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정책건의 3
01. 연구의 개요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18
02. 출퇴근 광역통행의 1시간 통행권 개념 검토 20
1. N분 도시 및 대도시 광역통행 개념 검토 21
1) N분 도시 개념 21
2) 대도시권 광역통행 개념 24
2. 국내ㆍ외 대도시권 광역통행 및 출퇴근 통행 정책 25
1) 국내 대도시권 광역통행 정책 25
2) 국외 대도시권 광역통행 정책 34
03. 경기도 출퇴근 통행 및 광역교통체계 현황 42
1. 수도권 사회ㆍ경제적 변화 43
1) 인구 43
2) 경제활동인구ㆍ종사자 수ㆍ사업체 수 46
3) 자동차 등록 대수 50
2. 수도권 광역교통체계 현황 및 계획 51
1) 수도권 광역교통체계 현황 51
2) 수도권 광역교통체계 계획 61
3. 수도권 출퇴근 통행 및 교통혼잡 현황 75
1) OD 데이터 기반 출퇴근 통행 현황 75
2) OD 데이터 기반 출퇴근 통행 수단 현황 80
3) 시군별 서울 주요 업무지구 간 통행시간 분석 81
4) 통신데이터 기반 출퇴근 통행시간 현황 83
4. 경기도 통근자 현황 및 요구사항 조사 87
1) 조사 개요 87
2) 출근 통행 현황조사 결과 89
3) 출퇴근 통행 요구사항 조사 결과 105
04. 경기도 출퇴근 광역통행의 1시간 통행권 실현 방안 115
1. 경기도 출퇴근 광역통행 1시간 통행 개념 및 기준 116
2. GTX 기반 실현 방안 119
1)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기반 출퇴근 광역통행 검토 119
2) 경기도 31개 시군 기준 서울 방향 통행시간 분석(기존 정책 검토) 120
3) 경기도 561개 읍면동 기준 서울 방향 통행시간 분석(기존 정책 검토) 124
3. 대중교통 중심 실현 방안 127
1) 경기도 출퇴근 통행시간 및 통행수단 현황 127
2) 경기도 도로 및 대중교통 인프라 검토 129
3) 수단별(승용차, 대중교통) 문제점 및 시사점 134
4) 대중교통 중심 출퇴근 광역통행 개선방안(기존 정책 보완) 139
4. First-Last mile 교통(단말교통) 활성화를 통한 실현 방안 145
1) 개인형 이동 수단을 통한 단말교통 활성화 필요성 145
2) 개인형 이동 수단의 가능성과 한계점 148
3) 개인형 이동수단 정책 제안(기존 정책 보완) 154
5. 도심항공교통(UAM)을 활용한 실현 방안 158
1)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UAM) 활용 검토 158
2) UAM 정책 및 기술 현황 158
3) 경기도 출퇴근 광역통행 UAM 활용 가능성 165
4) 경기도 출퇴근 광역통행 UAM 도입 방안(신규 정책 제안) 175
6. 지하도로 구축을 통한 실현 방안 181
1) 지하도로 구축 필요성 181
2) 국내외 지하도로 사례조사 183
3) 국내 지하도로 추진현황 187
4) 1시간 광역통행권을 위한 수도권 광역지하도로망 구상(신규 정책 제안) 191
7. 지하물류 운송 시스템 구축을 통한 실현 방안 193
1) 지하물류 운송 시스템 도입 필요성 193
2) 철도를 활용한 도시물류 시스템 해외사례 196
3) 도시물류 지하물류 시스템 국내 동향 200
4) 도시물류 지하물류 운송 시스템 기대효과 202
5) 지하물류 운송 시스템 도입 구상(신규 정책 제안) 206
05. 결론 및 정책 제안 209
1. 결론 210
2. 정책 제안 215
참고문헌 217
Abstract 221
판권기 2
[표 2-1] 권역별 목표 29
[표 2-2] 권역별 추진 전략 30
[표 2-3] 광역교통 2030 주요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32
[표 3-1] 2014년~2023년 수도권 인구 변화 43
[표 3-2] 2014년~2023년 수도권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 변화 45
[표 3-3] 2011년~2023년 수도권 경제활동인구 변화 46
[표 3-4] 2011년~2020년 수도권 종사자 수 47
[표 3-5] 2011년~2020년 수도권 사업체 수 47
[표 3-6] 2014년~2022년 자동차 등록 대수 50
[표 3-7] 2022년 수도권 버스정류장 현황 51
[표 3-8] 2022년 수도권 버스정보시스템 제공 현황 52
[표 3-9] 2022년 수도권 버스전용차로 현황 53
[표 3-10] 2024년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현황 53
[표 3-11] 2022년 수도권 시내버스 현황 54
[표 3-12] 2022년 수도권 시외버스 현황 54
[표 3-13] 2022년 수도권 고속버스 8개 업체 현황 55
[표 3-14] 2024년 수도권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 현황 56
[표 3-15] 2024년 수도권 도시철도 운행 현황 57
[표 3-16] 2024년 수도권 광역철도 운행 현황 58
[표 3-17] 제2차 복합환승센터 개발 기본계획 반영 사업 추진 현황 59
[표 3-18] 제3차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 반영 사업 60
[표 3-19]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의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 추진 전략 63
[표 3-20]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의 광역교통축별 개선 방향 63
[표 3-21]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의 수도권 광역철도 사업 64
[표 3-22]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의 수도권 광역도로 사업 66
[표 3-23]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의 수도권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BRT) 사업 66
[표 3-24]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의 수도권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사업 69
[표 3-25] 1기ㆍ2기 GTX 노선별 개요 71
[표 3-26] 2024년 기준 발표된 민선8기 GTX 플러스 공약노선 종합 72
[표 3-27] 2010년~2019년 수도권 총목적 통행량 75
[표 3-28] 2010년~2019년 수도권 통근 통행량 76
[표 3-29] 2019년 기준 수도권 지역 간 통근 통행량 77
[표 3-30] 2021년 기준 경기도 시군별 통근 통행량 및 서울 방향 통근 통행량 78
[표 3-31] 2019년 기준 수도권 통근 통행 수단분담률 80
[표 3-32] 승용차ㆍ대중교통 출근 통행시간 차이 분석 81
[표 3-33] 2022년 기준 수도권 지역 간 출퇴근 통행시간 83
[표 3-34] 2022년 기준 요일별 출퇴근 통행시간 84
[표 3-35] 2022년 기준 연령대별 출퇴근 통행시간 84
[표 3-36] 2022년 기준 경기도 시군별 서울 방향 출ㆍ퇴근 통행시간 85
[표 3-37] 2024년 경기도 → 서울 광역 통근자 설문조사 모집단 및 표본 87
[표 3-38] 2024년 경기도 → 서울 광역 통근자 설문조사 표본 확보 결과 88
[표 3-39] 일주일 평균 출근 횟수 89
[표 3-40] 강북 방향 출근 시 이용하는 주 교통수단 90
[표 3-41] 강남 방향 출근 시 이용하는 주 교통수단 91
[표 3-42] 권역별 강북 방향 주 교통수단의 이용 시간 92
[표 3-43] 권역별 강남 방향 주 교통수단의 이용 시간 93
[표 3-44] 권역별 강북 방향 주 교통수단 이용을 위한 연계 교통수단 94
[표 3-45] 권역별 강남 방향 주 교통수단 이용을 위한 연계 교통수단 95
[표 3-46] 권역별 강북 방향 주 교통수단 이용을 위한 연계 교통수단의 이용 시간 96
[표 3-47] 권역별 강남 방향 주 교통수단 이용을 위한 연계 교통수단의 이용 시간 96
[표 3-48] 권역별 강북 방향 주 교통수단 하차 후 직장까지 이동을 위한 연계 교통수단 97
[표 3-49] 권역별 강남 방향 주 교통수단 하차 후 직장까지 이동을 위한 연계 교통수단 98
[표 3-50] 권역별 강북 방향 주 교통수단 하차 후 직장까지 이동을 위한 연계 교통수단의 이용 시간 99
[표 3-51] 권역별 강남 방향 주 교통수단 하차 후 직장까지 이동을 위한 연계 교통수단의 이용 시간 99
[표 3-52] 출근(자택 → 직장) 시 환승 횟수 100
[표 3-53] 강북 방향 출근(자택 → 직장) 소요 시간 101
[표 3-54] 강남 방향 출근(자택 → 직장) 소요 시간 102
[표 3-55] 출근(자택 → 직장) 통행 요금 103
[표 3-56] 경기도 권역별 출근 통행 현황조사 결과 요약 104
[표 3-57] 강북 출근 시 희망하는 통행시간(자택 → 직장) 105
[표 3-58] 강남 출근 시 희망하는 통행시간(자택 → 직장) 106
[표 3-59] 향후 강북 출근 시 희망하는 광역 교통수단 107
[표 3-60] 향후 강남 출근 시 희망하는 광역 교통수단 108
[표 3-61] 강북 출근 시 희망하는 광역 교통수단의 주된 이유 109
[표 3-62] 강남 출근 시 희망하는 광역 교통수단의 주된 이유 110
[표 3-63] 강북 출근 통행자가 미래에 공급되기를 희망하는 교통 기반 시설 111
[표 3-64] 강남 출근 통행자가 미래에 공급되기를 희망하는 교통 기반 시설 112
[표 3-65] 강북 출퇴근 통행을 위한 개선 사항 114
[표 3-66] 강남 출퇴근 통행을 위한 개선 사항 114
[표 4-1] 경기도 출퇴근 광역통행 1시간 통행 범위(통행권) 기준 검토 117
[표 4-2] 2040 경기도 종합계획(안) 중심시 설정 118
[표 4-3] 경기도 출퇴근 광역통행 1시간 통행의 공간적 기준(통행권역) 118
[표 4-4] 경기도 시군 기준 서울 방향(강남역, 사당역, 시청역, 여의도역) 통행시간 122
[표 4-5] 경기도 읍면동 기준 서울 방향(강남역, 사당역) 통행시간에 따른 읍면동 개수 125
[표 4-6] 경기도 읍면동 기준 서울 방향(시청역, 여의도역) 통행시간에 따른 읍면동 개수 125
[표 4-7] 2022년 기준 수도권 지역 간 출퇴근 통행시간 127
[표 4-8] 2019년 기준 수도권 지역 간 통근 통행량 127
[표 4-9] 2019년 기준 수도권 통근 통행 수단분담률 128
[표 4-10] 경기도 버스환승센터 현황(2021년 기준) 131
[표 4-11] 서울시 버스환승센터 현황(2024년 기준) 131
[표 4-12] 수도권 버스전용차로 현황(2022년 기준) 132
[표 4-13] 경기도 버스전용차로 현황(2024년 기준) 133
[표 4-14] 수단별 문제점 및 시사점 개요 134
[표 4-15] 경기도 환승센터 부족으로 인한 문제 136
[표 4-16] 수도권 지역별 환승 인원에 대한 환승 횟수 137
[표 4-17] 경기도민 주요 환승역/정류장 통행 인원 137
[표 4-18] 경기도 승용차 및 버스 평균 통행시간(2021년 기준) 138
[표 4-19] 수도권 지역별 총통행, 환승 통행 및 비율 141
[표 4-20] 총통행 대비 수도권 지역 간 환승 여부에 따른 비율 142
[표 4-21] 수도권 지역별 2회 이상 환승 비율 142
[표 4-22] 수도권 지역별 환승 인원에 대한 환승 횟수 142
[표 4-23] 개인형 이동장치 사고 건수(2019~2023) 151
[표 4-24] 공유PM 이용요금 비교 154
[표 4-25] 부산 개인형 이동장치 환승할인 시범운영 개요 155
[표 4-26] 도심항공교통 주요 용어 정의 159
[표 4-27] 도심항공교통 운항자ㆍ운영자ㆍ서비스 공급자의 정의 및 역할 160
[표 4-28] 도심항공교통 발전 단계 161
[표 4-29] 통행시간 기준 경기도 ↔ 수도권 광역통행량 분포 166
[표 4-30] 시나리오별 UAM 거점 선정 168
[표 4-31] 중장거리 통행수요 대상 UAM 도입 시 통행시간 변화(시나리오 1) 171
[표 4-32] 중장거리 통행수요 대상 UAM 도입 시 통행시간 변화(시나리오 2) 174
[표 4-33] 이착률 시설 규모별 시설 규모 176
[표 4-34] 이착륙시설 규모별 시설 규모 179
[표 4-35] 2021년 기준 수도권 수단분담률 181
[표 4-36] 고속도로 평일 상습 정체구간 182
[표 4-37] 국내 수도권 주요 지하도로 개통 현황 185
[표 4-38] 서울시 U-SMART WAY 노선계획 187
[표 4-39] 국토교통부 주관 지하도로 사업(미개통) 190
[표 4-40] 수도권 광역지하도로망 구상안 192
[표 4-41] 서울시 배송 택배사업자 배송센터의 수도권 입지 분포 195
[표 4-42] 서울교통공사 도시철도 지하물류운송 시스템 테스트 200
[표 4-43] 지하물류 운송 시스템 기대효과 검토 절차 202
[표 4-44] 서울시 자치구별 CJ대한통운 택배 물동량 202
[표 4-45] 지하물류 운송 시스템 용량 산출(1개 노선) 204
[표 4-46] 지하물류 운송 시스템의 화물차량 교통량 저감 효과 204
[표 4-47] 지하물류 운송 시스템의 기대효과 205
[표 4-48] 경기도 물류권역 구분 207
[표 4-49] 수도권 지하물류 운송망 구상안 208
[그림 1-1] 연구흐름도 19
[그림 2-1] 파리 및 포틀랜드 N분 도시 개념도 22
[그림 2-2] 서울시 '보행일상권' 개념도 23
[그림 2-3] 부산시 '스마트 15분 도시' 개념도 23
[그림 2-4] 2019년 기준 대도시권 간 전체 목적통행량 대비 출근 통행량 24
[그림 2-5]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핵심 정책 추진 실적과 정책 효과 25
[그림 2-6] 2024년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비전 및 목표, 전략 26
[그림 2-7]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2021-2040)의 비전 및 목표 27
[그림 2-8] S-BRT 구성요소 28
[그림 2-9] BTX(Bus Transit eXpress) 개념 28
[그림 2-10] 광역권 통합교통서비스 개념도 28
[그림 2-11] 광역교통 2030 비전 및 추진 과제 31
[그림 2-12] 파리 광역교통 계획의 추진 전략 34
[그림 2-13] 파리 광역교통 계획의 공간적 범위 35
[그림 2-14] 2030 일드프랑스 도시기본계획의 목표 36
[그림 2-15] Visualize 2045의 목표 37
[그림 2-16] BRT 확대 방안 38
[그림 2-17] E-Z Pass Flex 38
[그림 2-18] 워싱턴 DC 대도시권 계획의 공간적 범위 39
[그림 2-19] 뉴욕 대도시권 계획의 공간적 범위 40
[그림 2-20] Nassau Hub Area 41
[그림 3-1] 2014년~2023년 수도권 인구 변화 44
[그림 3-2] 2014년~2023년 수도권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 변화 45
[그림 3-3] 2011년~2020년 서울특별시 경제활동인구ㆍ종사자ㆍ사업체 수 추이 48
[그림 3-4] 2011년~2020년 인천광역시 경제활동인구ㆍ종사자ㆍ사업체 수 추이 49
[그림 3-5] 2011년~2020년 경기도 경제활동인구ㆍ종사자ㆍ사업체 수 추이 49
[그림 3-6] 2014년~2022년 자동차 등록 대수 50
[그림 3-7] 2022년 수도권 버스정류장 현황 52
[그림 3-8]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2021~2040)의 수도권 광역대중교통망 확충 방향 62
[그림 3-9]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2021~2040)의 수도권 광역 간선도로망 확충 방향 62
[그림 3-10]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의 수도권 광역철도 사업 노선도 65
[그림 3-11]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의 수도권 광역도로 사업 노선도 67
[그림 3-12]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의 수도권 광역 BRT 사업 노선도 68
[그림 3-13]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의 수도권 환승센터 사업 노선도 70
[그림 3-14] GTX 노선도 73
[그림 3-15] 경기도 GTX 플러스 노선(안) 74
[그림 3-16] 2010년~2019년 수도권 총목적 통행량 추이 75
[그림 3-17] 2010년~2019년 수도권 통근 통행량 추이 76
[그림 3-18] 2019년 기준 수도권 지역 간 통근 통행량 77
[그림 4-1] 경기도 시군 및 읍면동 통행시간 분포 기준 120
[그림 4-2] 경기도 시군 기준 서울 방향(강남역, 사당역, 시청역, 여의도역) 통행시간 분포도 123
[그림 4-3] 경기도 읍면동 기준 서울 방향(강남역, 사당역, 시청역, 여의도역) 통행시간 분포도 126
[그림 4-4] 2019년 기준 오전 첨두시(8~9시) 광역도로축 주요 구간별 속도 129
[그림 4-5] 과천대로 Selected Link Analysis(SLA) 분석 결과 130
[그림 4-6] 북부간선도로 Selected Link Analysis(SLA) 분석 결과 130
[그림 4-7] 서울시 버스환승센터 및 경기도 주요축 131
[그림 4-8] 버스전용차로 유무에 따른 문제 사항 132
[그림 4-9] 문제점 검토 및 개선 방안 도출 134
[그림 4-10] 오전 및 오후 첨두시 서울T/G~신갈JC 통행 속도(2024.08) 135
[그림 4-11] 경기도민 주요 환승역/정류장(10곳) 138
[그림 4-12] Downs-Thomson 역설 개념 139
[그림 4-13]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 여부에 따른 승용차 및 버스 속도 비교 139
[그림 4-14] BRT 시스템 개념 140
[그림 4-15] 자율주행자동차 구현 서비스 및 사례 143
[그림 4-16] 경기도 환승 주차장 정보 제공 사례 144
[그림 4-17] 지역별 대중교통 평균 접근 소요시간 145
[그림 4-18] 서울 및 경인지역에서 주요업무지구로 출근 시 통행시간 146
[그림 4-19] 공유PM 서비스 유형 146
[그림 4-20] 공유PM 이용목적과 이유 147
[그림 4-21] 공유PM 통행거리 및 통행속도 147
[그림 4-22] 국토교통부 K-MaaS 플랫폼 구조 148
[그림 4-23] 공유PM 서비스 화면과 스마트락 시스템 148
[그림 4-24] 전기자전거 사양 예시 149
[그림 4-25] 광역교통 환승센터 서비스 구상안 149
[그림 4-26] 스테이션 기반의 공공자전거와 스마트락 시스템 150
[그림 4-27] 국내 공유PM 대수 및 다운로드 건수 150
[그림 4-28] 무분별한 전동킥보드 주차 상태 151
[그림 4-29] 국내 지자체의 전동킥보드 반납용 거치대 152
[그림 4-30] 도로교통법상 개인형 이동장치 적용 법규 개정사항 153
[그림 4-31] 3기 신도시 PM 주행도로 도입 방안 154
[그림 4-32] 자전거 이용 시 환승수단 및 문제점 조사결과 155
[그림 4-33] 모빌리티 허브 조성 예시 156
[그림 4-34] 유럽의 모빌리티 허브 조성 사례 156
[그림 4-35] UAM 초기 운용을 위한 인프라 부문 필요 연구개발 기간 163
[그림 4-36] UAM 초기 운용을 위한 공역 및 비행절차 설계 부문 필요 연구개발 기간 164
[그림 4-37] 승용차 기준 통행시간 분포 165
[그림 4-38] 수도권 UAM 거점 배치 시나리오 167
[그림 4-39] 행정동 간 승용차 통행시간 분포 168
[그림 4-40] UAM 영향권 개념 169
[그림 4-41] 수도권 버티포트 분포(시나리오 1) 170
[그림 4-42] 지상수단 및 UAM 통행시간 분포(시나리오 1) 172
[그림 4-43] 수도권 버티포트 분포(시나리오 2) 173
[그림 4-44] 지상수단 및 UAM 통행시간 분포(시나리오 2) 175
[그림 4-45] 이착률 시설 원추형 장애물제한표면(OLS) 구성 177
[그림 4-46] 버티포트 인근 공역 가용성 분석 결과 178
[그림 4-47] 평일 수도권 고속도로 정체 현황 182
[그림 4-48] 노르웨이-레르달 터널(Laerdal Tunnel) 183
[그림 4-49] 미국-Big Dig 주요 사업 184
[그림 4-50] 국내 수도권 주요 지하도로 개통 현황 186
[그림 4-51] 서울시 U-SMART WAY 188
[그림 4-52] 경부간선도로 지하화 189
[그림 4-53] 국토교통부 주관 지하도로 사업(미개통) 190
[그림 4-54] 수도권 광역지하도로망 구상안 192
[그림 4-55] 물류시장의 변화 추이 193
[그림 4-56] 서울시 택배 수요 처리를 위한 sub 터미널 위치(CJ대한통운) 194
[그림 4-57] 화물차량 증가로 인한 교통혼잡비용 및 환경오염비용 추정 195
[그림 4-58] 프랑스 Tramfret 196
[그림 4-59] 독일 드레스덴 화물 트램 197
[그림 4-60] 일반 지하철 택배 197
[그림 4-61] 미국 TubeXpress 198
[그림 4-62] 독일 CargoCap 199
[그림 4-63] 일본 대심도 지하 수도권 물류시스템 199
[그림 4-64] 서울교통공사 도시철도 지하물류운송 시스템 테스트 시나리오 200
[그림 4-65] 국토교통부 R&D 도시철도 시설을 활용한 지하물류 운송 시스템 201
[그림 4-66] 국토교통부 R&D 도시철도 시설을 활용한 지하물류 운송 시스템 203
[그림 4-67] 철도 기반 지하물류 운송 플랫폼 기본 개념 206
[그림 4-68] 수도권 광역지하도로망 구상안 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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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대도시권 출·퇴근 광역통행 1시간 실현 방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