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1장 서론 26
1. 연구 필요성과 목적 27
1) 연구 필요성 27
2) 연구 목적 28
2. 연구 방법과 구성 28
1) 연구 방법 28
2) 연구 구성 29
3.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31
1) 선행연구 31
2장 글로벌 공급망 재편 및 지역 현황 35
1. 글로벌 무역구조의 재편 36
1) 글로벌 통상정책의 특징 36
2) 글로벌 통상이슈 및 대응 방안 40
2. 국내 통상지원 정책 동향 44
1) 국내 산업통상지원 사업 44
2) 지방자치단체별 수출지원제도 현황 56
3. 대전 수출산업 구조적 특징 58
1) 대전지역의 수출입 현황 58
2) 대전지역 중소기업의 주요 수출 품목 66
3) 대전시 수출입 기업 주요 특징 69
3장 대전지역 수출중소기업 실태조사 78
1. 대전지역 수출중소기업 실태조사 79
1) 대전 수출중소기업의 일반현황 및 특징 79
2) 대전 수출중소기업 주요항목 분석 106
2. 대전지역 수출중소기업 인터뷰 119
1) 수출기업 FGI 조사 119
2) 대전지역 수출중소기업의 현황과 과제 121
3) 대전지역 수출환경 SWOT 분석 130
4장 대전지역 중소기업의 수출 다변화 전략 131
1. 대전 수출산업의 구조개선 방안 132
1) 대전 중소기업 수출품목의 경쟁력 강화 132
2) 대전 수출시장의 구조개선 133
2. 대전 수출중소기업의 성장전략 135
1) 직접수출 전환 촉진을 위한 지역내 동기부여 필요 135
2) 대전지역 수출중소기업의 전주기적 관리 시스템이 필요 135
3) 대전시 자체 수출 브랜드화 전략을 통한 지역적 경쟁력을 강화 136
4) 중소기업 특화품목을 중심으로 수출지원책 필요 136
5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138
1. 결론 139
2. 정책적 시사점 153
1) 권역별 특화 수출지원 인프라 구축 153
2) 차세대 수출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적 접근 153
참고문헌 155
판권기 3
[표 2-1] 2024년도 자유무역협정(FTA) 지원 사업 통합 공고 세부사업 45
[표 2-2] 2024년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 현황 51
[표 2-3] 수출바우처 지원 세부 지원 52
[표 2-4] 지방자치단체별 차별화된 수출지원제도 57
[표 2-5] HS코드별 품목 58
[표 2-6] 대전지역 기업 20대 수출 국가 60
[표 2-7] 대전지역 기업 20대 수입 국가 61
[표 2-8] 주요국 대상 무역수지 현황 62
[표 2-9] 대전지역 기업 주요 수출품목 63
[표 2-10] 대전지역 기업 주요 수입품목 64
[표 2-11] 대전지역 기업 주요 수출입 품목 무역수지 65
[표 2-12] 2021년 대전지역 수출중소기업 현황(수출 건수) 66
[표 2-13] 2022년 대전지역 수출중소기업 현황(수출 건수) 67
[표 2-14] 2023년 대전지역 수출중소기업 현황(수출 건수) 68
[표 2-15] 금액구간에 따른 국가별 기업규모별 수출빈도 69
[표 2-16] 금액구간에 따른 국가별 기업규모별 수입빈도 70
[표 2-17] 품목 및 기업규모별 주요 수출품목 72
[표 2-18] 품목 및 기업규모별 주요 수입품목 74
[표 2-19] 기업규모 및 금액구간별 주요 수출국가 현황 76
[표 2-20] 기업규모 및 금액구간별 주요 수입국가 현황 77
[표 3-1] 기업업력(설립연도) 80
[표 3-2] 본사 소재지 80
[표 3-3] 대전 본사 소재지 구 81
[표 3-4] 공장 소재지 81
[표 3-5] 기술 연구소 소재지 82
[표 3-6] '23년 기준 R&D 비중(매출액 대비 %) 83
[표 3-7] 최초 수출년도 83
[표 3-8] 업종 현황 84
[표 3-9] 기업 인증(복수응답) 85
[표 3-10] 수출성장단계 85
[표 3-11] 기업 매출액 및 수출액(최근 3년간 총액) 86
[표 3-12] 기업의 '23년 직원 수 87
[표 3-13] 최근 2년 동안 수출목적으로 국내외 전시회/박람회 및 해외출장 횟수 87
[표 3-14] 해외 진출에 따른 수출지원 전담인력 보유 현황 88
[표 3-15] 주요 판매형태 88
[표 3-16] 수출품목의 가공 단계적 특성 89
[표 3-17]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주요 성장전략 89
[표 3-18] 해외규격인증 획득(준비 포함)한 국가는 어디입니까? 90
[표 3-19] 위의 해당국가와 관련하여 확보된 해외규격인증 개수 90
[표 3-20] 현재 귀사의 수출제품에 필요한 해외규격인증 확보 종류 선택 91
[표 3-21] 해외마케팅 담당직원의 수출관련 지식정보보유 현황(무역실무지식: FTA관련 교육) 91
[표 3-22] 해외마케팅 담당직원의 수출관련 지식정보보유 현황(해외시장정보) 92
[표 3-23] 해외마케팅 담당직원의 수출관련 지식정보보유 현황(정부의 수출지원사업 정보) 92
[표 3-24] 해외마케팅 담당직원의 수출관련 지식정보보유 현황(수출입통관) 93
[표 3-25] 해외마케팅 담당직원의 수출관련 지식정보보유 현황(진출조건) 94
[표 3-26] 해외마케팅 담당직원의 수출관련 지식정보보유 현황(현지제도) 94
[표 3-27] 귀사의 임직원들은 최근 2년 이내 수출 관련 교육 프로그램에 몇 회 참여하고 잎습니까? 95
[표 3-28] 귀사의 전체 매출액 중 직수출 비중(Local수출 제외) 95
[표 3-29] 주요 수출국가 96
[표 3-30] 글로벌 공급망 대응에 가장 필요한 정부 지원 분야 97
[표 3-31] 대전시 해외통상 지원사업 참여 현황(복수응답) 98
[표 3-32] 수출지원정책 관련 가장 큰 애로사항 99
[표 3-33] 수출확대를 위해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1순위) 99
[표 3-34] 수출확대를 위해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2순위) 100
[표 3-35] 물류난으로 인한 애로사항 유무 100
[표 3-36] "물류난으로 인한 애로사항"의 주요 요인 101
[표 3-37]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대전시에 원하는 지원분야(복수응답) 101
[표 3-38] 무역기술장벽(TBT)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 102
[표 3-39] 해외바이어 거래처 확보 갯수 103
[표 3-40] 향후 해외시장에서 귀사가 보유한 핵심경쟁우위 요소 103
[표 3-41] 해외 진출 형태(복수응답) 104
[표 3-42] 온라인 수출을 위해 필요한 온라인 플랫폼(복수응답) 104
[표 3-43] FTA수출 방식을 활용하고 있습니까? 105
[표 3-44] 해외 인증정보 확보를 위한 정보 수집 방법(복수응답) 105
[표 3-45] 대전시에 필요한 수출지원정책에 관한 의견(주관식) 106
[표 3-46] 업종*수출단계 교차분석 107
[표 3-47] 판매형태*수출단계 교차분석 108
[표 3-48] 성장전략*수출단계 교차분석 108
[표 3-49] 수출국가 인증*수출단계 교차분석(복수응답) 109
[표 3-50] 무역기술장벽 대응*수출단계 교차분석(복수응답) 110
[표 3-51] 업종*정부지원 교차분석 111
[표 3-52] 글로벌 공급망 대응*수출단계 교차분석 112
[표 3-53] 수출지원정책 애로사항*수출단계 113
[표 3-54] 수출지원정책 애로사항*업종 114
[표 3-55] 대전시 필요 지원사업*수출단계 교차분석(복수응답) 115
[표 3-56] 무역기술장벽 대응*업종 교차분석 116
[표 3-57] 대전시 지원사업*수출단계 교차분석(복수응답) 118
[표 3-58] FGI 참석자 및 조사 진행 일정 120
[표 3-59] 기업 실무자 FGI 주요내용 종합 127
[표 3-60] 대전지역 수출환경 SWOT 분석 130
[그림 1-1] 연구 체계도 30
[그림 2-1] 수출 주력품목 37
[그림 2-2] 권역별 역내무역비중 추이('00~'22) 38
[그림 2-3] 한국의 글로벌 가치사슬 전ㆍ후방참여율 추이('07~'22) 39
[그림 2-4] 한국의 대세계ㆍ대중국 기술수준별 중간재 수출('16~'23) 39
[그림 2-5] 대전지역 기업의 주요 수출국가 20개국 46
[그림 2-6] KOTRA 글로벌 마케팅 지원 사진 48
[그림 2-7] 지자체 중기청 수출지원사업 관련 사진 55
[그림 2-8] 관세청 수출지원사업 관련 사진 56
해시태그
관련자료
AI 요약·번역 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대전지역 중소기업의 수출 다변화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