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문> ⅰ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3
Ⅱ. 프랑스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5
1. 학교 시민교육의 배경, 역사, 원칙 5
2. 학교 교육체계 및 학교 시민교육체계 12
3. 학교 민주시민교육 교육내용 분석 29
4. 학교 시민교육 특징 및 시사점 44
Ⅲ. 핀란드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49
1.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배경, 역사, 원칙 49
2. 학교 교육체계 및 민주시민교육체계 57
3. 학교 민주시민교육 교육내용 분석 63
4. 학교 민주시민교육 특징 및 시사점 80
Ⅳ. 독일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85
1.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배경, 역사, 원칙 85
2. 학교 교육체계 및 민주시민교육체계 90
3. 학교 민주시민교육 교육내용 분석 100
4. 학교 민주시민교육 특징 및 시사점 112
Ⅴ. 영국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17
1.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배경, 역사, 원칙 117
2. 학교 교육체계 및 민주시민교육 체계 121
3. 학교 민주시민교육 교육내용 분석 126
4. 학교 민주시민교육 특징 및 시사점 140
Ⅵ. 미국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45
1.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배경, 역사, 원칙 145
2. 학교 교육체계 및 민주시민교육체계 155
3. 학교 민주시민교육 교육내용 분석 173
4. 학교 민주시민교육 특징 및 시사점 185
Ⅶ. 결론: 시사점 및 정책제언 188
1. 한국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목표와 방향성에 주는 시사점 190
2.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193
Ⅷ. [부록] 해외 학교 민주시민교육 교과서 번역
1. 프랑스 중학교 도덕시민교육(EMC) 교과서 (중학교 2학년) 201
2. 핀란드 종합학교 상급반 사회(yhteiskuntaoppi) 교과서 (7-9학년) 234
3. 독일 중등1과정 정치/경제(Politische Bildung/Politik‧Wirtschaft)
교과서 (5-10학년) 254
4. 영국 중학교 시민성(Citizenship) 교과서 319
5. 미국 중학교 시민(Civics) 교과서 338
해시태그
관련자료
AI 100자 요약·번역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해외 학교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