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CHAPTER Ⅰ.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가. 연구의 배경 14
나. 연구의 목적 16
다. 용어의 정의 및 연구의 제한점 17
2. 연구의 내용 18
가. 기존 교사의 역할과 역량 이해 19
나. 역량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 역할과 역량 탐색 19
다. 역량교육 실행을 위한 조건 탐색 19
라. OECD 교육 2030 2주기 추진 현황 분석 및 국제 동향 파악 20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분석 20
나. TALIS 2018 자료 분석 21
다. Focus Group Interview(FGI) 조사 및 분석 21
라. 개별 면담 조사 및 분석 24
CHAPTER Ⅱ. 선행연구 분석 27
1. OECD 교육 2030 개관 28
가. 학습개념틀(Learning framework) 28
나. 교수개념틀(Teaching framework) 39
2. 교사의 역할과 역량 46
가. 교사의 역할 46
나. 교사의 역량 52
3. 교사행위자성 및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 62
가. 교사행위자성(Teacher agency) 62
나.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 63
CHAPTER Ⅲ. 역량교육 실행을 위한 조건 탐색 65
1. 분석의 개요 66
가. 분석 자료 66
나. 분석 모형 67
다. 종속변수 68
라. 독립변수 70
마. 자료의 분석 74
2. 분석결과 74
가. 반복적 영역 변수들에 대한 분석 74
나. 현실적-평가적 영역 변수들에 대한 분석 75
다. 투영적 영역 변수들에 대한 분석 76
라. 종합 분석 77
CHAPTER Ⅳ. 역량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역량 78
1. 역량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의 역할 79
2. 역량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의 역량 117
CHAPTER Ⅴ. 결론 및 논의 140
1. 역량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의 역할 141
2. 역량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의 역량 143
3. 역량교육 실행을 위한 조건 146
4. 논의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48
참고문헌 150
Abstract 157
[부록 1-1] FGI 질문지 164
[부록 1-2] 교사 개별 면담 질문지 166
[부록 2] TALIS 2018 교사용 설문지 168
판권기 169
〈표 Ⅰ-1〉 FGI 조사 목적 및 주요 내용 22
〈표 Ⅰ-2〉 FGI 참여 학교별 교사 배경 정보 23
〈표 Ⅰ-3〉 교사 개별 면담 목적 및 주요 내용 24
〈표 Ⅰ-4〉 교사 개별 면담 학교별 교사 배경 정보 24
〈표 Ⅱ-1〉 OECD 교육 2030의 지식, 기능, 태도와 가치 35
〈표 Ⅱ-2〉 OECD 교육 2030에 제시된 '개념, 내용, 주제 설계' 원리 37
〈표 Ⅱ-3〉 OECD 교육 2030에 제시된 '과정 설계' 원리 38
〈표 Ⅱ-4〉 미국 INTASC 핵심교사기준 41
〈표 Ⅱ-5〉 싱가포르 교사 미래역량 44
〈표 Ⅱ-6〉 교육 2030 프로젝트에서 제시한 역량 개념을 구성하는 요소 52
〈표 Ⅱ-7〉 역량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53
〈표 Ⅱ-8〉 역량과 세부역량 56
〈표 Ⅱ-9〉 직무역량군과 역량요소 57
〈표 Ⅱ-10〉 역량군과 역량 58
〈표 Ⅱ-11〉 교사 핵심 역량의 정의와 요소 59
〈표 Ⅲ-1〉 종속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69
〈표 Ⅲ-2〉 독립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73
〈표 Ⅲ-3〉 반복적 영역 변수들과 교사행위자성 수준 간의 관계 75
〈표 Ⅲ-4〉 현실적-평가적 영역 변수들과 교사행위자성 수준 간의 관계 76
〈표 Ⅲ-5〉 투영적 영역 변수들과 교사행위자성 수준 간의 관계 76
〈표 Ⅲ-6〉 종합 분석 결과 77
〈표 Ⅴ-1〉 역량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의 역할 141
[그림 Ⅰ-1] 연구의 추진도 26
[그림 Ⅱ-1] OECD 학습 나침반 2030 28
[그림 Ⅱ-2] Singapore Teaching Practice 43
[그림 Ⅱ-3] 교사행위자성 개념모형(Pristely et al., 2015: 30) 63
[그림 Ⅲ-1] 교사 행위자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을 위한 분석모형 68
해시태그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 미래지향적 역량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