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의 판다외교는 중국의 대표적 소프트파워 외교 방식으로, 국가 이미지 제고와 외교적 관계 강화를 위해 자이언트 판다를 선물하거나 임대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음. 특히 판다는 그 희소성과 귀여운 이미지를 통해 중국의 매력적 이미지를 알리는 데 기여하며, 1941년 중화민국 시기 시작되어 중화인민공화국 시기에 본격화되었음. 그러나 판다외교의 상업적·정치적 목적이 두드러지며, 일부 국가에서 중국의 영향력 행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초래하기도 함
□ 판다외교는 다양한 형태로 진화해 왔으며, 초기에는 국가 간 선물 형태로 제공되었으나, 현재는 연구 협력 및 임대 방식으로 주로 이루어지고 있음. 이는 중국이 기술적·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동시에 대외적 우호관계를 조성하기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음.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식은 외교적 긴장 상황에서 판다 임대 종료나 반환 요구로 이어질 수 있어 본질적인 불안정성을 내포하고 있음
□ 공공외교로서 판다외교는 판다의 매력적 이미지를 통해 국가 간 우호 관계를 증진하려는 목적이 있으나, 실제로는 중국의 정치적·경제적 이익을 우선하는 국가 중심적 성격이 강하게 나타남. 이는 소프트파워와 공공외교의 디커플링 문제로 이어지며, 중국의 국가 이미지를 장기적으로 개선하는 데 한계를 보이고 있음. 특히 판다를 매개로 한 공공외교가 초국가적 협력보다는 중국의 국가적 이익에 봉사한다는 점에서 비판받고 있음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판다외교는 동물 보호 및 생물다양성 보존과 같은 글로벌 이슈와 결합하여 국제 협력의 플랫폼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음. 예컨대 한국의 푸바오 사례에서 드러난 동물 복지와 심리적 안정에 대한 새로운 접근은 기존 판다외교의 틀을 넘어선 협력 모델로 제시될 수 있음
목차
표제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4
2. 판다외교의 개념과 추이(1941-2024) 5
가. 판다외교의 개념 5
나. 판다외교의 추이와 변화(1941-2024) 8
다. 對한국 판다외교 사례 10
3. 판다의 가치와 중국의 기대효용 13
가. 판다의 소프트파워적 가치 13
나. 중국의 기대효용 15
다. 판다와 고위급 외교 17
4. 한계: 소프트파워와 공공외교의 디커플링 19
가. 우호적 외교 대상국의 확보 및 유지 19
나. 국가이미지 제고 효과 21
다. 중국의 정치적 입장에 대한 지지 확보 23
라. 소결 26
5. 정책적 시사점 27
가. 한중 간 협력의제와 판다 27
나. 공공외교와 판다 교류 28
다. 고위급 외교와 판다 교류 29
판권기 2
〈표 1〉 판다외교 방식의 변화(1957-2024) 9
〈표 2〉 한중 간의 판다외교 활동(1994-2024) 10
〈표 3〉 중국의 통일과 통합 정책에 대한 판다 임대국가들의 입장 24
〈그림 1〉 중국의 해외 임대 판다 분포도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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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판다외교 : 소프트파워 자원의 국가중심성과 그 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