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방위전략위원회는 행정부가 최상위 국방전략인 국방전략서를 펴내면 초당적인 독립 위원회를 구성한 후 의회에 국방전략서 수정 권고안을 담은 보고서를 제출함
□ 보고서는 북-중-러와 이란의 안보 협력을 지적하며 “조 바이든 행정부가 2022년 펴낸 국방전략서는 여러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분쟁의 위협을 반영하지 못했다”며 “동맹국과 함께 여러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인 충돌이 발생할 가능성을 반영해야 한다”고 밝힘
- 중국, 러시아와의 충돌 시 북한, 이란과도 동시에 전쟁을 치를 수 있도록 미군과 동맹국 국방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미임
□ 보고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30개 이상의 핵탄두를 확장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일부 분석가들은 북한이 전쟁을 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평가함
- 중국이 미국의 가장 중대한 위협이지만 5대 적대 세력(중국, 러시아, 이란, 북한, 주요 테러단체) 모두 무시할 수 없다며 “중국에 전적으로 초점을 맞추더라도 미국은 여전히 세계적인 주둔(presence)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함
□ 보고서는 또 미국이 동시다발적 전쟁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국방비 증액 한도를 없애고 ‘국력의 모든 요소’를 투입하는 사실상 총력전에 나서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를 위해 한국 등 동맹국과 정보 공유와 공동 무기 생산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힘
[출처] 美의회 “中-러는 물론 北-이란 등과 동시 전쟁 대비해야” (2024.07.31.) / 동아일보
목차
Foreword iii
Summary v
Figures and tables xvii
Chapter 1
Introduction 1
Chapter 2
Strategic environment 5
China: The pacing and global threat 5
Russia: A chronic and reconstituting threat 7
Other threat actors: Iran, North Korea, terrorism 8
An axis of growing malign partnerships 10
Threats to the homeland, cyberspace, and space 11
Other threats 12
U.S. alliances and partnerships 13
Technology 14
Chapter 3
Domestic constraints and visions of success 15
Department of defense 15
Integration with the rest of the U.S. government 16
Defense industrial base and technological innovation 17
Congress 18
Resources 19
Domestic disengagement, need for public engagement 20
Chapter 4
Creating an all elements of national power approach to defense 21
All of government 22
Adding the private sector 25
All of nation 26
Allies and partners 27
Chapter 5
Innovation at DoD in technology, concepts, and approaches 29
Technology and technology adoption 29
Innovation in DoD structure and function 32
Warfighting operational concepts 33
Closing the operational-industrial planning gap 35
Chapter 6
Force sizing, capabilities, and posture 37
An out-of-date force-sizing construct 37
Force sizing and capabilities 39
Posture 44
Chapter 7
The defense industrial base and defense production 51
The defense industrial base and NDS implementation 53
Roles of allies and partners 54
Recommendations 56
Chapter 8
Personnel and readiness 59
Military recruitment and retention 59
Civilian hiring and retention 62
Service and mobilization 63
Readiness challenges 64
Readiness reform 66
Chapter 9
Resources 69
Recommendations to spend more effectively 72
Recommendations for additional resources 74
Appendixes
A. Commissioner biographies 77
B. Commission staff 83
C. Commission charter-statutory language 85
D. Individuals appearing before the commission 91
Abbreviations 97
References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