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요약 3
01. 뉴노멀 트렌드와 사회서비스 20
1. 뉴노멀 시대와 코로나 충격 21
2. 뉴노멀 사회의 주요 트렌드 23
1) 비대면 사회의 등장 23
2)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 27
3) 위험의 일상화 31
4) 정부의 역할 강화 35
3. 코로나19로 나타난 사회서비스 한계 38
02 사회서비스 환경과 수요의 변화 40
1. 사회서비스의 의미 41
1) 사회서비스 개념 41
2) 사회서비스의 특성 43
2. 인구구조 변화와 저성장 사회 45
1) 저출산 고령화와 가족 다양성 등 인구구조의 변화 45
2) 저성장사회의 불평등과 양극화 심화 49
3. 사회서비스 정책의 변화 51
1) 사회서비스 정책 추진현황 52
2)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서비스 대응 정책 55
03 코로나 팬데믹이 사회서비스 분야에 미친 영향 59
1. 사회서비스의 혁신 견인 60
2. 보편적 사회보장 필요성 제기 62
1) 위험의 일상화에 따른 보편적 사회보장 필요 62
2) 돌봄 욕구의 보편성 증대 66
3. 비대면ㆍ개인화ㆍ맞춤형 서비스 전달체계 출현 70
1) 비대면 사회와 사회서비스 70
2) 기술혁신에 따른 미래 사회서비스 발굴 71
3) 디지털 격차와 디지털 역량 강화 73
04 코로나 팬데믹과 서울시 사회복지서비스 변화 75
1. 서울시 사회복지서비스 실태와 전달체계의 변화 76
1) 사회복지시설의 코로나19 대응 조치 76
2) 코로나19 발생 이후 노인종합복지관의 운영 변화 78
3) 코로나19 발생 이후 장애인복지관의 운영 변화 83
4) 코로나19 발생 이후 종합사회복지관의 운영 변화 88
2. 코로나19 이후 사회복지서비스 대응 사례 92
1) 사례조사 개요 92
2) 사회복지서비스의 변화 대응 사례 92
3) 시사점 103
3. 뉴노멀 시대 사회복지서비스 발전 전망 104
05 코로나 팬데믹과 서울시 문화서비스 변화 111
1. 서울시 문화서비스 제공 실태와 대응체계의 변화 112
1) 서울시 문화서비스 제공 실태 112
2) 공공 문화시설의 코로나19 방역지침 변화 114
2. 코로나19 이후 문화서비스 대응 사례 119
1) 시설기반 서비스 제공 방식의 변화 120
2)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콘텐츠 운영 129
3. 뉴노멀 시대 문화서비스 발전 전망 138
1) 디지털 기술이 촉발하는 예술활동의 다양화 138
2) 대면 문화서비스의 가치에 대한 재조명 141
3) 문화예술 생산과 유통에서 부익부 빈익빈 가능성 144
4) 시민 문화격차 심화 우려 147
06 코로나 팬데믹과 서울시 평생교육서비스 변화 151
1. 비대면 평생학습의 도래와 전망 152
2. 코로나19 상황에서 평생교육서비스 실태와 문제점 156
1) 코로나19 상황에서 서울시 평생교육 운영 현황 156
2) 코로나19 시대의 평생교육 실태조사 결과 160
3. 코로나19 이후 평생교육서비스 대응 사례 169
1) 평생학습 플랫폼 운영 사례 169
2) 디지털 세계에서의 시민교육 사례 173
3) 디지털 기술(VR, 메타버스)을 활용한 교육훈련 사례 175
4) 교ㆍ강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온라인 지원 플랫폼 사례 177
07 뉴노멀 시대 사회서비스 혁신을 위한 정책 방향 180
1. 사회서비스 혁신에 대한 일반적 접근 181
1) 뉴노멀 사회 트렌드가 사회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181
2) 미래 대응 사회서비스 혁신 방향 185
2. 사회서비스 혁신 분야별 제언 189
1) 서울시 사회복지서비스 혁신 방안 189
2) 서울시 문화서비스 혁신 방안 193
3) 서울시 평생교육서비스 혁신 방안 202
참고문헌 206
[부록] 215
Abstract 229
판권기 233
[표 2-1] 기존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서비스와의 비교 42
[표 2-2] 사회서비스 공급방식에 따른 특성 44
[표 2-3] 우리나라 소득불평등 추이 49
[표 3-1] 코로나19에 따른 주요 산업별 핵심 이슈와 기술적 요구사항 72
[표 4-1] 사회복지시설 공통 대응 지침 변화(제8판과 제9판 비교) 77
[표 4-2] 노인복지관 사업 구분 78
[표 4-3] 장애인복지관 사업 구분 84
[표 4-4] 장애인시설 감염 예방 및 서비스 유지 코로나19 지원 대책 86
[표 4-5] 종합사회복지관 사업 구분 88
[표 4-6] 복지환경 관련 변화 105
[표 4-7] 복지 콘텐츠 관련 변화 106
[표 4-8] 사회복지서비스 종사자 등 인력 관련 변화 106
[표 4-9] 기타 사회복지서비스의 변화 107
[표 4-10] 코로나19 이후 사회복지서비스 분야 문제점 108
[표 4-11] 코로나19 이후 변화에 가장 취약한 집단 109
[표 4-12] 코로나19 이후 사회복지서비스 문제점을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 109
[표 4-13]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사회에서 사회복지서비스 혁신의 필요성 110
[표 5-1] 광의의 사회서비스 개념상 문화서비스의 개념 112
[표 5-2] 문화시설의 상세 분류 113
[표 5-3] 서울시 문화시설 현황 113
[표 5-4] 문화시설 생활 속 거리두기 적용 사항(책임자ㆍ종사자) 115
[표 5-5] 거리두기 개편에 따른 다중이용시설 단계별 적용 사례 116
[표 5-6] 공연장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조치사항(의무사항) 116
[표 5-7] 다중이용시설 위험도 평가 결과 117
[표 5-8]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체계에서 문화시설 방역지침 118
[표 5-9] 단계적 일상 회복 1차 개편 문화시설 적용 방안 119
[표 5-10] 온라인 전시의 유형과 특성 141
[표 5-11] 코로나19 이후 나타난 문화서비스 분야 문제점들의 심각 정도 145
[표 5-12] 서울시민 문화예술 관람 경험률 및 총 비용 148
[표 5-13] 서울시민 온라인 관람 참여의향과 온라인 관람률 비교 149
[표 5-14] 코로나19 이후 문화서비스 분야의 취약 집단 150
[표 6-1] 연도별 평생교육 참여율 153
[표 6-2] 정보취약 4대 계층 디지털 정보화 수준 154
[표 6-3] 연령대별 코로나19의 평생교육 참여 영향지수 154
[표 6-4] 서울자유시민대학 연도별 운영실적 157
[표 6-5] 2020년 서울자유시민대학 교육 운영 형태별 운영실적 158
[표 6-6]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운영현황 159
[표 6-7] 온라인 강좌 운영 시 보완사항(온라인 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 160
[표 6-8] 코로나19 이후 교육환경과 관련된 변화 161
[표 6-9] 코로나19 이후 교육콘텐츠와 관련된 변화 162
[표 6-10] 코로나19 이후 교ㆍ강사 등 인력과 관련한 변화 163
[표 6-11] 코로나19 이후 평생교육 분야에서 예상되는 긍정적인 변화 163
[표 6-12] 코로나19 이후 발생한 평생교육 분야의 어려움 164
[표 6-13] 코로나19 이후 평생교육 분야에서 가장 취약한 집단 165
[표 6-14] 코로나19 이후 나타난 평생교육서비스 해결 방안 중 가장 중요한 것 166
[표 6-15] 코로나19 이후 평생교육 분야에서 교육서비스 혁신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166
[표 6-16] 코로나19 이후 평생교육의 변화 167
[표 6-17] ABC Life Literacy Canada의 리터러시 프로그램 174
[표 6-18] VR을 활용한 직업훈련의 사례 175
[표 6-19] CRP 프로그램 178
[표 7-1] 코로나19 이후 우리 사회 변화 체감도 182
[표 7-2] 코로나 상황 종료 후 변화 양상 183
[표 7-3] 뉴노멀 시대 사회서비스에 미치는 주요 사회 트렌드 영향 정도 184
[표 7-4] 미래 대응 사회서비스 전략의 중요성 187
[표 7-5] 미래 위기 대응 사회서비스 전략의 시급성 188
[표 7-6] 뉴노멀 시대의 사회복지서비스 혁신모델 제안 종합 192
[표 7-7] 코로나19 이후 나타난 문화서비스 문제 해결 방법 193
[표 7-8] 분리형과 분동형 전시 유형 197
[표 7-9] 박물관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 안내서 200
[그림 1-1] 코로나 충격으로 인한 미래사회변화 가속 22
[그림 1-2] 코로나19 이후 주요 사회변화 특징 23
[그림 1-3] 코로나19 이후 일상생활 변화 추이 24
[그림 1-4] 코로나 이후 디지털 기술 트렌드 29
[그림 1-5] 환경변화 동인 및 변화 시나리오 30
[그림 1-6] 전국과 서울의 고용률 추이 32
[그림 1-7] 서울의 종사상지위별 취업자 추이 33
[그림 1-8] 감염병 확산에 따른 취약계층 34
[그림 1-9] 한국판 뉴딜정책 중 디지털 뉴딜과 안전망 강화 36
[그림 2-1] 우리나라 사회서비스 개념과 특성 42
[그림 2-2] 우리나라 사회서비스의 변화 43
[그림 2-3] 우리나라 사회서비스 운영 현황 44
[그림 2-4] 우리나라 가구원수별 비중 변화 45
[그림 2-5] 우리나라 혼인건수 추이 46
[그림 2-6] 우리나라 출생아 수와 합계출산율 추이 47
[그림 2-7] 우리나라 인구성장률 변화 48
[그림 2-8] 노년부양비 추이 49
[그림 2-9] 우리나라 비정규직 규모 추이 50
[그림 2-10] 사회서비스 정책방향 56
[그림 2-11] 사회서비스 혁신방안의 비전과 목표, 추진과제 58
[그림 3-1] 우리나라 디지털정보격차 현황 74
[그림 4-1] 2019~2020년 서울시 노인종합복지관 이용자 수 79
[그림 4-2] 2019~2020년 서울시 노인종합복지관 주요 프로그램 제공 수 80
[그림 4-3] 노인복지관의 방역 관리 모습 81
[그림 4-4] 장애인복지관 프로그램 진행 후 소독ㆍ환기 예시 86
[그림 4-5] 2019~2020년 서울시 종합복지관 이용자 수 90
[그림 4-6] 종합사회복지관 방역 관리 모습 91
[그림 4-7]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안부 확인 전화 상담 93
[그림 4-8] 집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사진 공유 93
[그림 4-9] 경로식당 운영 중단으로 인한 대체식 포장 전달 94
[그림 4-10] 코로나19 극복 키트 방문 전달 모습 95
[그림 4-11] 경로당 비대면 협동화 그리기 95
[그림 4-12] 후원자와 복지관의 매칭 후원금으로 설 명절 키트 선물 96
[그림 4-13] 온라인과 재택활동으로 이뤄진 봉사활동 96
[그림 4-14] 구직자 대상 언택트(비대면) 취업 교육 97
[그림 4-15] 비대면으로 전달된 훈련물품으로 직업훈련 수행 97
[그림 4-16] 중장년 참가자들 요리 영상 제작 공유 98
[그림 4-17] '2021 시니어 슈퍼스타 종로' 온라인 축제 99
[그림 4-18] 줌(zoom)을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영어교실 진행 99
[그림 4-19] 발달장애인 웹툰 VR 온라인 전시회 진행 100
[그림 4-20] '코로나19 속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실천 이야기' 온라인 공유회 100
[그림 4-21] 사회적 거리두기 수도권 2단계 하향 조정에 따른 제한적 대면 수업 101
[그림 4-22] 독거어르신 대상 고독감ㆍ우울감 해소를 위한 식물재배 활동 102
[그림 4-23]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안전교육 102
[그림 5-1] 세종문화회관 무인 검표 시스템 120
[그림 5-2] 환기 설비 시스템 구상도 예시 122
[그림 5-3] 제주현대미술관 1평 미술관 전경(좌) 관람 모습(우) 123
[그림 5-4] 환기뮤지엄 어드벤처 프로그램 안내(좌) 증강현실을 활용한 보물찾기(우) 123
[그림 5-5] 거리로 나온 뮤지엄 프로젝트 124
[그림 5-6] 서울시립교향악단 우리동네 음악회 125
[그림 5-7] 경기문화재단 드라이빙 씨어터 홍보 배너 126
[그림 5-8] 경기문화재단 드라이빙 씨어터 양평 공연 126
[그림 5-9] 2020년 춘천마임축제: 춘천시 한 아파트 앞 13m 상공에서 진행된 바이올린 공연 127
[그림 5-10] 2020년 춘천마임축제: 모기장 안에서 즐기는 공연 127
[그림 5-11] NY Popsup 행사 사진 128
[그림 5-12] 클래식 콘서트 포르테 디콰트로 무관중 온라인 공연 모습 130
[그림 5-13] 예술의 전당 플레이 클립스 영상 131
[그림 5-14] 국립극단 '대사좀맞춰줄래: 조씨고아, 복수의 씨앗' 이지현 편 131
[그림 5-15] 국립현대미술관 온라인 전시 사례: 미술관에 書 132
[그림 5-16] 국립중앙박물관 VR 전시: 시대의 얼굴, 셰익스피어에서 에드시런까지 133
[그림 5-17] 메타버스를 활용한 전시 '너와 내가 만든 세상' 133
[그림 5-18] 국립중앙 박물관 스튜디오 몬(M:On) 외관(좌) 교육진행 장면(우) 134
[그림 5-19] 폴 게티 미술관의 챌린지 안내 글 135
[그림 5-20] 국립중앙박물관 e뮤지엄: 나도 큐레이터 페이지 136
[그림 5-21]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활용한 가상 어린이박물관 137
[그림 5-22] 국립현대미술관 온 오프라인 전시 서비타이제이션 서비스 분석 최종 결과표 139
[그림 5-23] 온라인 대체 문화활동 경험률 143
[그림 5-24] 온라인/오프라인 관람경험의 차이(좌)와 문화시설 이용 의향(우) 143
[그림 5-25] 문화예술행사 관람률(좌)과 관람 횟수(우) 147
[그림 5-26] 연령별 관람률 148
[그림 5-27] 서울시민 연령별 문화예술 관람경험률 비교 149
[그림 6-1] 비형식교육 프로그램 참여율 155
[그림 6-2] 코로나19 이후 성인 교육의 역할 155
[그림 6-3] 2020년 온ㆍ오프라인 프로그램 계획 대비 운영 수 158
[그림 6-4] SkillsFuture의 온라인 수강신청 화면 170
[그림 6-5] 코세라 웹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전문 자격증 프로그램 사례 172
[그림 6-6] VR을 활용한 직업교육 예시 176
[그림 6-7] VirtualSpeech의 VR 실습 예시 177
[그림 7-1] 사회서비스 혁신 모형의 구성 요소 186
[그림 7-2] 코로나 팬데믹 시대 디지택트 전시체험의 3대 개념 196
[그림 7-3] 〈뉴노멀 시대의 팔각형 공연장〉 설계 197
[그림 7-4] 코카뮤직 스튜디오 외관(좌) 내부모습(우) 199
해시태그
관련자료
AI 요약·번역 서비스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요약·번역한 내용입니다.
뉴노멀시대 사회서비스 현황과 대응