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아웃 하시겠습니까?

  • 주제별 국가전략
  • 전체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모든 아이를 위한 보편적 정보 교육 확대 방안

목차

표제지

목차

1. 배경 - 왜 SWㆍAI교육이 중요한가? 12

1-1. 디지털 대전환 시대로의 돌입 13

1-2.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두 가지 축! 16

1-3.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핵심역량, 컴퓨팅사고력! 18

1-4. 컴퓨팅사고력 함양을 위한 정보 교육 강화 필요! 20

2. 해외 주요국은 어떻게 가르치고 있나? 22

2-1. 해외 주요국 추진 현황 및 특징 23

2-2. 주요국별 특징 및 아젠다 25

(1) 영국 25

(2) 중국 27

(3) 일본 28

(4) 미국 29

3. 우리나라는 어떻게 가르치고 있나? 32

3-1. 교육 현황 33

3-2. 주요 문제점 35

(1) 교육과정 구성/근거/운영 관련 문제점 35

(2) 교육과정의 체계성 결여 및 교원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 37

4. 정보 교육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원의 생각은? 41

4-1. 조사 개요 42

4-2. 주요 결과 요약 43

4-3. 학생 인식 44

4-4. 학부모 인식 45

4-5. 교원 인식 47

5. 모든 아이를 위한 정보 교육 개선 방안 49

5-1. 초ㆍ중등 교육과정 개선 방안 50

(1) 교육 패러다임 변화와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50

(2) 디지털 대전환의 관점에서 살펴본 2015 개정 교육과정 한계점 51

(3)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 운영 문제점 53

(4) 정보 교육 관련 주요 정책 현황과 한계점 56

(5)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정(안) : 총론과 정보과 교육과정 제안 59

5-2. 교원 양성 및 역량 개선 방안 72

(1) 교원 양성 및 역량 패러다임의 변화 72

(2) 초ㆍ중등학교 교원 양성 현황 진단 72

(3) 초ㆍ중등학교 교원역량 교육(연수) 현황 및 개선 방안 75

(4) 교육전문대학원 AI 융합 교육 전공 현황 및 개선 방안 77

5-3. 융합 교육 추진 개선 방안 79

(1) 융합 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 79

(2) 융합 교육정책 현황 80

(3) 융합 교육 문제점 및 개선 방안 81

5-4. 고교학점제 대응 방안 84

(1) 고교학점제 이해 84

(2) 고교학점제 대비 정보 교육 대응 방안 87

5-5. 특성화고 교육 개선 방안 92

(1) 4차 산업혁명 시대 주요 산업 현황과 전망 92

(2) 직업교육훈련 변화 방향 및 중등 직업교육 현황 94

(3) 특성화고 SW+DNA 관련 학과 개설 현황 및 시사점 95

(4) 특성화고 교원 운영 현황 및 시사점 98

(5) 개선 방안 102

5-6. 교육 인프라 및 플랫폼 개선 방안 107

(1) 교육 인프라 현황 및 개선 방안 107

(2) 정보 교육 플랫폼 현황 및 개선 방안 110

[부록] 정보 교육! 질의응답(Q&A) 113

Q&A_1. 정보 교육, SW 교육, AI 교육은 같은 건가? 다른 건가? 그리고 프로그래밍은 꼭 배워야만 하나? 114

Q&A_2.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CT)은 무엇인가? 115

Q&A_3. 컴퓨팅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육 내용은 무엇이고, 타 교과와는 어떤 관계를 갖나? 117

Q&A_4. 정보 교육은 꼭 어린 시절부터 필요한가? 대학에서 하면 안 되나? 119

Q&A_5. 디지털리터러시와 컴퓨팅사고력은 어떤 관계인가? 122

Q&A_6. 수학적사고력과 컴퓨팅사고력은 무슨 관계인가? 수학 교육만 잘하면 정보 교육은 필요 없는 것 아닌가? 125

Q&A_7. 초등학교에는 정말 독립교과가 필요한가? 교과별 융합 교육으로는 안 되는 걸까? 127

Q&A_8. 우리나라 중ㆍ고등학교의 실제적인 정보 교육 시수는 몇 시간인가? 문제는 없나? 129

Q&A_9. 정보 교과 수업 시수를 늘리면 정말 아이들의 부담감이 증가할까? 대응 방안은 없나? 132

Q&A_10. 정보 교육이 강화되면 사교육이 더욱 증가하는 거 아닌가? 133

Q&A_11. 정보 교육은 누가 가르칠 수 있나? 정보 교사가 아닌 타 교과, 예를 들어 기술(가정) 교사 자격을 가진 교사가 가르치면 안 되나? 135

Q&A_12. 타 교과에서는 어떻게 AI융합을 하고 있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은 무엇인가? 136

Q&A_13. 우리나라의 SWㆍAI 기술 수준은 어떠한가? 초ㆍ중등 정보 교육을 열심히 하는 나라가 정말 SWㆍAI 수준도 높은가? 138

참고문헌 142

판권기 2

제목 페이지

내용물

약어 및 두문자어 5

요약 7

소개: 제조업과 미국의 미래 8

고급 제조를 위한 비전,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9

목표, 목표 및 권장 사항 10

목표 1. 첨단 제조 기술 개발 및 구현 12

목표 1.1.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한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제조 활성화 12

목표 1.2.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및 반도체용 제조 가속화 13

목표 1.3. 바이오경제를 지원하는 첨단 제조 구현 14

목표 1.4. 혁신소재 및 공정기술 개발 15

목표 1.5. 스마트 제조의 미래를 이끌다 16

목표 2. 첨단 제조 인력 육성 17

목표 2.1. 첨단 제조 인재 풀 확대 및 다양화 18

목표 2.2. 고급 제조 교육 및 훈련 개발, 확장 및 촉진 19

목표 2.3. 고용주와 교육 기관 간의 연결 강화 20

목표 3. 제조 공급망에 탄력성 구축 20

목표 3.1. 공급망 상호 연결 강화 21

목표 3.2. 제조 공급망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노력 확대 21

목표 3.3. 첨단 제조 생태계 강화 및 활성화 22

추가 기관 간 기여자 24

부록 A. 에이전시 참여 및 지표 25

부록 B. 2018 전략 계획의 목표 달성 과정 27

부록 C. 자세한 권장 사항 33

해시태그

#디지털전환 # 디지털교육 # 에듀테크 # 디지털리터러시 # 컴퓨팅사고력

관련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