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엔 80주년을 계기로 다자주의의 위기와 개혁의 필요성이 강조되며, 글로벌 도전과제에 부합하는 새로운 다자체제 구상이 제안됨
ㅇ 기존 다자주의 체제(IMF, 세계은행, WTO 등)는 1944년 브레튼우즈 체제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나, 세계화 심화와 새로운 도전 과제를 감당하기에 역부족임
ㅇ 선진국과 개도국 모두 현 체제가 대표성과 유연성이 부족하다고 비판하며, ‘글로벌 거버넌스 적자’가 심화됨
ㅇ 미·중 경쟁, 보호무역주의, 기술 패권 다툼 등 지정학적 변화는 다자주의의 분열·파편화를 가속화함
□ 21세기 다자주의의 핵심은 글로벌 공공재와 핵심 규범 보호에 집중하는 것임
ㅇ 기후변화, 팬데믹 대응, 글로벌 금융 안정, 무역 규칙, AI 안전 등 국가 단위를 넘어서는 분야에 집중 필요
ㅇ 기존 국제개발은행(MDB)이 글로벌 공공재 제공 중심으로 재편될 수 있는지, 아니면 새로운 기구가 필요한지 논의해야 함
ㅇ WTO의 약화, 금융안정 체계의 파편화, AI 위험 관리 등 새로운 글로벌 거버넌스 문제 해결이 시급함
□ 다자주의 제도의 구조와 운영 원칙은 시대적 변화에 맞게 재설계되어야 함
ㅇ 제도적 정당성과 대표성을 강화해 신흥국과 개도국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하며, 양자·지역·부분 다자 협력체(plurilateral) 등 ‘가변적 제도 기하(variable institutional geometry)’가 확대될 가능성이 큼
ㅇ 공통 가치보다 ‘공유된 이해관계’를 기반으로 협력이 전개될 수 있으며, 국가별로 글로벌 통합의 분배적 결과를 관리하고 사회적 조정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함
□ 지금은 위기를 활용해 다자주의를 재구축할 수 있는 기회로 평가됨
ㅇ 단편적 보완이 아닌 근본적 재구성이 필요하며, 일부 제도는 폐지 또는 대체해야 할 수도 있음
ㅇ 국제사회는 다극 체제와 지정학적 갈등 속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살려야 하며, UN 80주년은 새로운 다자주의 비전을 구체화할 적기임
ㅇ 위기를 ‘낭비하지 말고’ 구조적 개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됨
ㅇ 기존 다자주의 체제(IMF, 세계은행, WTO 등)는 1944년 브레튼우즈 체제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나, 세계화 심화와 새로운 도전 과제를 감당하기에 역부족임
ㅇ 선진국과 개도국 모두 현 체제가 대표성과 유연성이 부족하다고 비판하며, ‘글로벌 거버넌스 적자’가 심화됨
ㅇ 미·중 경쟁, 보호무역주의, 기술 패권 다툼 등 지정학적 변화는 다자주의의 분열·파편화를 가속화함
□ 21세기 다자주의의 핵심은 글로벌 공공재와 핵심 규범 보호에 집중하는 것임
ㅇ 기후변화, 팬데믹 대응, 글로벌 금융 안정, 무역 규칙, AI 안전 등 국가 단위를 넘어서는 분야에 집중 필요
ㅇ 기존 국제개발은행(MDB)이 글로벌 공공재 제공 중심으로 재편될 수 있는지, 아니면 새로운 기구가 필요한지 논의해야 함
ㅇ WTO의 약화, 금융안정 체계의 파편화, AI 위험 관리 등 새로운 글로벌 거버넌스 문제 해결이 시급함
□ 다자주의 제도의 구조와 운영 원칙은 시대적 변화에 맞게 재설계되어야 함
ㅇ 제도적 정당성과 대표성을 강화해 신흥국과 개도국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하며, 양자·지역·부분 다자 협력체(plurilateral) 등 ‘가변적 제도 기하(variable institutional geometry)’가 확대될 가능성이 큼
ㅇ 공통 가치보다 ‘공유된 이해관계’를 기반으로 협력이 전개될 수 있으며, 국가별로 글로벌 통합의 분배적 결과를 관리하고 사회적 조정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함
□ 지금은 위기를 활용해 다자주의를 재구축할 수 있는 기회로 평가됨
ㅇ 단편적 보완이 아닌 근본적 재구성이 필요하며, 일부 제도는 폐지 또는 대체해야 할 수도 있음
ㅇ 국제사회는 다극 체제와 지정학적 갈등 속에서도 협력 가능성을 살려야 하며, UN 80주년은 새로운 다자주의 비전을 구체화할 적기임
ㅇ 위기를 ‘낭비하지 말고’ 구조적 개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