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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오버투어리즘 현황 및 정책 대응 방안

목차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49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50

1. 연구배경 50

2. 연구 목적 53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54

1. 연구 범위 54

2. 연구 방법 55

3. 연구 흐름도 56

제2장 코로나19 이후 오버투어리즘 동향 분석 57

제1절 주요국 오버투어리즘 이슈 58

1. 글로벌 관광동향 및 오버투어리즘 이슈 58

2. 주요국가별 관광동향 및 오버투어리즘 이슈 61

제2절 오버투어리즘 관련 연구 검토 72

1. 오버투어리즘 현상 및 대응정책 관련 연구 72

2. 오버투어리즘 진단지표 관련 연구 74

제3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87

1. 종합분석 87

2. 시사점 89

제3장 오버투어리즘 정책사례 분석 92

제1절 분석개요 93

1. 분석 목적 및 내용 93

2. 분석 사례 선정 및 자료 수집 94

제2절 중앙정부 95

1. 문화체육관광부 95

2. 일본 관광청 98

3. 프랑스 경제재무부 107

제3절 지방정부 111

1. 도쿄도 다이토구 111

2. 교토부 교토시 114

3. 베네토주 베네치아시 117

제4절 주요 관광지 120

1. 북촌한옥마을 120

2. 감천문화마을 124

3. 가마쿠라고교앞역 127

제5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130

1. 종합분석 130

2. 시사점 132

제4장 오버투어리즘 관련 전문가 조사 136

제1절 조사개요 137

1. 조사 목적 137

2. 조사 대상 및 항목 137

제2절 조사분석 결과 138

1. 오버투어리즘에 대한 문제 인식 138

2. 오버투어리즘 현상에 대한 정부의 역할 146

3. 오버투어리즘 수용력 측정분야에 대한 평가 150

4. 오버투어리즘 해결을 위한 정책 대안 평가 152

제3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154

1. 종합분석 154

2. 시사점 157

제5장 오버투어리즘 정책대응 방향 및 과제 159

제1절 기본방향 160

1. 오버투어리즘 대응정책 방향 도출 160

2. 기본방향: 지속가능한 관광활성화를 위한 선제적 대응 161

제2절 정책방안 164

1. 관광객 혼잡지점에 대한 예측가능성 확보 164

2. 오버투어리즘 예방을 위한 지속 가능한 관광 환경 조성 174

3. 오버투어리즘 대응을 위한 협력적 관계 구축 178

제6장 결론 및 제언 182

제1절 결론 183

제2절 제언 185

참고문헌 187

ABSTRACT 190

[부록] 설문지 193

판권기 204

〈표 1-1〉 오버투어리즘 관련 선행연구 핵심내용 52

〈표 2-1〉 오버투어리즘 이슈 및 세부내용 60

〈표 2-2〉 프랑스 지방 오버투어리즘 이슈 및 세부내용 63

〈표 2-3〉 국내 오버투어리즘 현상 및 정책방안 관련 선행연구 73

〈표 2-4〉 일본 오버투어리즘 현상 및 정책방안 관련 선행연구 74

〈표 2-5〉 오버투어리즘 평가를 위한 5분위 설정 75

〈표 2-6〉 오버투어리즘 진단지표 부문별 명칭 및 정의 76

〈표 2-7〉 이벤트 유형 분류별 항목 81

〈표 2-8〉 관광 수요도 및 혼잡도 측정 방법 정의 82

〈표 2-9〉 부가데이터와 혼잡도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83

〈표 2-10〉 보행자 서비스 수준 84

〈표 2-11〉 수준별 보행환경 설명자료 84

〈표 2-12〉 수준별 보행환경 예시 85

〈표 2-13〉 오버투어리즘 지표관련 연구 및 사례 요약 88

〈표 3-1〉 오버투어리즘 대응정책 사례 분석 항목 93

〈표 3-2〉 유형벌 분석대상 선정사유 94

〈표 3-3〉 분석자료 수집항목 94

〈표 3-4〉 관광진흥법(48조의 3) 특별관리지역 지정제도 개선 현황 97

〈표 3-5〉 관광진흥법ㆍ시행령ㆍ시행규칙 제ㆍ개정현황 98

〈표 3-6〉 오버투어리즘 미연방지ㆍ억제에 관한 전략 및 세부과제 99

〈표 3-7〉 선구모델 지역형 세부사항 101

〈표 3-8〉 일반형 세부사항 101

〈표 3-9〉 보조가능한 사업 내용 및 경비(예) 102

〈표 3-10〉 공공교통 등의 혼잡대책 103

〈표 3-11〉 매너위반 대책 104

〈표 3-12〉 자연환경 보호 104

〈표 3-13〉 수요의 분산ㆍ주유 촉진 105

〈표 3-14〉 일반형 선정사례 105

〈표 3-15〉 오버투어리즘에 대한 정보 및 인식 공유 108

〈표 3-16〉 관광객 유동관리 이해관계자 및 사용자 인식제고 109

〈표 3-17〉 관광객 유동관리 측정방안 개발 109

〈표 3-18〉 지자체 기술 및 역량강화 지원 110

〈표 3-19〉 2018~2019 주거지역 관광명소 주민피해 최소화 사업추진실적 122

〈표 3-20〉 연도별 오버투어리즘 대응정책 현황(서울시 종로구) 122

〈표 3-21〉 부산 감천문화마을 방문객 수 124

〈표 3-22〉 관광지별 주요정책 대응방안 131

〈표 3-23〉 오버투어리즘 대응을 위한 협력부서 요약 133

〈표 4-1〉 조사개요 137

〈표 4-2〉 오버투어리즘 문제의 유형 및 세부사항 138

〈표 4-3〉 정부내 역할비중 148

〈표 4-4〉 오버투어리즘 분야별 대응 우선순위 155

〈표 4-5〉 오버투어리즘 이슈 및 정책방안 매칭 157

〈표 5-1〉 오버투어리즘 대응정책 도출과정 160

〈표 5-2〉 보행시설 분석과정도 166

〈표 5-3〉 수준별 보행환경 예시 166

〈표 5-4〉 관광지 혼잡지역 모니터링 구축과정 173

〈표 6-1〉 오버투어리즘 정책대응 방향 및 과제 184

[그림 1-1] 연구 흐름도 56

[그림 2-1] 국제 관광수요(UNWTO) 58

[그림 2-2] 2019년 대비 2024 1Q 변화율 58

[그림 2-3] 프랑스 인바운드 관광수요(2013-2023, UNWTO) 61

[그림 2-4] 이탈리아 인바운드 관광수요(2013-2023, UNWTO) 64

[그림 2-5] 베네치아 입항금지 시위 65

[그림 2-6] 베네치아시 인구추이 65

[그림 2-7] 이탈리아 종합관광 과밀지수 66

[그림 2-8] 일본 인바운드 관광수요(2013-2023, UNWTO) 67

[그림 2-9] 교토시 주요 호텔 객실 가동율 추이 68

[그림 2-10] 한국 인바운드 관광수요(2013-2023, UNWTO) 70

[그림 2-11] 바르셀로나(WTTC, 2017) 77

[그림 2-12] 국가별 벤치마크 77

[그림 2-13] 제주관광공사 실시간 데이터 분석: 관광객 분포도 78

[그림 2-14] 제주관광공사 실시간 데이터 분석: 관광객 분포도(축적 1/200) 79

[그림 2-15] 데이터 정제 프로세스 79

[그림 2-16] 모션캡쳐 및 데이터 샘플 80

[그림 2-17] 관광지 혼잡도 시각화 사례 83

[그림 2-18] 양방향 보행 서비스수준(좌: 실험 시나리오, 우: 서비스수준 개념도) 85

[그림 2-19] 다이토구 시간대별 히트맵 86

[그림 3-1] 다이토구 계절별 히트맵 111

[그림 3-2] 다이토구 관광에티켓 보급을 위한 홍보물 112

[그림 3-3] 아사쿠사 센소지 야간경관 113

[그림 3-4] 센소지 관광 동선 113

[그림 3-5] 센소지 북측 거주지역 113

[그림 3-6] 교토시 후시이미나리 114

[그림 3-7] 교토시 기요미즈데라 114

[그림 3-8] 관광객 월별 차이 115

[그림 3-9] 계절분산을 위한 여행잡지 115

[그림 3-10] 빅데이터를 활용한 관광객 혼잡도 예측결과 116

[그림 3-11] 베네치아 크루즈 반대시위(2021) 118

[그림 3-12] 베네치아시 입장료 부과일 118

[그림 3-13] 정책설명 동영상(시장/참사관) 119

[그림 3-14] 주요질문 설명동영상(주민) 119

[그림 3-15] 북촌한옥마을 특별관리지역 지정 및 관리방안 121

[그림 3-16] 주거지역 관광명소 주민피해 최소화 사업 주요내용 123

[그림 3-17] 부산 감천문화마을 안내지도 및 무인계측기 124

[그림 3-18] 부산 감천문화마을 현장사진 126

[그림 3-19] 상시배치된 교통유도원 127

[그림 3-20] 가마쿠라시 사진명소 127

[그림 3-21] 관광지 이동동선 127

[그림 3-22] 관광객 안내표지판 127

[그림 3-23] 가마쿠라시 관광객 측정시스템 128

[그림 3-24] 시청 안내홈페이지 활용사례 128

[그림 4-1] 오버투어리즘에 대한 심각성 139

[그림 4-2] 오버투어리즘 현상의 주요 원인 140

[그림 4-3] 오버투어리즘 현상에 따른 문제분야별 동의정도 141

[그림 4-4] 지속가능한 관광활성화를 위한 우선대응 분야 142

[그림 4-5] 오버투어리즘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분야별 동의정도) 143

[그림 4-6] 지속 가능한 관광활성화를 위한 우선대응 문제(세부분야) 144

[그림 4-7] 오버투어리즘 문제에 대한 중요성-시급성 분석 145

[그림 4-8] 오버투어리즘 문제 핵심대응 주체 146

[그림 4-9] 오버투어리즘 문제 해결을 위한 주체의 참여정도 147

[그림 4-10] 오버투어리즘 문제 해결을 위한 각 주체별 역할 비중 148

[그림 4-11] 문제에 대한 주체별 정책개입 시기 149

[그림 4-12] 오버투어리즘 수용력의 개발필요성 150

[그림 4-13] 수용력으로 인식되는 지표 현황 151

[그림 4-14] 오버투어리즘 진단 지표 및 평가방식 151

[그림 4-15] 정책대안의 필요성과 효과성 분석 152

[그림 4-16] 정책대안별 추진주체 153

[그림 5-1] 인파감지 CCTV 작동 사례 172

[그림 5-2] 다이토구 관광에티켓 홍보물 177

[그림 5-3] 입장료 안내를 위한 동영상 177

해시태그

#코로나19 # 오버투어리즘 # 관광수요 # 관광유입 # 관광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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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오버투어리즘 현황 및 정책 대응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