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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산업 조사체계 진단 및 실태조사

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5

ABSTRACT 12

1. 서론 35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5

1.1. 연구 배경과 필요성 35

1.2. 연구 목적 40

2. 연구 내용 및 방법 40

2.1. 연구 내용 40

2.2. 연구 방법 42

2.3. 연구 대상 및 범위 43

3.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44

3.1. 주요 선행연구 44

3.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7

2. 국내외 반려동물 양육 및 연관산업 현황 49

1. 국내 반려동물 양육현황 및 여건 변화 49

1.1. 반려동물 양육현황 49

1.2. 반려동물 양육 관련 여건 변화 54

2. 반려동물 산업 및 연관산업의 정의 및 범위 설정 59

3. 국내 반려동물 연관산업 현황 62

4. 국외 반려동물 산업 및 연관산업 현황 71

4.1. 일본 71

4.2. 미국 77

5. 국내외 반려동물 산업 및 연관산업 시장 규모 전망 사례 82

5.1. 국내 연구에 의한 시장 규모 전망 사례 82

5.2. 글로벌 조사업체 시장 전망 사례 86

3. 반려동물 산업 및 연관산업 조사체계 진단 97

1. 국내 반려동물 산업 및 연관산업 통계 현황 97

1.1. 정부 기관 및 관련 협회 97

1.2. 기타 101

2.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의 반려동물 산업 및 연관산업 조사체계 103

2.1.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 103

2.2. GMI(Global Market Insight) 112

2.3. 주요 글로벌 통계 비교: 유로모니터ㆍGMI 120

3. 일본의 반려동물 산업 및 연관산업 통계 현황 125

3.1. 일본의 반려동물 관련 통계 현황 125

3.2. 일본 《2023 펫 관련 시장 마케팅 총람》의 주요 내용 132

4. 반려동물 산업 및 연관산업 실태조사 및 통계 수요 조사 139

1. 반려동물 양육자 및 미양육자 조사 결과 139

1.1. 조사 개요 139

1.2. 주요 조사내용 143

1.3. 조사 결과 146

2. 반려동물 산업 및 연관산업 업체 조사 223

2.1. 조사 개요 223

2.2. 조사 결과 225

3. 소결 240

5. 반려동물 산업 및 연관산업 조사체계 구축 방안 250

1. 조사 대상 산업분류 및 항목설정 251

2. 반려동물 연관산업 실태 및 시장조사 방안 257

2.1. 반려동물 연관산업 양육자 조사방안 258

2.2. 반려동물 산업 및 연관산업 업체 조사방안 264

[부록 1] GMI - Pet Care Market Report 설문조사표 267

[부록 2] 반려동물 연관산업 글로벌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272

[부록 3] 반려동물 연관산업 국내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275

참고문헌 278

판권기 3

〈표 2-1〉 본 연구의 반려동물 연관산업의 구분 62

〈표 2-2〉 동물보호법에 규정된 반려동물 관련 업종 현황(2022년 기준) 63

〈표 2-3〉 반려동물 사료 생산 추이 64

〈표 2-4〉 반려동물 사료 수출입 추이 65

〈표 2-5〉 국내 펫푸드 시장 규모 65

〈표 2-6〉 국내 펫푸드 시장 회사 순위(2020년 매출액 추정치 기준) 66

〈표 2-7〉 현재 급이 중인 사료 브랜드 순위 66

〈표 2-8〉 수의업 현황 67

〈표 2-9〉 반려동물 관련 용품소매업 현황 68

〈표 2-10〉 반려동물 관련 장묘 및 보호 서비스업 현황 68

〈표 2-11〉 반려동물 관련 가계지출 규모 69

〈표 2-12〉 국내 펫보험 현황 70

〈표 2-13〉 국내 반려동물 관련 기업 매출액(2018~2022년) 70

〈표 2-14〉 일본의 반려견 및 반려묘 사육현황 추정 73

〈표 2-15〉 연도별ㆍ연령대별 반려견ㆍ반려묘의 사육현황 74

〈표 2-16〉 일본 반려동물 산업 현황 75

〈표 2-17〉 일본 펫푸드 시장 현황 75

〈표 2-18〉 일본 펫케어 용품 시장 현황 76

〈표 2-19〉 일본 펫서비스 시장 현황 76

〈표 2-20〉 일본 반려동물 산업 전망 77

〈표 2-21〉 미국 반려동물 산업 현황 80

〈표 2-22〉 미국 펫푸드 시장 현황 80

〈표 2-23〉 미국 펫케어 용품 시장 현황 81

〈표 2-24〉 미국 펫서비스 시장 현황 81

〈표 2-25〉 미국 반려동물 산업 전망 82

〈표 2-26〉 반려동물 연관산업 글로벌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2022~2032년) 84

〈표 2-27〉 반려동물 연관산업 국내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2022~2032년) 85

〈표 2-28〉 글로벌 펫케어 시장 전망(2020~2032년) 87

〈표 2-29〉 반려동물 종류별 글로벌 펫케어 시장 전망(2020~2032년) 88

〈표 2-30〉 글로벌 반려동물 입양 시장 전망(2020~2032년) 89

〈표 2-31〉 반려동물 대륙별 글로벌 펫케어 시장 전망(2020~2032년) 90

〈표 2-32〉 국내 펫케어 시장 전망(2020~2032년) 91

〈표 2-33〉 국내 펫푸드 시장 전망(2020~2032년) 92

〈표 2-34〉 국내 펫케어 용품 시장 전망(2020~2032년) 93

〈표 2-35〉 국내 펫서비스 시장 전망(2020~2032년) 94

〈표 2-36〉 국내 반려동물 종류별 펫케어 시장 전망(2020~2032년) 95

〈표 2-37〉 국내 반려동물 유통채널별 시장 전망(2020~2032년) 96

〈표 3-1〉 반려동물 관련 통계ㆍ조사 자료 101

〈표 3-2〉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펫케어 시장 시장규모 실적ㆍ전망치 집계 층위 106

〈표 3-3〉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펫케어 시장 시장점유율 집계 항목 107

〈표 3-4〉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펫케어 시장 시장유통경로 시장점유율 집계 층위 108

〈표 3-5〉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펫케어 시장 펫푸드 생애주기별 시장점유율 집계 항목 분류 109

〈표 3-6〉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펫케어 시장 펫용품 유형별 시장점유율 집계 항목 분류 110

〈표 3-7〉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펫케어 시장 원료 성분 집계 항목 110

〈표 3-8〉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반려동물 개체 수 집계 항목 112

〈표 3-9〉 대륙별 시장 분석을 위한 자료 출처 정리 115

〈표 3-10〉 보고서 활용 자료 출처 정리 117

〈표 3-11〉 GMI 펫케어 시장 현황 조사ㆍ발표 대상 국가 119

〈표 3-12〉 GMI 펫케어 시장 현황 조사ㆍ발표 대상 품목 120

〈표 3-13〉 해외 펫케어 시장 관련 자료 비교: 조사ㆍ발표 체계 121

〈표 3-14〉 해외 펫케어 시장 관련 자료 비교: 대상 지역ㆍ국가 122

〈표 3-15〉 해외 펫케어 시장 관련 자료 비교: 반려동물 유형 123

〈표 3-16〉 해외 펫케어 시장 관련 자료 비교: 제품 유형별 펫케어 시장 분류(대분류) 123

〈표 3-17〉 해외 펫케어 시장 관련 자료 비교: 펫케어 유통채널 124

〈표 3-18〉 《2023년 펫 관련 시장 마케팅 총람》 판매가격 127

〈표 3-19〉 《2022년판 펫 비즈니스 마케팅 총람》 판매가격 129

〈표 3-20〉 일본의 펫푸드 시장 추이 136

〈표 3-21〉 일본의 펫푸드 시장 유통경로 및 판매채널 구성 추이 136

〈표 3-22〉 일본의 주요 펫 관리용품 시장 추이 137

〈표 3-23〉 일본의 펫 관리용품 시장 유통경로 및 판매채널 구성 추이 137

〈표 3-24〉 일본의 주요 펫 생활용품 시장 추이 138

〈표 3-25〉 펫 생활용품 시장 유통경로 및 판매채널 구성 추이 138

〈표 4-1〉 반려동물 양육자/미양육자 조사 개요 140

〈표 4-2〉 응답자 특성 141

〈표 4-3〉 반려동물 연관산업의 구분 145

〈표 4-4〉 응답자 특성별 반려동물 양육 비율 146

〈표 4-5〉 (현재 미양육 가구) 향후 반려동물 양육 의향 147

〈표 4-6〉 (현재 미양육 가구) 가족 구성원 및 생활 여건 변화에 따른 향후 양육 의향 147

〈표 4-7〉 (양육 가구) 반려동물 개/고양이 양육 비율 148

〈표 4-8〉 (양육 가구) 반려동물 입양경로 149

〈표 4-9〉 (양육 가구) 반려동물 입양 시 고려 요인 149

〈표 4-10〉 (양육 가구) 반려동물 양육 장소(취침 등 주요 거주 공간) 150

〈표 4-11〉 (양육 가구) 반려동물 향후 양육 지속 여부 150

〈표 4-12〉 (양육 가구) 1년 전 대비 반려동물 양육 비용 증감 151

〈표 4-13〉 (양육 가구) 1년 전 대비 반려동물 상품 및 서비스 구매량 및 이용 빈도 증감 151

〈표 4-14〉 (양육 가구) 반려동물 상품 및 서비스 월평균 지출액 152

〈표 4-15〉 (양육 가구) 반려동물 관련 상품 및 서비스 종류 다양성 정도 152

〈표 4-16〉 (양육 가구) 펫푸드 온라인과 오프라인 구매 비중 153

〈표 4-17〉 (양육 가구) 펫푸드 오프라인 구매처 153

〈표 4-18〉 (양육 가구) 펫푸드 온라인 구매처 154

〈표 4-19〉 (양육 가구) 펫푸드 구매 주기 154

〈표 4-20〉 (양육 가구) 펫푸드 구매 시 중요 고려 요인 155

〈표 4-21〉 (양육 가구) 주로 구입하는 펫푸드 제품의 원산지 156

〈표 4-22〉 (양육 가구) 원산지 선택 요인 156

〈표 4-23〉 (양육 가구) 펫푸드 구매 시 특정 상품 또는 브랜드 유무 156

〈표 4-24〉 (양육 가구) 기능성 펫푸드 구매 경험 157

〈표 4-25〉 (양육 가구) 기능성 펫푸드의 주요 기능 157

〈표 4-26〉 (양육 가구) 전년 대비 펫간식 구매량 변화 158

〈표 4-27〉 (양육 가구) 주로 구입하는 펫간식 종류 158

〈표 4-28〉 (양육 가구) 펫간식 주요 구매 상품 또는 브랜드 유무 159

〈표 4-29〉 (양육 가구) 펫푸드 주 구매 제조업체 유형 159

〈표 4-30〉 (양육 가구) 펫푸드 제품 가격 수준 159

〈표 4-31〉 (양육 가구) 펫용품 구매 시 주로 구매하는 원산지 160

〈표 4-32〉 (양육 가구) 펫용품 오프라인/온라인 구매 비율 160

〈표 4-33〉 (양육 가구) 펫용품 오프라인 구매 시 주 구매처 161

〈표 4-34〉 (양육 가구) 펫용품 온라인 구매 시 주 구매처 162

〈표 4-35〉 (양육 가구) 펫용품 구매 시 고려 요인 163

〈표 4-36〉 (양육 가구) 펫 관리용품 품목별 구매 경험 여부 164

〈표 4-37〉 (양육 가구) 펫 생활용품 품목별 구매 경험 여부 165

〈표 4-38〉 (양육 가구) 펫 생활용품 및 관리용품 가격/품질 만족도 166

〈표 4-39〉 (양육 가구) 펫 생활용품 및 관리용품 제조업체 선호도 167

〈표 4-40〉 (양육 가구) 펫 생활용품 및 관리용품 주 구매 제품 가격 수준 167

〈표 4-41〉 (양육 가구) 펫서비스 이용 시 고려 요인 168

〈표 4-42〉 (양육 가구) 펫서비스 종류별 이용 경험 유무 169

〈표 4-43〉 (양육 가구) 펫서비스 종류별 연간 이용 횟수 170

〈표 4-44〉 (양육 가구) 펫서비스 종류별 가격 만족도 및 품질 만족도 171

〈표 4-45〉 (양육 가구) 주로 이용하는 펫서비스의 가격 수준 171

〈표 4-46〉 (양육 가구) 반려동물 양육을 위해 활성화가 필요한 펫서비스 172

〈표 4-47〉 (양육 가구) 펫로스 경험 유무 173

〈표 4-48〉 (양육 가구) 과거 반려동물 장례 주체 174

〈표 4-49〉 (양육 가구) 과거 반려동물 장례 방법 174

〈표 4-50〉 (양육 가구) 향후 반려동물 장례 주체 175

〈표 4-51〉 (양육 가구) 향후 반려동물 장례 방법 175

〈표 4-52〉 (양육 가구) 동물병원 이용 시 고려 요인 176

〈표 4-53〉 (양육 가구) 연간 동물병원 방문 횟수 및 회당 지출액 177

〈표 4-54〉 (양육 가구) 연간 동물병원 방문 목적(중복응답) 177

〈표 4-55〉 (양육 가구) 펫보험 가입 여부 178

〈표 4-56〉 (양육 가구) 마리당 펫보험 월 보험료 179

〈표 4-57〉 (양육 가구) 향후 펫보험 유지 여부 179

〈표 4-58〉 (양육 가구) 향후 펫보험 가입 의향 180

〈표 4-59〉 (양육 가구) 펫테크 산업 및 상품에 대한 인지도 180

〈표 4-60〉 (양육 가구) 펫테크 상품 구매 시 고려 요인 181

〈표 4-61〉 (양육 가구) 펫테크 제품 종류별 이용 경험 181

〈표 4-62〉 (양육 가구) 펫테크 제품 가격 만족도 및 품질 만족도 182

〈표 4-63〉 (양육 가구) 펫테크 제품 제조업체 및 원산지에 대한 선호 183

〈표 4-64〉 (양육 가구) 주로 구매하는 펫테크 제품의 가격 수준 183

〈표 4-65〉 (양육 가구) 반려동물 관련 관심 사항 및 주요 검색 정보 184

〈표 4-66〉 (양육 가구) 반려동물 양육 관련 상품 및 서비스 관심도 184

〈표 4-67〉 (양육 가구) 반려동물 양육 관련 상품 및 서비스 정보 제공 수준 185

〈표 4-68〉 (양육 가구) 반려동물 관련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의 다양성 185

〈표 4-69〉 (양육 가구) 반려동물 상품/서비스 관련 정보 수집 경로 186

〈표 4-70〉 (양육 가구) 반려동물 상품/서비스 관련 가장 신뢰하는 정보 187

〈표 4-71〉 (양육 가구) 반려동물 관련 추가 필요 정보 188

〈표 4-72〉 (양육 가구)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및 시장 전망 189

〈표 4-73〉 (양육 가구) 펫푸드 종류별 구입 의향 189

〈표 4-74〉 (양육 가구) 펫서비스 종류별 이용 의향 190

〈표 4-75〉 (양육 가구) 펫테크 종류별 구입 의향 191

〈표 4-76〉 (양육 가구) 펫용품 종류별 구입 의향 191

〈표 4-77〉 (양육 가구) 반려동물 양육 시 애로사항 193

〈표 4-78〉 (양육 가구) 반려동물 양육 시 장점 194

〈표 4-79〉 (양육 희망 가구) 반려동물 양육 결정 및 희망 이유 195

〈표 4-80〉 (양육 희망 가구) 현재 반려동물 양육하지 않는 이유 196

〈표 4-81〉 (양육 희망 가구) 과거 반려동물을 양육하였으나 양육을 중단한 이유 197

〈표 4-82〉 (양육 희망 가구) 향후 입양 희망 반려견 종류 197

〈표 4-83〉 (양육 희망 가구) 반려동물 입양 시 고려 요인 198

〈표 4-84〉 (양육 희망 가구) 향후 반려동물 입양 경로 198

〈표 4-85〉 (양육 희망 가구) 반려동물 양육 장소(취침 등 주요 거주 공간) 199

〈표 4-86〉 (양육 희망 가구) 펫푸드 구매 시 중요 고려 요인 200

〈표 4-87〉 (양육 희망 가구) 원산지별 펫푸드 인식 수준 201

〈표 4-88〉 (양육 희망 가구) 원산지별 펫푸드 가격 인식도 201

〈표 4-89〉 (양육 희망 가구) 펫푸드 종류에 대한 인지도 202

〈표 4-90〉 (양육 희망 가구) 주 구입 펫용품의 원산지 202

〈표 4-91〉 (양육 희망 가구) 펫용품 구매 시 중요 고려 요인 203

〈표 4-92〉 (양육 희망 가구) 펫서비스 이용 시 고려 요인 203

〈표 4-93〉 (양육 희망 가구) 펫서비스 관련 인식 수준 204

〈표 4-94〉 (양육 희망 가구) 반려동물 양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서비스 항목 205

〈표 4-95〉 (양육 희망 가구) 향후 반려동물 장례 주체 205

〈표 4-96〉 (양육 희망 가구) 향후 반려동물 장례 방법 206

〈표 4-97〉 (양육 희망 가구) 동물병원 이용 시 고려 요인 207

〈표 4-98〉 (양육 희망 가구) 향후 펫보험 가입 의향 207

〈표 4-99〉 (양육 희망 가구) 펫테크 산업 및 상품 인식 수준 208

〈표 4-100〉 (양육 희망 가구) 펫테크 상품 구매 시 고려 요인 208

〈표 4-101〉 (양육 희망 가구) 반려동물 관련 관심 사항 및 주요 검색 정보 209

〈표 4-102〉 (양육 희망 가구) 반려동물 양육 관련 상품 및 서비스 관심도 209

〈표 4-103〉 (양육 희망 가구) 반려동물 양육 관련 상품 및 서비스 정보 제공 수준 210

〈표 4-104〉 (양육 희망 가구) 반려동물 관련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의 다양성 210

〈표 4-105〉 (양육 희망 가구) 반려동물 상품/서비스 관련 정보 수집 경로 211

〈표 4-106〉 (양육 희망 가구) 반려동물 상품/서비스 관련 가장 신뢰하는 정보 211

〈표 4-107〉 (양육 희망 가구) 반려동물 양육 관련 추가 필요 정보 212

〈표 4-108〉 (양육 희망 가구)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및 시장 전망 213

〈표 4-109〉 (양육 희망 가구) 펫푸드 구입 및 이용 의향 214

〈표 4-110〉 (양육 희망 가구) 펫서비스 상품 구입 및 이용 의향 215

〈표 4-111〉 (양육 희망 가구) 펫테크 상품 구입 및 이용 의향 216

〈표 4-112〉 (양육 희망 가구) 펫용품 상품 구입 및 이용 의향 216

〈표 4-113〉 (양육 희망 가구) 반려동물 양육 시 애로사항 217

〈표 4-114〉 (양육 희망 가구) 반려동물 양육 시 장점 218

〈표 4-115〉 (미양육 가구) 과거 반려동물 양육 경험 유무 219

〈표 4-116〉 (미양육 가구) 반려동물을 양육하지 않는 이유 219

〈표 4-117〉 (미양육 가구) 과거 반려동물을 양육했으나 중단한 이유 220

〈표 4-118〉 (미양육 가구)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및 시장 전망 220

〈표 4-119〉 (미양육 가구) 반려동물 양육 시 애로사항 221

〈표 4-120〉 (미양육 가구) 반려동물 양육 시 장점 222

〈표 4-121〉 반려동물 연관산업 조사업체 개요 224

〈표 4-122〉 펫푸드 업체 취급 상품 225

〈표 4-123〉 펫용품 업체 취급 상품 225

〈표 4-124〉 펫서비스 업체 취급 상품 226

〈표 4-125〉 펫헬스케어 업체 취급 상품 226

〈표 4-126〉 펫테크 업체 취급 상품 227

〈표 4-127〉 펫 관련 상품 및 서비스의 주요 판매ㆍ유통 채널 227

〈표 4-128〉 펫 관련 상품 및 서비스의 주요 마케팅/홍보 채널 228

〈표 4-129〉 펫푸드 업체의 상품 개발, 판매 및 홍보 시 중요 요소 229

〈표 4-130〉 펫용품 업체의 상품 개발, 판매 및 홍보 시 고려사항 230

〈표 4-131〉 펫서비스 업체의 상품 개발, 판매 및 홍보 시 고려사항 231

〈표 4-132〉 펫테크 업체의 개발, 판매 및 홍보 시 고려사항 232

〈표 4-133〉 펫푸드 업체의 추가 개발 및 출시 계획 상품 232

〈표 4-134〉 펫용품 업체의 추가 개발 및 출시 계획 상품 233

〈표 4-135〉 펫서비스 상품 관련 추가 개발 및 출시 계획 상품 233

〈표 4-136〉 펫헬스케어 상품 관련 추가 개발 및 출시 계획 상품 234

〈표 4-137〉 펫테크 상품 관련 추가 개발 및 출시 계획 상품 234

〈표 4-138〉 반려동물 관련 정보 수집 경로 235

〈표 4-139〉 반려동물 통계 활용 여부 및 목적 235

〈표 4-140〉 국내 발간 통계 활용 정도 236

〈표 4-141〉 반려동물 연관산업 시장 규모 및 연평균 성장률 전망 조사 결과 237

〈표 4-142〉 업체별 예상 성장 규모 및 연평균 성장률 조사 결과 238

〈표 4-143〉 반려동물 연관산업 성장 요인 238

〈표 4-144〉 (반려동물 연관산업 업체)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및 시장 전망 239

〈표 4-145〉 (종합) 반려동물 양육 시 장점 241

〈표 4-146〉 (종합) 반려동물 양육 시 애로사항 241

〈표 4-147〉 (종합) 반려동물 입양경로 242

〈표 4-148〉 (종합) 반려동물 장례 주체에 대한 경험 및 의향 243

〈표 4-149〉 (종합) 반려동물 장례 방법에 대한 경험 및 의향 243

〈표 4-150〉 (양육 가구) 반려동물 상품 및 서비스 구매에 고려 요인 244

〈표 4-151〉 (종합) 펫푸드 상품에 대한 '양육자 고려 요인'과 '업체 개발/홍보 요소' 비교 245

〈표 4-152〉 (종합) 펫용품 상품에 대한 '양육자 고려 요인'과 '업체 개발/홍보 요소' 비교 245

〈표 4-153〉 (종합) 펫서비스 상품에 대한 '양육자 고려 요인'과 '업체 개발/홍보 요소' 비교 246

〈표 4-154〉 (종합) 펫테크 상품에 대한 '양육자 고려 요인'과 '업체 개발/홍보 요소' 비교 246

〈표 4-155〉 (종합) 반려동물 상품/서비스 관련 정보 수집 경로 및 홍보 채널 247

〈표 4-156〉 (종합)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및 시장 전망 249

〈표 5-1〉 본 연구의 반려동물 연관산업의 구분 252

〈표 5-2〉 반려동물 양육자 및 미양육자 대상 주요 조사항목 253

〈표 5-3〉 반려동물 연관산업 업체 대상 주요 조사항목 255

〈표 5-4〉 반려동물 산업 업체 대상 주요 조사항목 256

〈표 5-5〉 일본의 '전국 개ㆍ고양이 사육실태 조사' 개요 259

〈표 5-6〉 반려동물 보유 가구 수 현황 261

〈표 5-7〉 2023년 동물복지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보고서의 지역별ㆍ성별ㆍ연령별 표본 현황 262

〈표 5-8〉 양육 가구 기준 표준오차별 표본 수(예시) 263

〈표 5-9〉 동물보호법상 규정된 반려동물 관련 업종 현황(2022년 기준) 265

〈표 5-10〉 반려동물 연관산업 업체별 표준오차별 표본 수(예시) 266

〈그림 1-1〉 본 연구의 반려동물 연관산업 범위 43

〈그림 2-1〉 연도별 반려동물 양육 여부 50

〈그림 2-2〉 연도별 반려견ㆍ반려묘 양육 비율 50

〈그림 2-3〉 반려동물 유형별 양육 비율(2022년 기준) 51

〈그림 2-4〉 거주지역 및 주거형태별 반려동물 양육률(2022년 기준) 52

〈그림 2-5〉 거주지역 및 주거형태별 반려동물 평균 양육 마릿수(2022년 기준) 52

〈그림 2-6〉 가구원 수별 반려동물 유형별 양육 비율(2022년 기준) 53

〈그림 2-7〉 월평균 가구소득 수준별 반려동물 양육 비율(2022년 기준) 53

〈그림 2-8〉 고령화 추세(2000~2050년) 55

〈그림 2-9〉 1~2인 가구 비율 변화 추세(2000~2050년) 55

〈그림 2-10〉 국민소득 변화에 따른 반려동물 문화 및 인식 변화 57

〈그림 2-11〉 연도별ㆍ연령별 결혼 및 출산에 대한 가치관 변화 58

〈그림 2-12〉 선행연구의 반려동물 연관산업 분류 체계 60

〈그림 2-13〉 미국 반려동물 양육률과 양육 가구 수 78

〈그림 2-14〉 미국 반려동물 양육 개체 수 79

〈그림 3-1〉 펫케어 시장 추정을 위한 상향식 접근 방법 114

〈그림 3-2〉 심층 인터뷰 방법 및 전문가 구성 117

〈그림 3-3〉 GMI 펫케어 시장 규모 집계 기준 119

〈그림 3-4〉 펫푸드 시장 분류 124

〈그림 3-5〉 일본의 펫 관련 시장 현황과 전망 132

〈그림 3-6〉 가격 개정에 따른 반려동물 소유자의 구매 행동 변화와 제품 선택 기준 133

〈그림 3-7〉 일본 펫푸드 시장 포지셔닝 분석(2022년 실적 기준) 135

〈그림 4-1〉 양육 여부 및 의향에 따른 질문 흐름도 143

〈그림 5-1〉 반려동물 산업 및 연관산업 범위(안) 251

〈그림 5-2〉 일본의 개ㆍ고양이 양육 마릿수 추계 방법 260

〈그림 5-3〉 연도별 조사설계 변경 현황 262

글상자목차

〈글상자 3-1〉 《2023년 펫 비즈니스 마케팅 총람》의 목차 128

〈글상자 3-2〉 《2022년판 펫 비즈니스 마케팅 총람》의 목차 130

〈글상자 4-1〉 반려동물 양육 기준 140

〈부표 2-1〉 반려동물 연관산업 글로벌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2022~2032년) 272

〈부표 3-1〉 반려동물 연관산업 국내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2022~2032년)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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