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경기도 교통카드 데이터 공공성 증진 방안

목차

표제지 1

목차 5

정책건의 3

01.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02. 선행연구 및 사례조사 17

1. 교통카드 데이터 공공활용 관련 법ㆍ제도 18

1) 이동분야 데이터와 관련 법 18

2) 정부의 이동데이터 관련 정책 동향 22

2. 이동데이터의 공공활용 사례 25

1) 이동데이터 관련 정부 관할 시스템 25

2) 지자체 이동데이터 시스템 사례 33

3. 소결 38

03. 경기도 교통카드 데이터 현황 및 문제 진단 39

1. 경기도 교통카드 시스템 및 이용현황 40

1) 교통카드데이터의 구축 및 보유 현황 40

2) 교통카드 데이터 기반 정책 및 시스템 현황 43

3) 부서별 의견청취 및 반영 방향 53

2. 시계 외 노선 관련 문제 진단 57

1) 시계 외 노선의 문제 사항 및 노선 규모 57

2) 시계 외 노선 이용현황 분석 59

3) 시계 외 노선 이용 분석 소결 70

3. 공공관리제 관련 교통카드 데이터 활용 진단 71

1) 경기도 버스 공공관리제 개요 71

2) 경기도 시스템의 정보제공 검토 76

3) 교통카드 데이터 활용 진단 81

4) 공공관리제 관련 데이터 활용 진단 소결 93

04. 경기도 교통카드 공공성 개선방안 94

1. 공공성 진단과 개선방향 개요 95

2. 대중교통 정보 음영 극복 방안 96

1) 수도권 교통 실무 협의체 정례화 96

2) 한국교통안전공단을 통한 정기적 자료 확보 99

3. 경기도 시스템 기능 개선 100

1) 데이터 관리 분석 기능 개선 100

2) 공공관리제 시행을 위한 교통카드 데이터 활용 개선 제안 106

3) 데이터 분석 조직 강화 110

4/3. 이동데이터 다양화 방안 114

1) 국토교통부 Open MaaS 활용 114

2) 가명정보 이용 활성화 방안 116

3) 이동데이터 확장 및 가명정보 활용을 위한 시스템 요구사항 119

05. 연구요약 및 정책제안 121

1. 연구요약 122

2. 정책제안 124

참고문헌 127

Abstract 129

판권기 2

[표 2-1] 이동분야 데이터 유형 및 관련법 18

[표 2-2] 통합교통체계법 제14조 19

[표 2-3] 교통카드 데이터 수집 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 제10조 20

[표 2-4] 데이터 3법 개정사항 22

[표 2-5] 정보 취득의 방법에 따른 개념 23

[표 2-6] 행정안전부 활용 서비스 기반 개방데이터(교통관련 부문) 24

[표 2-7] 국가통합교통체계 효율화법 제12조 25

[표 2-8] 국가통합교통체계 효율화법 제17조 및 제17조의2 26

[표 2-9] View-T 구축데이터 분석 지표 27

[표 2-10] 교통카드 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 내 활용 지표 28

[표 2-11] 대중교통운영계획 지원시스템(TRIPS) 분석항목 29

[표 2-12] K-MaaS 관계 기관별 역할 31

[표 3-1] 경기도 교통카드데이터 보유현황 40

[표 3-2] The경기패스와 타 교통비 지원 정책의 특장점 비교 45

[표 3-3] 교통카드 데이터 파일 포맷 49

[표 3-4] 경기도 빅데이터 시스템 내 대중교통 관련 항목 분석 도구 51

[표 3-5] 경기도 빅데이터 시스템 내 대중교통 지표별 월별 활용통계 52

[표 3-6] 간담회 부서별 청취의견 및 조치사항 53

[표 3-7] 부서별 자료요청사항 및 회신자료 56

[표 3-8] 시계 외 노선의 경유 유형별 현황 58

[표 3-9] 경기도 출ㆍ도착 통행이 발생된 서울ㆍ인천 관할 노선 현황 59

[표 3-10] 경기도 출ㆍ도착 통행이 발생했으나 교통카드 데이터 확인이 불가능한 서울ㆍ인천 관할 노선 현황 60

[표 3-11] 경기도 출ㆍ도착 통행이 발생된 서울ㆍ인천 관할 노선(상위 20개) 61

[표 3-12] 통행유형-노선 관할별 이용객수 집계 결과 62

[표 3-13] 경기도 시군구의 노선유형별 이용객수 집계(승차 경기도인 경우) 63

[표 3-14] 경기도 시군구의 노선유형별 이용객수 집계(하차 경기도인 경우) 64

[표 3-15] 서울ㆍ인천버스를 이용한 경기도 출ㆍ도착 통행OD 현황(상위 30개) 65

[표 3-16] 시계 이동 시 활용된 교통수단별 이용객수 집계(승차 경기도인 경우) 66

[표 3-17] 경기도 내 이동 시 활용된 교통수단별 이용객수 집계 67

[표 3-18] 시계 외 노선을 이용한 경기도 출ㆍ도착 통행량 추이(평일) 68

[표 3-19] 시계 외 노선을 이용한 경기도 출ㆍ도착 통행량 추이(토요일) 69

[표 3-20] 공공관리제 관련 용어 정의 72

[표 3-21] 공공관리제 운영 시 교통카드데이터에 관한 사항 73

[표 3-22] 경기도 버스운송관리시스템(BMS) 기능 76

[표 3-23] 빅데이터 플랫폼 내 모니터링 기능 검토 78

[표 3-24] 빅데이터 플랫폼 내 주요 빅데이터 분석 기능 검토 79

[표 3-25] 경기도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주요 대중교통 관리 요구 정보 80

[표 3-26] 중복된 정류장을 포함하는 노선 현황 85

[표 3-27] 중복된 정류장을 포함하는 노선 현황(세부 구분) 86

[표 4-1] 문제 진단별 대안의 유형분류 및 개요 95

[표 4-2] 수도권 통합 데이터 구축 협의체 구성 대안별 특징 98

[표 4-3] 교통안전공단의 교통카드 데이터 포맷 99

[표 4-4] 버스운송관리시스템과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기능 비교 101

[표 4-5] 노선유형-운행별 최대 재차인원 발생 통계 108

[표 4-6] 지자체별 교통데이터 분석업무 비교 113

[표 4-7] 교통수단 사업자별 정적/동적 데이터 115

[그림 1-1] 연구 수행 과정 16

[그림 2-1] 정보 취득 방법에 따른 제공 예시 23

[그림 2-2] View-T 구축데이터 이해도 27

[그림 2-3] 대중교통운영계획 지원시스템(TRIPS) 이용사례 29

[그림 2-4] 전국 MaaS 개념도 30

[그림 2-5] K-MaaS 슈퍼무브 앱 이용화면 31

[그림 2-6] 공간빅데이터 분석플랫폼 시스템 구성 아키텍쳐 32

[그림 2-7] 서울교통빅데이터 플랫폼 주요 서비스 33

[그림 2-8] 심야버스 이동 사각지대 34

[그림 2-9] 충청남도 데이터포털 올담 내 시각화 분석 화면 예시 35

[그림 2-10] 청주시 빅데이터 플랫폼 활용한 지능형 교통시스템 구축 예시 36

[그림 2-11] 광주광역시 빅데이터 통합플랫폼 교통부문 데이터 시각화 예시 37

[그림 3-1] 경기도 교통카드시스템 구축 현황 42

[그림 3-2] 경기도 버스운송관리시스템 화면 예시 42

[그림 3-3] 경기도 데이터 활용 정책 43

[그림 3-4] 어린이 청소년 교통비 지원 내용 44

[그림 3-5] 수도권 환승손실금 지원 시 교통카드 데이터 활용 체계 47

[그림 3-6] 교통카드시스템 기관별 업무 현황 48

[그림 3-7] 교통카드 내역 기반 통계 생성 자료 및 이용건수 48

[그림 3-8] 경기도 빅데이터시스템 아키텍쳐 50

[그림 3-9] 교통카드데이터를 활용한 경기도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의 시각화 예시 51

[그림 3-10] 부서별 자료 요청사항 관련 공문 55

[그림 3-11] 트립체인 유형에 따른 경기도의 정보확인 가능 여부 구분 57

[그림 3-12] 경기도 공공관리제 주요 개편 홍보 포스터 74

[그림 3-13] 현재 제공받고 있는 교통카드 데이터 자료 형태 81

[그림 3-14] 교통카드 데이터의 승하차 기록을 활용한 구간별 재차인원 산출 방법 82

[그림 3-15] 승하차 정류장 Tag 관련 문제의 두 가지 예시 83

[그림 3-16] 재차인원 오류 예시(시내버스 9-1번) 84

[그림 3-17] 순환형 노선의 카드데이터 분석 시 문제상황 예시 84

[그림 3-18] 정류장 기종점 외 중복 발생 노선의 기반정보 예시(좌: 국토부, 우: BMS) 87

[그림 3-19] 정류장 기종점 외 중복 발생 노선도 예시 88

[그림 3-20] 정류장 중복 발생 노선의 기반정보 예시(기종점 외 발생 유형) 88

[그림 3-21] 경기도 버스 노선의 정류장 중복 순번 분석 89

[그림 3-22] 노선 유형별 정류장 중복 순번 분석 90

[그림 3-23] 샘플데이터의 재차인원 산출 결과 비교(상: 국토부자료, 하: 경기도 자료) 91

[그림 3-24] 재차인원 오차발생 데이터 예시(상: 국토부자료, 하: 경기도 자료) 92

[그림 4-1] 경기도 버스운송관리시스템 Dataflow 102

[그림 4-2] 경기도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의 Dataflow 102

[그림 4-3] 경기도 교통카드 관련 시스템 기능 구성안 103

[그림 4-4] 유동인구 분석 및 대중교통 예측 분석 기능 설명자료 104

[그림 4-5] 빅데이터 플랫폼 리포트 예시 105

[그림 4-6] 노선-운행회차별 최대 재차인원 산출 예시 108

[그림 4-7] 노선유형-시간대별 최대 재차인원 발생 현황 109

[그림 4-8] 경기도 교통국 조직현황 110

[그림 4-9] 서울특별시 교통실 조직현황 111

[그림 4-10] 서울시 활용되는 교통데이터 현황 112

[그림 4-11] 모빌리티 데이터 중계 체계 구성 114

[그림 4-12] 가명정보 결합 신청서 및 반출 신청서 서식 117

[그림 4-13] 교통카드를 활용한 가명정보 결합 아이디어 예시 118

[그림 4-14] 마이데이터 서비스 확대 추세 119

해시태그

#대중교통 # 통합환승할인제 # 교통정보 # 데이터공유

관련자료

AI 요약·번역 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경기도 교통카드 데이터 공공성 증진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