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이하 ‘OTT 서비스’)의 주요 현황과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12월 13일(금) 발표함
□ 이번 OTT 서비스 관련 분석은 방송사업자재산상황공표,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사업자 감사보고서 및 IR 자료(이상 ’23년 자료)와 이용자 및 사업자 설문조사(’24년 7월 조사) 등을 활용함
□ 보고서에 따르면, 방송시장에서 OTT 서비스의 영향력은 더욱 증대되고 있음
ㅇ ’23년 전체 방송사업매출은 전년 대비 4.7% 줄어든 반면, 주요 OTT 서비스(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왓챠)의 매출은 전년 대비 6.4% 증가함
ㅇ 또한 OTT 서비스 이용률의 증가 추세가 지속(’21년 69.5%→’22년 72.0%→’23년 77.0%)되는 가운데, OTT 유료 이용자 비율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21년 50.1%→’22년 55.9%→’23년 57.0%)
□ ’24년 설문조사 결과, 유료 OTT 서비스 이용자 중 다중구독은 평균 2.8개로 여전히 활발하였으며, 지불 금액은 전년보다 증가(40%)하거나 비슷(52.5%)하다는 응답이 많아 전반적으로 늘고 있음
ㅇ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기기별 비중은 스마트폰이 가장 높지만 TV를 통한 이용비중이 높아지는 추세는 지속됨 (스마트폰 : ’23년 50.1%→’24년 45.6%, TV : ’23년 25.6%→’24년 29.36%)
□ 한편, 주요 유료 OTT 서비스의 월간 사용자 수(MAU : Monthly Active User)는 ’21년까지 급증했으나 ’22년부터는 등락을 거듭하면서 완만한 성장세를 보임
[출처] 방통위, “OTT 관련 주요 현황 및 방송시장 영향분석 결과 발표” (2024.12.13.) / 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
□ 이번 OTT 서비스 관련 분석은 방송사업자재산상황공표,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사업자 감사보고서 및 IR 자료(이상 ’23년 자료)와 이용자 및 사업자 설문조사(’24년 7월 조사) 등을 활용함
□ 보고서에 따르면, 방송시장에서 OTT 서비스의 영향력은 더욱 증대되고 있음
ㅇ ’23년 전체 방송사업매출은 전년 대비 4.7% 줄어든 반면, 주요 OTT 서비스(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왓챠)의 매출은 전년 대비 6.4% 증가함
ㅇ 또한 OTT 서비스 이용률의 증가 추세가 지속(’21년 69.5%→’22년 72.0%→’23년 77.0%)되는 가운데, OTT 유료 이용자 비율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21년 50.1%→’22년 55.9%→’23년 57.0%)
□ ’24년 설문조사 결과, 유료 OTT 서비스 이용자 중 다중구독은 평균 2.8개로 여전히 활발하였으며, 지불 금액은 전년보다 증가(40%)하거나 비슷(52.5%)하다는 응답이 많아 전반적으로 늘고 있음
ㅇ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기기별 비중은 스마트폰이 가장 높지만 TV를 통한 이용비중이 높아지는 추세는 지속됨 (스마트폰 : ’23년 50.1%→’24년 45.6%, TV : ’23년 25.6%→’24년 29.36%)
□ 한편, 주요 유료 OTT 서비스의 월간 사용자 수(MAU : Monthly Active User)는 ’21년까지 급증했으나 ’22년부터는 등락을 거듭하면서 완만한 성장세를 보임
[출처] 방통위, “OTT 관련 주요 현황 및 방송시장 영향분석 결과 발표” (2024.12.13.) / 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
목차
Ⅰ. 추진 개요
Ⅱ. OTT 서비스 관련 주요 현황
Ⅲ. 가입자시장 관련 이슈
Ⅳ. 영상콘텐츠제작거래 관련 이슈
Ⅴ. 동영상 광고 관련 이슈
Ⅵ. FAST 관련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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