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문 4
Executive Summary 5
Ⅰ. AI시장과 SW산업 6
Ⅱ. 국내외 SW기업의 AI도입 모델 8
Ⅲ. AI기반 신서비스 모델의 탐색 12
Ⅳ. 역사적 교훈과 시사점 20
참고문헌 23
[표 1] 환각 현상(Hallucination) 최소화를 위한 머신러닝과 LLM 병행 11
[표 2] AI서비스 SW를 활용한 트랜잭션 처리 13
[표 3] 기업사례의 개요 15
[그림 1] AI 공급 시장의 구성 6
[그림 2] 기존 SAP화면에 Copilot을 탑재하여 프롬프트로 그래프를 생성하는 화면 8
[그림 3] Salesforce의 'Trust Layer'(가운데 박스) 설명 8
[그림 4] 시스템 이슈를 요약하고 해결책을 추천받는 화면 9
[그림 5] 세금납부 증명을 발급받도록 Copilot에 지시하는 화면 9
[그림 6] 기존SW에 AI기능을 부착한 것과 대비되는 AI-Native SW의 개념도 14
[그림 7] AI기반 '先배송 後구매' 서비스 모델로 나스닥 상장한 Stitch Fix 15
[그림 8] 전투지역 위성영상을 분석하여 위험을 경고하는 Palantir 16
[그림 9] 고객반응 데이터를 자동분류, 요약하고 조치를 제안하는 싱클리 16
[그림 10] RFP의 텍스트를 수집하여 입찰자격, 요구사항 등을 분석하는 클라이원트 17
[그림 11] 3D데이터 합성 서비스, 한국딥러닝과 비솔 17
[그림 12] 데이터가 프로그램을 생성하는 AI-Native 소프트웨어 서비스 18
[그림 13] Stitch Fix가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상을 매칭하는 예시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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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인프라에서 AI서비스로 : SW기업의 AI도입 모델과 신서비스 모델의 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