화와 자격별 양성 및 배치(안) 167

[그림 Ⅵ-4] (예시)도전적행동지원 종사자의 경력개발체계(안) 171

해시태그

#발달장애인 # 발달장애인지원환경 # 발달장애인지원인력

관련자료

AI 요약·번역 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발달장애인 지원인력 양성 및 교육 전달체계 구축과 운영방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