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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산수출 포스트세일즈를 위한 군의 역할과 과제

최근 방산수출의 확대와 함께 포스트세일즈(Post-Sales)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무기 판매를 넘어 포스트세일즈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방산수출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군의 역할 강화가 필수적인 상황에 놓여 있다. 본 원고는 군의 관점에서 방산수출 포스트세일즈 활동의 현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군의 정책 과제를 제언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구매국 군수지원 여건 및 요구사항과 방산업체의 대응 현황을 살펴본 후, 군의 포스트세일즈 현황과 주요 이슈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포스트세일즈 총괄 기능 강화, 관련 규정의 제-개정, 구매국 맞춤형 교육훈련 지원 확대, 국제기술지원기구(K-TCG)의 역할 확대, 안정적인 후속군수지원 제도 구축, 국제 군수협력 강화 등의 주요 정책 과제를 제시하였다.




(출처: 
한국국방연구원(KIDA))

해시태그

#방산수출 # 포스트세일즈 # 무기판매 # 방산업체 # 국제군수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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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산수출 포스트세일즈를 위한 군의 역할과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