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부대 정신전력교육방법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그 의의와 보완전략을 제시하였다. 최근 연구들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의의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MZ세대 병사 맞춤형 교육설계 지향, 둘째, 첨단기술 활용을 통한 교육 매력성 증대, 셋째, 교육인프라 개선 및 전반적 교육의 질 향상 유도이다. 그러나 연구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서는 3가지의 보완전략도 필요할 것이다. 첫째, 교육목표와 평가기준의 연계강화, 둘째, 가상현실 콘텐츠 활용효과를 위한 사전경험 설계, 셋째, 시나리오 기반학습 도입을 통한 실감형 콘텐츠 제약의 보완이다. 이러한 전략을 체계적으로 적용한다면 장기적으로 다양한 교육방법이 통합된 정신전력교육 모델을 정립하고, 부대특성과 여건에 적합한 맞춤형 교육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한국국방연구원(KIDA))
(출처: 한국국방연구원(K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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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전력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에 관한 논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