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2025년 북한 고위관료의 ‘현지료해’ 분석 및 평가

본 글은 2025년 북한 고위관료의 ‘현지료해’를 분석하고 그 특징을 서술한다. ‘현지료해’는 2011년부터 등장한 경제현장 시찰활동으로, 해당 시점에 북한 경제정책의 우선순위를 관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현지료해’는 그 주체가 최고지도자가 아닌 북한의 고위 관료라는 점에서 ‘현지지도’와 구별된다. ‘현지료해’는 일반적으로 수행 인물 없이 특정 고위 관료가 단독으로 수행한다. 또한 단일 기관을 방문하는 ‘현지지도’와 다르게, 하나의 보도 기사에서 복수의 단위나 지역을 시찰하는 종합 보도의 형식을 띤다.1) 예컨대, 2025년 6월 박태성 내각총리의 현지료해 1건의 기사에서 황해제철련합기업소, 대안친선유리공장, 대풍첨가제공장건설장, 평양가금설비공장, 신흥농장, 대성농장, 석교농장, 농업과학원 등 공업시설 4개 단위, 농수산업시설 3개 단위, 연구시설 1개 단위의 시찰 내용이 보도되었다.






(출처: 통일연구원)

해시태그

#현지료해 # 북한경제정책 # 경제현장시찰활동

관련자료

AI 요약·번역·분석 서비스

AI를 활용한 보고서 요약·번역과 실시간 질의응답 서비스입니다.

2025년 북한 고위관료의 ‘현지료해’ 분석 및 평가

번역 PDF 파일의 원문 형태 그대로 번역

국가전략포털에서 실시간 AI 질의응답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4가지 유형의 요약과 번역을 이용해보시고, 보고서에 대해 추가로 알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채팅창을 통해 자유롭게 AI에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 제공하는 정보는 참고용이며, 정확한 사실 확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민감한 개인정보는 입력하지 마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