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1
목차 19
연구요약 3
1장 서론 27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8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9
1.2.1. 연구 방법 29
1.2.2. 연구범위 30
1.3.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31
2장 주거안심종합센터의 추진 배경 및 연혁 33
2.1. 주거안심종합센터의 제도적 근거 및 연혁 34
2.1.1. 주거안심종합센터의 제도적 근거 34
2.1.2. 주거안심종합센터의 연혁 38
2.2. 주거안심종합센터의 주요 업무 41
2.2.1. 주거안심종합센터의 주요 업무 분석 41
2.2.2. 설문조사를 위한 주거안심종합센터의 주요 업무 재분류 및 용어정리 45
2.3. 주거안심종합센터 운영 현황 및 추진 실적 48
2.3.1. 주거안심종합센터 운영 현황 48
2.3.2. 주거안심종합센터 추진 실적 49
3장 주거안심종합센터 유사 국외사례 57
3.1. 영국 58
3.2. 미국 65
3.3. 일본 69
4장 주거안심종합센터 인지도 및 만족도 제고를 위한 분석 75
4.1. 조사개요 76
4.1.1. 조사 대상 및 방법 76
4.1.2. 조사 도구 작성 77
4.2. 조사대상자 특성 79
4.2.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9
4.2.2. 조사대상자의 주거 특성 84
4.3. 서울 시민의 주거 만족도 및 주거 고민 87
4.3.1. 서울 시민의 주거 만족도 87
4.3.2. 서울 시민의 주거 고민 88
4.3.3. 서울 시민의 주거 고민 해결 경로 91
4.4. 주거안심종합센터 서비스 이용 현황 93
4.4.1.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 대상자 특성 94
4.4.2.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 현황 99
4.4.3. 주거안심종합센터 물리적 접근성 및 편리성 111
4.5. 주거안심종합센터 서비스 만족도 114
4.5.1. 주거안심종합센터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 114
4.5.2. 주거안심종합센터 서비스 영역별 만족도 115
4.5.3. 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추가로 원하는 지원서비스 116
4.5.4. 주거안심종합센터 서비스 품질 만족도 117
4.5.5. 주거안심종합센터 서비스를 통한 삶의 질 변화 125
4.6. 주거안심종합센터 인지도 및 필요도 128
4.6.1. 주거안심종합센터 인지도 128
4.6.2. 주거안심종합센터 필요도 134
4.6.3.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 의향 136
4.6.4. 일반 시민의 주거안심종합센터 추후 이용 희망 서비스 종류와 요구도 138
5장 시민친화형 주거안심종합센터 효율화 운영 및 발전 방향 140
5.1. 주거안심종합센터 통합 운영 향상을 위한 서비스 연계 방안 141
5.1.1. 주거안심종합센터 통합 운영 체계 편의성 141
5.1.2. 최근 받은 서비스와 함께 받고 싶은 서비스 143
5.2. 주거안심종합센터 주요 역할 148
5.2.1. 시민이 기대하는 주거안심종합센터의 주요 역할 148
5.2.2. 주거안심종합센터의 홍보 필요성 및 홍보 방안 149
6장 결론 153
6.1. 설문조사 결과 종합 154
6.1.1. 서울 시민의 현재 주택에 대한 만족도와 주거 고민 154
6.1.2.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 현황 및 경험 156
6.1.3. 주거안심종합센터 인지도 및 필요도 162
6.1.4. 향후 주거안심종합센터 운영 및 홍보 방향 164
6.2. 시민친화형 주거안심종합센터 운영을 위한 제언 166
6.2.1.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 만족도 제고 166
6.2.2. 주거안심종합센터 인지도 제고 173
참고문헌 175
[부록 1-A]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자 설문지: 관리운영 분야 177
[부록 1-B]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자 설문지: 시설운영 분야 186
[부록 1-C]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자 설문지: 주거상담 분야 195
[부록 2] 일반 시민 설문지 204
판권기 215
표 1-1. 주거안심종합센터 설치 현황 30
표 1-2. 주거안심종합센터 관련 선행연구 32
표 2-1. 주거안심종합센터 통합 이전 유사 기관 34
표 2-2. 주거기본법 35
표 2-3. 서울특별시 주거 기본 조례 36
표 2-4. 서울주택도시공사 직제규정 시행내규 37
표 2-5. 주거안심종합센터 개소 연혁 39
표 2-6. 주거안심종합센터 분리 이전 현황 40
표 2-7. 주택관리 영역 주요 업무 41
표 2-8. 시설관리 영역 주요 업무 43
표 2-9. 주거상담 영역 주요 업무 44
표 2-10. 주거상담 세부 업무 45
표 2-11. 주거안심종합센터 인력현황 48
표 2-12. 주거상담소 인력현황(중앙주거복지센터 포함, 2024. 6.24. 기준) 48
표 2-13. 온라인 플랫폼 운영 추진 실적 50
표 2-14. 임대보증금 반환 정산내역 알림서비스 추진 실적 51
표 2-15. 매월 공가세대 점검 및 기록 현황 53
표 2-16. 주거상향 희망가구수 기초조사 및 심층면담 실적 55
표 2-17. 지역주거상담소별 주거복지특화사업 56
표 3-1. Fannie Mae 기관 주요 역할 65
표 3-2. HUD 기관 주요 역할 68
표 3-3. 요코하마시 거주지원 협의회 기관 주요 역할 70
표 4-1. 주거안심종합센터 설문조사 개요 77
표 4-2. 설문조사 도구와 응답 대상자 78
표 4-3. 가구원 수와 연령대 교차분석 81
표 4-4. 가구원 수와 소득 교차분석 82
표 4-5.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3
표 4-6. 주택유형과 주택면적 교차분석 85
표 4-7. 주택 점유형태(자가와 차가)와 주택유형 교차분석 86
표 4-8. 조사대상자의 주거 특성 86
표 4-9. 서울 시민의 전반적인 주거 만족도 교차분석 87
표 4-10. 서울 시민의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 여부에 따른 전반적인 주거 만족도 비교 87
표 4-11. 서울 시민의 주거와 관련된 고민 88
표 4-12. 서울 시민의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 여부에 따른 주거와 관련된 고민 비교 89
표 4-13. 서울 시민의 주거 고민 해결 경로 91
표 4-14. 서울 시민의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 여부에 따른 주거 고민 해결 경로 비교 92
표 4-15. 센터 이용자 이용횟수에 따른 일반적 특성 교차분석 95
표 4-16.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자의 주거 특성 97
표 4-17. 센터 이용자 이용횟수별 주거관련 요인 교차분석 97
표 4-18.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자 '내 집 마련' 관련 주거 고민 98
표 4-19. 센터 이용자 주거안심종합센터 인지경로 및 이용방법 99
표 4-20. 센터 이용자 이용횟수별 주거안심종합센터 인지경로 및 이용방법 교차분석 100
표 4-21. 서비스 영역별 주거안심종합센터 인지경로 교차분석 101
표 4-22. 서비스 영역별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방법 교차분석 102
표 4-23. 서비스 영역별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 빈도 교차분석 104
표 4-24. 주거안심종합센터 관리운영 서비스 이용 빈도 105
표 4-25. 주거안심종합센터 시설운영 서비스 이용 빈도 106
표 4-26. 주거안심종합센터 주거상담 서비스 이용 빈도 107
표 4-27. 주거안심종합센터 서비스 영역별 이용서비스 빈도 109
표 4-28. 서비스 영역별 주거안심종합센터 최근 이용 서비스 처리 결과 교차분석 110
표 4-29. 주거안심종합센터 입지와 접근성 환경 분석 112
표 4-30. 주거안심종합센터 물리적 위치 변화 113
표 4-31. 주거안심종합센터 물리적 위치 변화에 따른 이동거리 체감 정도 113
표 4-32. 주거안심종합센터 최근 이용 서비스 및 지금까지 이용한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114
표 4-33. 서비스 영역별 지금까지 이용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115
표 4-34. 서비스 영역별 최근 이용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115
표 4-35. 서브퀄 항목 및 PSCI 차원의 질문 내용의 비교 117
표 4-36. 본 연구에 적용한 주거안심종합센터 품질서비스 측정 항목 118
표 4-37. 주거안심종합센터 서비스 품질 만족도 기초통계 120
표 4-38. 주거안심종합센터 방문 접근성 관련 기초통계 121
표 4-39. 주거안심종합센터의 상대적 만족도 기초통계 122
표 4-40.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 서비스 영역별 세부 품질만족도 평균 비교결과 123
표 4-41. 주거안심종합센터 지금까지 이용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124
표 4-42. 주거안심종합센터를 통한 삶의 질 변화 항목 기초통계 127
표 4-43. 서울 시민 대상 주거안심종합센터 인지 관련 기초통계 129
표 4-44. 서울 시민의 주거안심종합센터 인지경로 132
표 4-45. 센터 이용자와 일반 시민 간 주거안심종합센터 인지경로 교차분석 133
표 4-46. 서울 시민의 주거안심종합센터 필요도 134
표 4-47. 센터 이용 여부에 따른 주거안심종합센터 필요도 평균 비교 결과 135
표 4-48.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의향 전체 통계값 136
표 4-49. 센터 이용자와 일반 시민 간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 의향 평균 비교 결과 136
표 4-50. 센터 이용자와 일반 시민 간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 의향 빈도 비교 137
표 4-51. 일반 시민의 소득 구간별 주거안심종합센터 추후 이용의향 ANOVA 137
표 4-52. 일반 시민의 주거안심종합센터 추후 이용 희망 서비스 138
표 4-53. 일반 시민의 주거안심종합센터 제공 서비스 요구도 139
표 5-1. 센터 이용자의 주거안심종합센터 통합 운영 체계 편리성 142
표 5-2. 센터 이용자의 이용 서비스 영역에 따른 센터 통합 운영 체계 편리성 142
표 5-3. 시민이 느끼는 주거안심종합센터 홍보 필요성 149
표 5-4. 시민의 주거안심종합센터 인지 여부에 따른 홍보 필요성 150
표 5-5. 주거안심종합센터 오프라인 홍보 방안 151
표 5-6. 주거안심종합센터 온라인 홍보 방안 152
표 6-1. 시설운영 서비스 사후 관리 171
그림 2-1. 주거안심종합센터 직제체계 38
그림 2-2. 주거안심종합센터 주요 업무 재분류 47
그림 2-3. 민원행정 접수증 발급 추진 실적 51
그림 3-1. Shelter 기관 환경 58
그림 3-2. Shelter 기관 홈페이지 62
그림 3-3. NHF 기관 환경 64
그림 3-4. Fannie Mae 기관 홈페이지 67
그림 3-5. 요코하마시 거주지원협의회 기관 홈페이지 71
그림 3-6. 오사카시립 주택정보센터 내부 공간 환경 73
그림 3-7. 오사카시립 주택정보센터 기관 홈페이지 74
그림 4-1.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 여부별 주택 점유형태 비교 89
그림 4-2.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 여부별 거주주택 전용면적 비교 90
그림 4-3. 조사 대상 주거안심종합센터 9개의 지리적 위치 93
그림 4-4. 주거안심종합센터 방문 횟수, 최근 방문 시점, 방문 주기 103
그림 4-5. 통합 후 주거안심종합센터의 물리적 환경 변화 유형 111
그림 4-6. 주거안심종합센터 최근 이용 서비스 및 지금까지 이용한 서비스의 만족 응답 비율 114
그림 4-7. 지원요구사항 관련 open 문항 응답 word cloud 116
그림 4-8. 주거안심종합센터 항목별 품질만족도 평균 119
그림 4-9. 주거안심종합센터 품질 요인별 만족도 평균 120
그림 4-10. 주거안심종합센터 이용 서비스 영역별 세부 품질 만족도 평균 비교 123
그림 4-11. 주거안심종합센터 서비스 이용을 통한 삶의 질 변화 127
그림 4-12. 주거안심종합센터 인지도 128
그림 4-13. 주거안심종합센터를 인지할 경우 센터 제공 서비스에 대한 인지정도 130
그림 4-14. 주거안심종합센터의 기능과 역할 131
그림 4-15. 서울 시민의 주거안심종합센터 인지 경로 132
그림 4-16. 센터 이용자와 일반 시민의 주거안심종합센터 인지 경로 133
그림 4-17. 서울 시민의 주거안심종합센터 필요도 135
그림 5-1. 센터 분리 개소 후 임대주택과의 직선거리 변화 141
그림 5-2. 관리운영 영역 최근 이용 서비스에 따른 추후 이용 희망 서비스 144
그림 5-3. 시설운영 영역 최근 이용 서비스에 따른 추후 이용 희망 서비스 145
그림 5-4. 주거상담 영역 최근 이용 서비스에 따른 추후 이용 희망 서비스 146
그림 5-5. 시민이 기대하는 주거안심종합센터의 주요 역할 148
그림 5-6. 시민이 느끼는 주거안심종합센터 홍보 필요성 149
그림 5-7. 시민들이 선호하는 주거안심종합센터 오프라인 홍보 방안 151
그림 5-8. 시민들이 선호하는 주거안심종합센터 온라인 홍보 방안 152
그림 6-1. 센터 이용 전 사전 진단 프로그램(예시) 169
그림 6-2. 단계별 시설운영 서비스 사후 관리 172
그림 6-3. 신혼부부, 청년, 중산층 시민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영상 홍보 174
해시태그
관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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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친화형 주거안심종합센터를 위한 인지도 및 서비스 만족도 제고 방안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